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추진계획'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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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5G 실감형 콘텐츠 확산을 위해 올해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에 1900억원을 투입한다.과기정통부는 29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0년도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발표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및 '실감콘텐츠산업 활성화 전략'을 바탕으로 한다.구체적으로 ▲VR·AR 콘텐츠산업 육성 ▲디지털 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 ▲핵심 기술 개발 ▲정책금융 지원 등 5대 기능을 중심으로 지원한다.우선 VR·AR 콘텐츠의 제작 지원(336억원)과 산업 인프라 조성(323억원) 등 'VR·AR 콘텐츠산업 육성'에 총 659억원을 투입한다.특히 공공·산업·과학기술 분야 실감콘텐츠를 접목해 신시장 창출을 지원하는 'XR+α프로젝트(150억원)'와 5G 기반 실감콘텐츠 선도과제를 개발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150억원)' 프로젝트도 집중 지원한다.또 2월까지 상암에 위치한 한국 VR·AR 콤플렉스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실감콘텐츠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판교 ICT·문화융합센터에 5G 기반 실감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5G 실감콘텐츠 오픈랩'을 새로 구축한다.이와 함께 동남아국가연합 국가와 실감콘텐츠 분야 교류와 시장 확대를 위한 '한-아세안 ICT 융합빌리지' 및 지역 VR·AR제작거점센터 4개를 추가로 구축한다.과기정통부는 디지털콘텐츠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53억원을 투입한다. 컴퓨터그래픽 콘텐츠 제작 지원에는 52억원, 시장창출형 디지털콘텐츠 제작 지원은 70억원, 대·중소기업 동반 해외 진출 및 해외센터 기반의 상시지원 체계 마련 등에 131억원 등이다.이 밖에도 디지털콘텐츠 산업 기반 강화(162억원), 인력양성(52억원), 공정거래 환경조성(11억원) 등 '디지털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총 224억원을 쓰기로 했다. 아울러 홀로그램, VR·AR 콘텐츠, 디바이스 원천기술 개발 등 '디지털콘텐츠 핵심기술 개발'에는 535억원을 투입한다.과기정통부는 오는 31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2020년도 디지털콘텐츠 통합 사업설명회'를 열고 디지털콘텐츠 정책 추진 방향과 주요 추진 사업을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