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CJ·현대·롯데·NS·홈앤·공영쇼핑 등 7개사 참여6월 하순부터 최소 43회 특별판매방송 진행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 14회 방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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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쇼핑업계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생산자 돕기에 나선다. 

    TV홈쇼핑 7개 사업자(GS·CJ·현대·롯데·NS·홈앤·공영)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경남·전북·대구 등의 지역생산자를 돕기 위해 6월 하순부터 최소 43회 특별판매방송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홈쇼핑사별로 5~8개 업체를 뽑아 TV·T커머스 등을 통해 방송을 진행한다. 우선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추천한 제품에 대해 '대한민국 동행세일'(6월 24일~7월 11일) 기간 14회 방송을 실시한다.

    방송 대상은 경상남도, 전라북도, 대구광역시,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추천한 업체 중에서 정했다. 총 41개 업체가 최소 43회 이상 방송한다. 지역별로는 경남 17회, 전북 9회, 대구 3회, 중소기업유통센터가 14회의 기회를 갖게 됐다. 평소 홈쇼핑 방송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추어탕, 떡, 밤가공품 등 지역특산품 위주로 선보인다.

    특별방송을 위해 일반적인 홈쇼핑 입점 때 거쳐야 하는 문턱도 대폭 낮췄다. 특별방송은 홈쇼핑사별로 운영하는 '사회적기여 방송' 제도를 활용한다. 협력업체는 배송비, 카드수수료 등 기본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기본비용만 내는 경우 업계 평균수수료율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TV홈쇼핑협회는 2017년부터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지역중소기업 대상 입점설명회'를 개최해 지역생산자 판로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해 코로나19로 행사가 어렵게 되자, 2020년 상반기에 지역 농수산물의 판로확대를 위해 총 54회의 판매방송을 진행했다.

    올해 하반기에도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도, 부산광역시, 강원도, 경상북도, 충청남도 등 7개 광역자치단체의 추천을 받아 지역생산자돕기 특별방송 대상을 정할 계획이다.

    조순용 TV홈쇼핑협회장은 “TV홈쇼핑은 1995년 첫 방송 이후 중소기업과 지역생산자의 판로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해온 유통·방송플랫폼”이라며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산업의 존재가치를 보여주고 정부승인사업자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업계가 합심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