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30% 성장률 기록올해 태국 세븐일레븐 5천여개 점포에 입점 확대 '진로데이(JINRO DAY)'등 현지인 체험 기회 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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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트진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태국 시장에서 소주 세계화를 이어가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상반기 수출 실적이 전년동기대비 3배 성장한 155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이뤘다고 21일 밝혔다. 소주 세계화를 선포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연평균 30%씩 꾸준히 성장했다.

    이 같은 성장 배경에는 현지 유통망 개척 및 과일리큐르 품목 확대를 통한 가정 시장 공략,  ‘진로데이’ 등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한 소비자 체험 마케팅 활동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하이트진로는 2016년부터 대형마트인 빅씨(BigC), 마크로(Makro) 일부 점포에 참이슬과 과일리큐르를 입점하고, 마트 전용 기획상품 및 단독 매대 설치, 딸기에이슬 출시를 통한 품목 확대 등으로 가정 시장을 공략해왔다. 올해도 태국 최대 규모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5000여개 점포에도 입점했다. 앞으로도 현지 유통망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도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하이트진로는 방콕 주요 식당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진로데이(JINRO DAY)’를 진행하며 태국 현지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시음회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소주음용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쌓으려는 전략이다.

    한편, 하이트진로는 2016년 소주세계화 선포 이후, 해외 현지인 구매 확대 등 현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주요 수출국 대상으로 분석한 해외 현지인 음용 비율이 2016년 37.1%에서 2020년 77.0%로 2배 이상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