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소믈리에’가 추천한 블렌딩쌀 제품 선보여 … 무형문화재 조리도구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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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백화점은 목동점·판교점·울산점·부산점 4개 점포 식품관에 ‘현대쌀집’을 정식 오픈한다고 19일 밝혔다. 단순히 쌀을 판매하는 기존 쌀 판매 코너와 달리 ‘전문성’을 앞세운 프리미엄 매장으로, 국내 백화점에서 쌀을 주제로 한 전문 매장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백화점이 쌀 전문 매장을 선보이기로 한 건 쌀 소비가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프리미엄 쌀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이 좋은데다, 쌀·식기·조리기구·반찬 등을 한 곳에서 판매하는 콘셉트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통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올해 현대백화점에서 판매된 쌀의 매출 신장률(1~11월)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3.1% 줄었지만, 고시히카리·히토메보레 등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프리미엄 쌀’의 매출 신장률은 15.7%를 기록했다. 

    현대백화점이 ‘현대쌀집’을 선보이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전문성’이다. 추청·고시히카리 등 기존에 선보인 쌀 품종 이외에 골든퀸 3호·진상미·영호진미 등 소비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20여 종의 품종을 우선 판매할 예정이다. 

    판매가격은 기존 현대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쌀보다 15~25% 가량 비싸다. 대표 상품은 ‘영호진미’(10kg, 4만2500원), ‘골든퀸3호’(5kg, 2만6500원) 등이다. 내년에는 북흑조, 돼지찰벼, 흑갱 등 일부 농가에서만 소량으로 생산되는 한국 토종 품종도 판매할 계획이다. 

    특히, 고객 취향에 맞는 쌀을 제공하기 위해 ‘밥 소믈리에’가 직접 배합(블렌딩)한 상품도 선보이고, 월 1회 가량 매장에 방문해 ‘밥맛 컨설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표 상품은 ‘영양잡곡 플러스 블렌딩 7분도쌀’(5kg, 2만9,800원), ‘키즈모아 블렌딩쌀’(5kg, 2만 9800원) 등이다.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포장 상품도 선보인다. 기존 곡물 코너 최소 포장단위였던 500g보다 150g을 더 줄인 소포장(350g) 상품을 새로 판매한다.

    ‘쌀 맛나는 삶’이란 슬로건에 맞춘 밥 시식도 진행한다. 주 3회 가량 매장에 있는 가마솥으로 다양한 품종의 쌀을 활용해 밥을 지어 고객들이 직접 먹어볼 수 있게 한다. ‘밥 짓는 냄새’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자극을 주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경기도 무형문화재가 만든 1인용 주물 가마솥·옻칠 수저세트·느티나무를 자연 건조 시켜 만든 도마 등 전통 주방 용품과 샐러리 피클 등 간단한 반찬류도 판매한다. 아울러 백화점 문화센터를 활용한 쌀 관련 강좌나 쿠킹 클래스를 진행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1~2인 가구가 늘어나고 간편식 시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한 끼를 먹더라도 제대로 먹자는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해 ‘현대쌀집’을 기획하게 됐다”며 “한국인들의 식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쌀’에 현대식품관이 갖고 있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담아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