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카테고리 신설 및 집중 육성야놀자, 4·5성급 '프리미엄 호텔' 신규 오픈
-
코로나19로 누적된 스트레스를 '럭셔리' 소비를 통해 해소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숙박 O2O 애플리케이션(앱)들이 '프리미엄' 카테고리를 신설 및 집중 육성하고 있다.
국내 종합숙박·액티비티 예약 서비스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은 2018년 9월 프리미엄 숙소를 모아 큐레이션하는 '여기어때 블랙'을 론칭했다.
여기어때 블랙은 호텔, 리조트 고급 펜션, 풀빌라 등 국내 시설 중 전문가의 정성, 정량 평가를 통과한 숙소만 엄선해 리스트를 꾸린다. 론칭 초기 50여 곳에서 현재 135 곳까지 늘어났다. 론칭 이후 2년만에 지난 5월까지 매출이 1240% 성장했다.
회사 관계자는 "블랙 카테고리로 인해 앱 내 고가 객실 예약 건수가 급증했다"며 "블랙 카테고리는 월평균 성장률이 50%에 이르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문 숙소 큐레이터가 블랙 숙소를 직접 경험하고, 상세히 리뷰하는 콘텐츠 '에디터 노트'가 구매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
야놀자는 지난달 특급호텔 전용 카테고리 '프리미엄 호텔'을 신규 오픈했다. 프리미엄 호텔은 4·5성급 호텔들로만 구성된 카테고리다. 한국관광공사·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등 전문 기관에서 인증 받은 호텔들로, 국내 특급호텔 전체의 93%에 달한다.
야놀자도 콘텐츠로 소비자들에게 큐레이션 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야놀자가 자체 발행하는 고품격 숙소 추천 매거진 '프리미어 콜렉션'을 통해 추천 인기 특급호텔 및 특급호텔 이색 레저 등 이용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안심하고 이용 가능한 프리미엄 숙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특급호텔 전용 메뉴를 신설하고 국내 특급호텔 상품을 대거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의 호캉스 트렌드와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국내 프리미엄 숙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커졌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해 보상 소비를 하려는 경향 역시 프리미엄 숙소 시장 성장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