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램시마SC 유럽 시장 선전영업이익은 91.5% ↓ … 합병 후 재고 합산으로 원가율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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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1분기 셀트리온이 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다.셀트리온은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7370억원을 올렸다고 9일 밝혔다. 지난해 동기 대비 23.3% 늘어난 것으로 분기 기준 매출 7000억원 문턱도 처음으로 넘어섰다.주력 바이오시밀러 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57.8% 성장하며 매출 6512억원을 기록했다.주요 품목들이 고르게 성장한 영향으로 셀트리온은 향후 신규 제품 중심의 출시 효과로 매출 성장 및 이익 회복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기대한다.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성분 인플릭시맙)와 램시마SC 모두 유럽 시장에서 선전했다.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정맥주사(IV) 제형의 램시마 유럽 시장점유율은 61%, 피하주사(SC) 제형 램시마SC의 유럽 주요 5개국(EU5) 시장점유율은 21%다.EU% 기준 두 제품 합산 시장점유율은 74% 수준에 이른다. 이밖에 영국에서는 86.7%, 스페에서는 76.3%, 프랑스에서는 76.1%의 시장점유율을 보였다.셀트리온은 지난 3월 미국에서 출시한 '짐펜트라(램시마SC의 미국 제품명)'의 성장 기대감도 크다. 짐펜트라를 출시 15일 만에 미국 3대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 중 하나인 '익스프레스 스크립츠' 처방집 선호의약품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 전체 사보험 시장 가입자 약 40%에 짐펜트라 처방이 가능해졌다.최근 미국 특허청(USPTO)에 짐펜트라의 제형특허 등록을 완료해 2038년까지 미국에서 SC제형의 독점적 권리를 확보했다. 이미 출원을 마친 투여법 특허까지 등록되면 최대 2040년까지 독점적 권리를 누릴 수 있다.셀트리온은 짐펜트라 출시 2년째인 2025년 환자 처방률 10% 이상을 달성해 연 매출 1조원 이상을 올리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셀트리온은 올해 상업 생산을 시작할 제3공장도 성장세에 힘을 실을 것으로 본다.6만리터 규모의 바이오의약품을 생산할 수 있는 3공장에 기존 1공장(10만리터), 2공장(9만리터)를 더하면 총 25만리터의 생산케파를 갖추게 된다.3공장은 '다품종 소량생산'에 특화됐는데 올 4분기 본격적인 상업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셀트리온은 세포에서 유효물질 발현 효율이 높은 고수익 바이오시밀러 생산역량을 내재화해 원가율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분기 기준 매출 기록 경신에도 불구하고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1.5% 급감한 154억원으로 집계됐다.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으로 재고가 합산되면서 원가율이 상승했고 무형자산 상각 등의 일시적 요인이 반영된 영향이라고 셀트리온 측은 설명했다.다만 보유한 재고자산을 지속 소진하고 있고 매출원가율이 개선된 제품을 생산하면서 매출원가율은 올 1분기 50%대에서 연말 30%대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셀트리온 관계자는 "올해 출시한 짐펜트라의 성공적인 미국 시장 안착과 기존 제품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통해 제2의 도약을 이뤄내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