전기차 판매 전년 동기比 112.4% 급증내년 신제품 출시 및 제품군 확대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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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차 연간 판매기록을 경신하며 누적 100만대 판매를 목전에 뒀다. 특히 전기차 판매량이 2.1배 늘어나며 친환경차에 희망이 생겼다.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1∼11월 국내외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차 총 25만7861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이는 지난해 연간 판매실적인 25만6258대를 한 달 앞당겼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10% 증가했다.유형별로 구분하면 전년 동기 대비 전기차(5만2370대)가 112.4% 대폭 늘었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2만5967대) 51.9%, 수소전기차(798대) 42.5% 증가했다. 반면 하이브리드(17만8726대)는 7.1% 감소했다.올해 전기차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기아차 니로 EV가 각각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되면서 판매 성장을 견인했기 때문이다.지역별 친환경차 판매량을 보면 국내 7만6944대, 해외 18만917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2%, 5.9% 증가했다.이로써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누적 친환경차 판매량은 97만4351대를 기록하며 100만대 고지를 눈앞에 뒀다.하이브리드 모델 누적 판매량(81만4377대)은 80만대를 넘어섰고 전기차 누적 판매량(10만8607대)은 7년 만에 10만대를 돌파했다.현대·기아차는 이 기세를 몰아서 최대한 빨리 친환경차 모델을 추가 투입해 경쟁력을 끌어올진다는 전략이다.먼저 내년 1∼2월 중에는 국내에 쏘울 전기차 신모델을 처음 등장시킬 예정이다. 쏘울 전기차는 국내 전기차 판매를 주도했던 모델로, 지난 2014년 출시 후 지금까지 국내 6106대, 해외 3만3700대 등 총 3만9806대가 팔렸다.내년에는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니로 하이브리드의 상품성 개선 모델뿐만 아니라 쏘나타 하이브리드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의 출시도 예정돼있다. 제네시스 브랜드도 향후 친환경 모델을 적극 도입한다는 계획이다.앞서 현대·기아차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4종을 포함한 총 38종의 친환경차를 개발해 글로벌 전기차 '톱3'에 진입하고 도요타에 이어 글로벌 친환경차 '톱2' 브랜드가 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현재 현대·기아차는 ▲쏘나타 하이브리드 ▲K5 하이브리드 ▲그랜저 하이브리드 ▲K7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니로 하이브리드 등 6종 하이브리드 모델과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4종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다.이와 함께 ▲아이오닉 일렉트릭 ▲코나 일렉트릭 ▲니로 EV ▲중국 전용 전기차 모델 2종 등 5종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넥쏘'까지 포함하면 모두 16종의 친환경차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