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 '80조' 돌파6% 감소 불구 2위 현대차와 격차 8배그룹 전체 가치 '106조', 아마존, 애플 이어 글로벌 5위
  •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80조원을 넘어서며 국내 기업들 가운데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의 브랜드 평가 전문 컨설팅업체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가 최근 발표한 '2019년 한국 기업 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삼성전자는 83조2000억원으로 작년 대비 6.3% 감소했지만 압도적 1위를 나타냈다.

    삼성전자의 올해 브랜드 등급은 'AAA+'에서 'AAA'로 한계단 떨어졌다. 삼성그룹 전체 브랜드 가치는 106조원으로 전세계에서 아마존,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5위에 올랐다.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가치는 작년보다 9.1% 하락한 10조3000억원으로 삼성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올해 평가에서는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낸 SK하이닉스가 가장 눈에 띄는 순위를 보였다. 브랜드 가치가 9조5600억원으로 지난해(5조9000억원)보다 61.6%나 올랐고, 순위도 2017년 16위에서 지난해 10위를 거쳐 올해 4위까지 뛰었다.

    LG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9조60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0.7% 상승했고, 순위는 3위를 유지했다. LG화학은 브랜드 가치가 34% 증가한 3조7000억원, 순위는 3계단 상승한 17위를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시장 경쟁 심화로 인한 판매 감소 등 영향으로 브랜드 가치는 32% 빠진 3조5000억원, 순위는 12계단 떨어진 28위에 머물렀다.

    이번에 발표된 '한국 브랜드 가치 50대 기업' 중에 삼성 계열사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물산(10위), 삼성SDS(13위), 삼성화재(20위), 삼성생명(26위), 삼성카드(34위), 삼성전기(43위) 등 7개가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