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와 호텔 등 일부 그룹사 사업 코로나19 영향받은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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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4.7% 감소한 3831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같은기간 매출은 5조 8317억원으로 전년대비 1% 상승했다.

    회사 측은 "카드와 호텔 등 일부 그룹사 사업이 코로나19 영향을 받으면서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사업별로 보면, 우선 KT 별도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1.9% 증가한 1조 7357억원이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로밍 이용이 크게 줄었으나,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대비 2.2% 성장한 1조 6324억원을 기록했다. 선택약정 할인율이 25%로 확대된 2017년 3분기 이후 2년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 MNO 가입자는 18만 1000명 순증했고, 이 중 휴대전화 가입자 순증은 6만 6000명으로 2017년 1분기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다.

    1분기 5G 누적 가입자는 178만명이다. 다양한 콘텐츠 혜택이 요금제에 부가된 '슈퍼플랜 Plus 요금제'가 출시 한달 만에 5G 신규 가입자의 절반 이상을 흡수했다는 설명이다.

    유선전화 매출은 3725억 원으로 전년대비 7.0% 감소했다.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5025억 원으로 전년대비 0.5% 상승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1분기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896만명이며, 이 중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57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62%를 돌파했다.

    IPTV 매출은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대비 11.9% 성장한 4177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IPTV 전체 가입자는 842만 명으로 전년대비 5.7% 증가했다. 지난해 11월 출시한 OTT 서비스 시즌(Seezn)은 출시 4개월 만에 월간활성이용자수(MAU) 224만명을 돌파했다. 

    B2B 매출은 전년대비 8.2% 증가한 6748억원이다. B2B 매출은 기업회선과 함께 기업IT/솔루션, AI/DX 등 신성장 사업으로 구성됐다. 특히, 공공/금융분야를 포함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수요 증가와 맞물려 ADI/DX 매출이 전년대비 28.5% 증가했다. 인공지능(AI) '기가지니' 가입자는 230만 명을 돌파했다.

    주요 그룹사로 보면, BC카드는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과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침체로 매입액이 축소, 매출이 전년대비 7.7% 줄었다. 또한 코로나19로 외국인 관광객이 줄면서 에스테이트 부동산 매출은 전년대비 8.4% 감소했다.

    그러나 지니뮤직 가입자 증가, KTH의 T커머스 사업 호조로 콘텐츠 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12% 증가, KT 그룹 매출 성장의 중요 역할을 했다.

    윤경근 KT CFO 재무실장은 "KT는 신종 감염병 확산으로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으나 수익성 강화에 집중해 무선, 미디어 등 핵심 사업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고, AI/DX 등 B2B 사업에서도 성장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했다"며 "앞으로 고객중심 혁신을 지속하고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과 기술력, 서비스를 제공해 코로나19 이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