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수소충전소 660기 확충 3기 신도시중 2곳 내외 수소 도시로 추가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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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가 수소경제를 앞당겨 활성화시키기 위해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키로 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차 위원회를 열어 6개 안건을 심의했다.

    수소경제위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산업부, 기재부, 행안부 등 8개 부처와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 타워다. 지난 2월 제정된 수소경제법에 따라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추진한다.

    정의선 수소위원회 의장(현대자동차 수석 부회장), 문일 연세대 교수, 이미경 환경재단 상임이사 등 11명은 수소경제위 민간위원으로 위촉됐다.

    정부는 향후 10년내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기 660기까지 확충해 3기 신도시 5곳중 2곳을 수소도시로 조성하고 수소 산업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키로 했다.

    이를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 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의 소재·부품·장비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우수 기술이나 제품에 대해선 지자체나 공공기관이 적극적으로 구매하도록 했다.

    340억원 규모 수소경제 펀드도 조성해 다양한 기업들이 수소 경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역별 수소 생태계 육성 방안도 내놨다. 현재 부생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지역은 당진, 울산 등 해안선을 따라 분포해있지만, 수소 관련 기업은 주로 수도권, 경상권에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경남, 호남, 중부, 강원 등 4대 권역별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 공급 인프라를 마련할 방침이다.

    2030년에는 그린 수소를 조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100MW(메가와트)급 양산 체제도 구축한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수소충전소 확충 계획과 함께 대형화물차와 중장거리 버스까지 보급 차종을 늘리고, 구매 보조금도 늘린다.

    아울러 3기 신도시 5곳 중 2곳 안팎을 수소도시로 조성해 공동 주택 연료 전지 발전, 수소 충전소 및 수소 버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선정된 울산, 안산, 전주·완주, 삼척 등 수소 시범 도시에도 관련 인프라를 늘릴 예정이다.

    또 대형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를 내년부터 도입하고 20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도 구축할 방침이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우리 세대에게 부여된 의무이자 기회”라며 "남들이 가보지 않은 수소경제에서 1등을 할 기회를 눈앞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