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 최초 지능형주행제어(IACC) 및 탑승객 하차보조(EAF)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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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는 3월 출시하는 신형 코란도에 ‘딥컨트롤’ 차량제어 기술을 적용해 레벨 2.5의 자율주행을 선보일 것이라고 8일 밝혔다.
미국자동차공학회 기준에 따르면 자율주행 기술은 △운전자가 지속적으로 전방을 주시해야 하는 부분적 자율주행(Level 2)에서 △특정 주행환경(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운전자가 한시적으로 차량제어에서 자유로워지는 제한적 자율주행(Level 3) 단계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다.
쌍용차는 "코란도는 이 중 레벨 2와 레벨 3 중간 단계의 자율주행 기술을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딥컨트롤은 카메라와 레이더를 통해 차량 주변을 스캐닝해 위험상황에서 즉각적이고 자율적으로 차량을 제어하는 기술이다.
코란도의 딥컨트롤 핵심은 지능형 주행제어시스템이다. 지능형 주행제어는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종·횡방향 보조 제어를 제공한다. 앞 차량을 감지해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추종하는 한편 차선을 인식해 차로 중심을 따라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하차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탑승객하자보조’시스템을 적용했다. 이 시스템은 차량이나 오토바이 등이 접근할 경우 차량 후측방에 장착된 센서가 이를 인지하고 탑승객이 차내에 머무르도록 경고한다.
쌍용차 관계자는 “다양한 첨단운전자보조기술을 통해 코란도 오너에게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