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채권·해외자산 담보 설정 가능은행, 신용도 취약 업체 우선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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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기의 자동차 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전방위 지원에 나섰다.

    19일 금융위원회는 자동차 부품산업 취약기업을 위한 ‘2조원+@’ 자금지원 프로그램을 확정했다.

    자동차 부품 협력업체을 대상으로 산업구조고도화 지원, 성장지원펀드 등 주력산업 공통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P-CBO 발행지원, 신보 우대보증 및 정책금융기관 만기연장 등 특별·중점 지원방안도 내놓은 것이다.

    먼저 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이 3000억원 규모로 보증대출에 나선다.

    2700억원은 보증과 산업은행 대출이 연계된 상생 특별보증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300억원은 프로젝트 공동보증 형태로 지원한다.

    상생 특별보증 패키지의 경우 완성차업체가 80억원 특별출연하고 정부 역시 100억원의 재정이 투입된다.

    업체당 최대 70억원까지 대출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동보증도 완성차업체가 20억원 특별출연한다. 공동보증은 신보에서도 처음 시도하기 때문에 시범 운영 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산업, 수출입, 기업은행과 캠코는 1조6500억원 이상의 대출을 공급한다.

    정책금융기관과 완성차업체가 함께 조성한 동반성장펀드를 통해 산업, 기업은행에서 각각 1750억원 규모의 대출이 이뤄진다.

    완성차 업체가 추천하는 중소·중견 협력업체가 지원 대상이나, 은행에서 심사 후 신용도 취약업체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대출한도는 중소업체가 50억원, 중견의 경우 100억원까지 가능하다. 대출기간은 최장 3년이다.

    협력업체는 완성차업체의 매출채권이나 납품거래 실적, 해외자산을 담보로 돈을 빌릴 수도 있다.

    시장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운 1차 협력업체들이 매출채권을 담보로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캠코에서 3000억원 규모의 원청업체 납품대금 담보부 대출펀드를 신설했다.

    산업은행 역시 ‘힘내라 주력산업 협력업체 프로그램’을 통해 신용도와 무관하게 납품거래 실적이 있는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1조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대출할 예정이다.

    수출입은행은 해외법인을 활용해 부품업체의 해외공장이 지닌 ‘해외자산에 대한 담보부 대출’을 추진한다.

    5대 시중은행도 현재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해서만 실시하고 있는 만기연장을 자동차 중견 부품업체까지 확대해 자금지원에 나선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통해 중견기업과 취약업체를 적극 지원대상에 포함해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촘촘한 금융지원망을 완성하겠다”며 “빠른 시일 내 참여기관 간 세부조건을 확정하고 신속한 자금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