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데이터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 선봬
  • ▲ 온라인 기반 개방형 데이터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 ‘데이터루트’ ⓒKB국민카드
    ▲ 온라인 기반 개방형 데이터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 ‘데이터루트’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는 16일 다양한 영역의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온라인 기반의 개방형 데이터 비즈니스 통합 플랫폼 ‘데이터루트’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 중소기업, 지자체 등 누구나 카드 빅데이터를 통합된 온라인 환경에서 분석하고, 시각화된 보고서와 각종 부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어 데이터 접근성을 높였다.

    또 정기적으로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구독하는 구독형 서비스 등 분석 보고서 , 광고 서비스, 데이터 상품, 인사이트 보고서에 이르는 다양한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이 플랫폼은 ▲인구통계정보, 가맹점 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 기반으로 상권, 지역 등을 분석해 트렌드와 현황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분석 솔루션’ ▲비즈니스 이슈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셋’과 인사이트 리포트 조회가 가능한 ‘오픈랩’ ▲빅데이터와 마케팅 인프라를 활용해 원하는 타겟에게 광고 메시지를 발송하는 ‘광고 서비스’ 등 총 3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분석 솔루션을 통해 상권, 지역, 테마, 관광∙이벤트 등 4개 영역에 대한 빅데이터 주제 분석과 시각화 보고서 이용이 가능하며, 개별 니즈에 맞춘 맞춤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브랜드 입지 분석과 출점 전략 수립을 할 수 있고, 지자체∙연구기관은 공공부문 과제 해결과 정책 수립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광고 서비스는 카드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해 선정된 최적 타겟에게 혜택 메시지를 제공한다. 또 간단한 정보 입력을 통해 광고 서비스 접수가 가능하며 클릭률, 클릭 고객분석 등 광고 성과 분석에 대한 진행 상황 조회와 결과 분석 보고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오픈랩 서비스를 통해서는 시장 트렌드를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는 인사이트 보고서 확인과 서비스 개발, 시장 분석 등 비즈니스 이슈 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데이터 상품 조회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