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 시청률 고공행진에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재규어랜드로버가 제작 지원하는 스카이캐슬은 JTBC 드라마 사상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인기몰이에 한창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재규어랜드로버가 스카이캐슬 인기 상승에 PPL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재규어랜드로버가 극중 엘리트를 대변하는 주요 출연 배우들의 차량을 지원하고 있어서다.
스카이캐슬은 대한민국 상위 0.1%가 모여 사는 SKY 캐슬 안에서 남편은 왕으로, 제 자식은 천하제일 왕자와 공주로 키우고 싶은 명문가 출신 사모님들의 처절한 욕망을 샅샅이 들여다보는 리얼 코믹 풍자 드라마다. 매주 금, 토요일 오후 11시 JTBC에서 방영된다.
수입차 브랜드가 드라마나 예능 등에 차량을 지원하는 사례는 매우 흔하게 찾아볼 수 있다.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에 차량을 제공하면,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판매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방영된 JTBC 예능 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에서는 볼보 차량이 자주 등장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당시 볼보는 자사 대표모델인 XC90과 XC60 두 차종을 지원했는데, 시청률 상승에 힘입어 판매 확대까지 일궈내는 효과를 거뒀다.
재규어랜드로버가 최상위층의 입시경쟁을 그린 스카이캐슬에 지원하는 것도 판매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노렸다는 분석이다.
드라마에서 최상위층이 일상적으로 타고 다니는 차량이 재규어랜드로버 차량이고, 이같은 이미지를 현실에 대입하고자 한 노력이라는 것.
재규어랜드로버가 이 드라마에 지원하는 차량은 랜드로버 3종, 재규어 3종 등 총 6개 모델이다.
먼저 주인공인 염정아(한서진 역)는 대표모델인 레인지로버 벨라를 타고 자주 등장한다. 벨라는 네이버 연관검색어에 스카이캐슬 염정아 차로 노출될 만큼, 시청자들에게 널리 이름을 알리고 있다. 염정아는 딸의 등하교길이나 중요한 장면에서 벨라로 이동하면서, 노출빈도를 높이고 있다.
염정아 남편이자 대학병원 정형외과 교수로 활약 중인 정준호(강준상 역) 역시 레인지로버를 지원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극중에 한서진과 대치구도를 그리고 있는 김서형(김주영 역)도 재규어 XF를 타고 등장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이 외에도 스카이캐슬 입주민이 타는 차량에도 레인지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등 다양한 차종이 출현하며 PPL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는 평가다.
당초 이 드라마는 초반 시청률이 2%대에 그치는 등 별다른 인기를 끌지 못했다. 하지만 드라마가 진행될수록 깊은 몰입감과 빠른 전개로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주에는 일일 시청률이 12.3%에 달하며, JTBC 드라마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같은 인기에 JTBC는 당초 16부작으로 기획한 본 드라마를 20부작으로 연장 방송하기로 결정했다.
재규어랜드로버 관계자는 "재규어 랜드로버의 다양한 모델의 매력과 기능을 소비자들이 드라마를 통해 편하게 체험함으로써 좀더 친숙한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지원하게 됐다"며 "브랜드만의 브리티시 럭셔리 감성을 시청자들이 간접적으로 나마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