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공간에서 경험의 공간으로 전환주요 점포 프리미엄 매장으로 개편세대 간 아우르는 소통 채널 확대로 조직 유연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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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창립 40주년을 맞은 롯데백화점이 혁신을 통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고 11일 밝혔다. ‘공간·브랜드·조직문화’ 등 세 가지 혁신을 내세우며 승부수를 띄운다는 방침이다.

    롯데백화점은 그동안 꾸준한 사업 확장 및 다각화를 진행해왔다. 하지만 최근 온라인 시장 규모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백화점을 비롯한 오프라인 기반의 유통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가운데 롯데백화점은 공간, 브랜드, 조직문화의 분야에서 ‘혁신’을 통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40년간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쇼핑 환경 혁신을 적극 추진, 국내 유통 시장 선두 자리를 굳건히 지킨다는 계획이다.

    먼저 차별화된 판매 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해 판매 공간의 일부를 체험 공간으로 바꾼다.

    롯데백화점은 중소형 점포를 중심으로 1층에 테마형 전문관을 도입한다. 백화점 1층은 단순 판매 공간이 아닌 문화, F&B등 다양한 경험요소가 가미된 복합적인 쇼핑 공간으로 꾸며진다. 더불어 ‘1점포 1명소’ 공간도 선보인다. 본점 에비뉴엘 9층 야외 테라스를 오픈형 집객 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힐링, 여가 등 고객 체류 시간을 늘릴 수 있는 공간으로 기획할 예정이다.

    앞서 롯데백화점은 아시아 최초로 김포공항점에서 ‘쥬라기 월드 특별전’을 진행하며 체험형 공간의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쥬라기 월드 특별전’에는 오픈 이후 4개월 간 20만 명이 넘는 고객이 다녀갔으며, 특히 신규 고객 유입에 있어 톡톡히 효과를 보고 있다.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0월 말 기준으로 김포공항점의 신규 고객 유입률은 67.7%로 다른 점포에 비해 25%p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롯데백화점은 본점을 포함해 주요 점포를 프리미엄 매장으로 개편한다. 이는 소비 트렌드의 양극화도 더욱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롯데백화점 명품 매출 증가율은 2017년 5.5%에서 지난해 18.5%까지 올랐으며, 올해 9월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롯데백화점 본점도 지난해 말부터 대대적인 리뉴얼에 들어가며 포문을 열었다. 프리미엄 점포로의 변신은 1층부터 시작한다. ‘백화점 1층=화장품 매장’이라는 공식을 깨고 명품 매장으로 변신한다. 2층과 5층에는 각각 여성용 명품 매장과 남성용 명품 매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프리미엄 개편 작업은 잠실점, 부산본점 등 전국 주요 점포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달 15일 강남점에 오픈하는 ‘더콘란샵 코리아’는 롯데백화점 프리미엄 전략의 일환이며, 2021년 오픈 예정인 동탄점 역시 프리미엄 백화점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여기에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조직의 문화 및 체계를 동시에 변화시킨다. 핵심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대이다.

    더불어 조직 및 인재발굴 제도에도 변화를 준다. 기존 팀 단위 조직을 프로젝트 별 조직으로 바꿔 핵심 인력 관리, 개인 포상 확대 등 보다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꾀할 방침이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지역장 제도’를 도입해 수도권 1~3, 영남, 호남충정 등 5개 지역으로 영업조직을 재편했다. 지

    역장에게 매장 개편, 예산, 마케팅, 인사 등 주요 권한을 위임, 각 지역에 맞는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도록 유도했다. 앞으로는 책임 경영 단위를 점포까지 확대해 브랜드 입/퇴점, 예산, 인력 운영 권한 등을 부여할 계획이다.

    온라인 사업도 신성장 동력으로 삼는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8월 롯데닷컴을 인수, 롯데e커머스사업본부를 출범시켰다.

    롯데e커머스는 내년 상반기에 통합 앱인 ‘롯데ON’을 오픈한다. ‘롯데ON’ 앱에서는 새로운 차원의 O4O 쇼핑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눈에 띄는 부분은 AI 기반의 분석시스템을 활용, 개인별로 다른 상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전통적인 유통업 형태에서 벗어나, 상품과 고객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해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라이프스타일 큐레이터’로 거듭난다는 의미다.

    롯데백화점 강희태 대표이사는 “롯데백화점은 1979년 창립 이후 지금껏 한결 같이 ‘모든 생각과 판단의 기준은 고객’이라는 것을 마음 속에 담고 있다”며 “지난 40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장차 100년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