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 코로나 대출 원금·이자상환 연장 발표모든 차주에 일괄적 장기 분할상환은 부실 키워상환 능력따라 워크아웃, 회생절차 등 병행해야
  • 금융당국이 코로나 대출 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의 연착륙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대출 부실을 관리하는 은행권에서는 모든 차주의 상환을 연장할 것이 아니라 상환능력을 점검해 장기분할 상환 방식을 유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은행 등  시중은행 5곳의 코로나19 대책 관련 대출 원금과 이자 유예 규모는 73조2131억원이다. 대출원금을 나눠서 갚던 기업의 분할 납부액과 유예된 이자규모까지 포함하면 총 규모는 79조7120억원에 달한다. 

    금융위원회는 이달말 해당 지원 프로그램의 6개월 추가 연장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미 6개월씩 두차례 연장돼 내달 종료될 예정이나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재연장이 불가피하다는게 금융당국의 입장이다. 

    금융지원 일시 종료에 따른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경영난이 금융권의 대출 부실로 이어져 향후 금융사의 건전성 악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6일 5대 금융 지주 회장을 만났고 19일에는 정책금융기관장과 회동해 코로나19 대출 만기 연장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여당 내에서는 이참에 올해 말까지 연장하자는 방안이 거론되기도 했으나 지금껏 6개월 단위로 연장해온 만큼 이번에도 6개월이 연장될 전망이다. 

    금융사들은 대출 연장에는 반대하지 않고 있다. 대출자들 대부분이 여러 금융사에 대출을 받은 다중채무자로 한 곳에 빚을 갚지 못하면 도미노처럼 채무불이행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은행과 제 2금융권 등 전체 금융권의 대출 만기·이자유예는 125조원이나 된다. 

    다만 은행들은 이자조차 낼 수 없는 한계기업은 이번기회에 걸러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출만기는 연장하되 이자유예조치는 중단하자고 목소리를 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금융권에서는 연착륙 방안 마련 과정서 상환능력을 함께 따져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모든 차주에게 금융지원 대책을 연장하는 것은 부실을 넘기는 것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일부 금융사는 중소기업의 대출을 살펴보며 상환 능력에 따른 회생절차나 워크아웃 등을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상환 능력을 갖춘 차주는 대출 원리금을 장기분할로 변경하고 상환이 어려운 기업은 구조조정을 병행하자는 입장이다. 

    다만 금융위는 세부적인 연착륙 방안에 대해서는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분할상환으로 방향은 잡았으나 한계기업에 대한 필터링에 대해서는 부담스러운 기류가 강하다. 

    정부, 여당이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을 돕기 위해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앞둔 상황서 부실기업을 걸러내자고 목소리를 내기 쉽지 않은 탓이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대출원금, 이자유예를 1년 6개월이나 진행하게 됐는데 더이상 연장 조치는 어렵다"면서 "이번 기회에 한계기업을 걸러내지 않으면 부실을 이연하는 것 밖에 안된다"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는 "오는 9월말 지원안 일몰을 앞두고 또 연장하자고 할까봐 걱정되는 것은 사실"이라며 "차주 상환에 맞는 상환 프로그램을 다양화해 장기간에 원금과 이자를 상환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