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규제 등 위기 딛고 시장 선도기업 인정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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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 쏘카가 6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며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했다.

    쏘카는 SG PE와 송현인베스트먼트로부터 총 6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유니콘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쏘카는 "투자사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이동수요 급감과 규제 강화로 인한 주요 서비스 중단 등의 경영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실적 회복, 신사업 진출 등을 일궈낸 사업역량을 높게 평가한 결과"라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쏘카는 올초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출퇴근, 출장, 여행 이동 등이 급격히 감소하며 위기를 맞았다. 또한 지난 3월 국회의 여객운수법 개정으로 자회사인 VCNC가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중단하며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그럼에도 쏘카는 보다 안전한 이동을 위해 차량 방역과 소독을 강화하는 한편 구독 상품인 '쏘카패스', 장기이용상품 '쏘카 플랜', '쏘카 페어링', 기업 대상 '쏘카 비즈니스' 등을 강화하며 편리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같은 노력으로 회원수 600만 돌파, 쏘카패스 누적 가입 30만 기록 등의 성과를 얻었다.

    VCNC는 '타다 베이직' 서비스 중단 이후 고급택시 호출 사업인 '타다 프리미엄'과 예약형 상품인 '타다 에어', '타다 골프', '타다 프라이빗' 등으로 사업조정을 단행,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왔다. VCNC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사업면허를 획득한 가맹택시 사업 '타다 라이트'와 대리운전 중개사업 '타다 대리' 등 새로운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박재욱 대표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력 확보, 서비스 고도화, 인재 확보 등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