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3조204억,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IPTV, 초고속인터넷 등 스마트홈사업 실적 견인
  • LG유플러스는 IPTV 등 스마트홈 사업 호조 등으로 지난 1분기 매출액 3조204억원, 영업이익 1946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 대비 1.4%, 3.7% 증가한 수치다.

    구체적으로 무선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1조3447억원를 기록했다. 선택약정 가입자 비중 및 결합가입자 증가 등 수익 감소 요인에도 불구, 1분기 총 순증 가입자 27만명 등 가입자 성장이 지속되면서 수익 감소 영향을 최소화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1.5% 수준까지 낮아진 가입자 해지율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무선가입자 성장 요인으로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 ▲고객 맞춤형 영상청구서 제공 등 고객 편의성 증대 ▲국내 최초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 출시 등을 꼽았다.

    유선수익은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지속 증가 영향으로 9588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9% 늘어난 수치다. 스마트홈 수익은 IPTV 및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성장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4979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IPTV 가입자 역시 13% 증가한 414만9000명을 기록했으며,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5.9% 증가한 411만1000명으로 집계됐다.

    넷플릭스 콘텐츠 독점 제공에 따른 영향과 U+tv 아이들나라 등 특화서비스의 인기가 계속되고, 50대 이상 세대를 겨냥한 신규 미디어 서비스 출시 등이 스마트홈 사업을 견인했다. 기업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한 4609억원을 기록했다. e-Biz와 전화사업의 부진에도 IDC, 전용회선 사업의 수익 성장 지속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LG유플러스는 2분기에도 스마트홈 부문의 수익 성장세를 지속하는 동시에, 5G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해 무선 성장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스마트홈 서비스는 키즈플랫폼 '아이들나라', 20~30대 매니아층을 형성한 '넷플릭스', 시니어 대상 '브라보라이프' 등 세대별 플랫폼을 연계하고 서비스와 콘텐츠 차별화로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AI와 IPTV 결합 및 제휴모델 확대도 추진한다.

    무선 서비스는 U+프로야구 등 차별화된 5G 6대 서비스를 중심으로, 가입자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또 상반기 5G 기지국 5만개, 연말까지 8만개 구축 등 신속히 5G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5G 전용 콘텐츠도 연내 1만5000개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기업 서비스는 NB-IoT망을 비롯해 최근 상용화한 LTE-M1 전국망, 5G망 등 3대 사물인터넷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존 고정형 IoT는 물론 차량관리, 위치추적 등 이동형 분야로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스마트팩토리 등 기업대상 5G 서비스 분야도 강화한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 부사장은 "1분기 모바일과 스마트홈, IDC 사업 등에서 일등사업 수익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한편 5G 상용화와 서비스 차별화 준비에 역량을 집중했다"며 "2분기에는 최적의 5G 인프라 환경 조성에 역량을 집중, 서비스 혁신과 차별화된 성장을 주도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