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퀄컴·차이나텔레콤·벨 캐나다·KDDI, 5G XR 콘텐츠 제작 협력세계적 VR 제작사 Felix & Paul Studios, Atlas V도 콘텐츠 파트너로 합류LGU+, 의장사로 첫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로 나서11월 XR 얼라이언스 첫번째 프로젝트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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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주도로 6개국의 7개 사업자가 글로벌 확장현실(XR) 산업 육성을 위한 5G 콘텐츠 동맹체를 구축한다.1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퀄컴·벨 캐나다·KDDI·차이나텔레콤과 손 잡고, 5G 콘텐츠 연합체 '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이하 XR 얼라이언스)'를 창립했다.LG유플러스는 XR 얼라이언스의 첫 번째 의장사 격인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를 수행한다. 다국적 기업이 참여하는 5G 콘텐츠 연합체 출범은 세계에서 처음이다.XR은 5G 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불리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MR(Mixed Reality, 혼합현실)과 미래에 등장할 신기술까지 포괄하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을 뜻한다.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부사장)은 "고품질의 XR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선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다"면서 "XR 얼라이언스 연계를 통해 이러한 비용적 효율을 높이고 기술적 완성도도 더할 수 있다"고 말했다.이날 XR 얼라이언스 출범식 행사는 서울 용산 LG유플러스 본사와 미국의 퀄컴, 중국의 차이나텔레콤, 캐나다의 벨 캐나다와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 일본의 KDDI를 잇는 비디오 컨퍼런스콜로 진행됐다.브라이언 보겔상 퀄컴 테크놀로지 제품 관리 시니어 디렉터는 "XR 얼라이언스 창립 멤버로서 세계적 수준의 사업자 및 콘텐츠 회원사와 협업을 통해 5G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겠다"면서 "퀄컴 스냅드래곤 XR 플랫폼(Qualcomm® Snapdragon XR platforms)을 기반으로 하는 5G XR 기기가 선보일 몰입도 높은 프리미엄 기능을 통해 콘텐츠 생태계를 촉진할 것"이라고 역설했다.양 링 차이 차이나텔레콤 마케팅부서 부사장은 "XR 얼라이언스 출범은 통신 사업자가 5G 콘텐츠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중요한 단계"라며 "통신사 회원 및 세계 최고의 XR 스튜디오와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XR콘텐츠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XR 얼라이언스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5G 콘텐츠 제작업체(Studio)들이 파트너사로 참여해 더욱 눈길을 끈다.캐나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실감 콘텐츠 제작사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Felix & Paul Studios)'가 그 중 하나다. 미국 최고 권위의 TV 프로그램상인 에미상을 수상한 이 스튜디오는 NASA, SpaceX,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가수 에미넴 등과 협력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공연 ‘태양의 서커스’를 VR로 제작해 공개하기도 했다.글로벌 콘텐츠 제작업체 '아틀라스 V(Atlas V)'도 XR 얼라이언스에 동참 한다.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둔 아틀라스 V는 유럽을 대표하는 가상현실 스튜디오다. 독일·프랑스 합작 방송국 Arte, 영국 BBC 등과 함께 VR 다큐멘터리 등을 선보였으며,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선 VR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나우비 제이콥 벨 캐나다 모빌리티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은 "모든 플랫폼에서 캐나다 최고의 콘텐츠 제공업체인 벨 미디어와 함께 새로운 5G XR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이와키 유이치 KDDI 기업전략기획본부장은 "세계적인 수준 높은 XR 콘텐츠를 기대해 달라"고 자신했다.XR 얼라이언스는 고품질 5G 콘텐츠에 들어가는 막대한 투자금을 분산시켜 비용적 효율을 높이고, 기술의 완성도를 더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는 실감 미디어 제작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동시에 양질의 콘텐츠로 수익성을 개선하는 선순환 환경으로 이어간다는 복안이다.제작·제공할 콘텐츠는 정기적 회의를 통해 선정한다. 회원사들이 매월 투자를 진행하거나 사전 저작권(pre-licensing)을 확보할 콘텐츠를 결정하면 파트너사들이 제작에 들어가는 방식이다.첫 번째 프로젝트는 국제 우주 정거장 'ISS'에서 촬영된 콘텐츠다. 정식 명칭은 'Space Explorers: The ISS Experience'이며 XR 얼라이언스의 공식적 첫 VR 영상이 된다.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와 미국의 타임 스튜디오(TIME Studios), ISS U.S. National Laboratory, 미국항공우주국(NASA), the Canadian Space Agency 등과 협력해 3D VR 최초로 실제 우주에서 촬영한 '우주 유영(Spacewalk)'의 모습을 담아낼 예정이다.ISS Experience는 오는 11월 약 25분으로 구성된 4개의 에피소드로 순차 공개된다. XR 얼라이언스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공연, 스포츠 스타의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분야로 실감형 콘텐츠의 영역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VR, AR, MR 뿐만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을 동시에 구현하거나 신기술을 융합하는 등의 새로운 시도에도 나선다.XR 얼라이언스는 향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국가의 이동통신사들을 회원사로, 제작사들은 파트너사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현재 아시아 및 북미, 유럽 지역의 이통사들과 논의를 진행 중이다. 퀄컴과 같은 '에코시스템 멤버(Ecosystem member)'도 확대, 세계 최대 5G 콘텐츠 동맹체로 키워나간다는 방침이다.이상민 부사장은 "현재 5개 회원사, 2개 파트너사 외에도 다수의 이동통신사 및 스튜디오가 연합체 가입을 타진하고 있다"면서 "글로벌 기업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확대해 전 세계 XR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