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위주 소통모바일 게임 '택배왕 아일랜드' 호평물류지식 공유 플랫폼 '로지덕스' 개시
  • ▲ 로지덕스 이용화면 ⓒ 홈페이지 캡쳐
    ▲ 로지덕스 이용화면 ⓒ 홈페이지 캡쳐
    물류회사 ㈜한진의 홍보 전략이 달라졌다. B2B 성격이 강해 자칫 지루하게 느낄 수 있는 물류업을 소비자 관점에서 흥미롭게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마케팅 총괄인 조현민 부사장의 아이디어가 호응을 얻고 있다.

    3일 ㈜한진은 물류 전문지식 플랫폼 '로지덕스(LogiDucks)'를 선보였다. 로지덕스는 네이버 지식인처럼 이용자 간 자유로운 질의응답이 가능한 지식공유 플랫폼이다. 로지덕스에는 한진물류연구원 등 전문가가 답변자로 등록돼있다.

    ㈜한진은 일반인의 물류사업 이해도 향상을 위해 로지덕스를 론칭했다. 종사자에게는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소상공인, 1인기업, 사회적기업 등에게는 물류 관련 궁금증을 해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학과 학생과 연구자에게는 실무 이해도를 높일 수도 있다.

    현재는 사내 연구원만을 답변자로 등록해뒀지만, 이후에는 폭넓게 모집할 계획이다. 물류 관련 경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심사를 거쳐 누구나 답변자로 활동할 수 있다. 등록 전문가는 향후 개시할 유료 지식 서비스 활동으로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

    앞서 선보인 모바일게임 ‘택배왕 아일랜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진은 지난 5월 업계 최초로 모바일게임 ‘택배왕 아일랜드’를 선보였다. 택배 처리 과정을 캐릭터 스토리로 풀어내 그 과정에서 포인트를 얻는 내용의 게임이었다.

    게임은 대표적인 택배 프로세스인 ▲분류 ▲상차 ▲배송을 주제로한다. ㈜한진은 게임 내 세계관을 컨테이너 항만, 공항 등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택배왕 아일랜드를 물류업계의 문화 아이콘인 '로지테인먼트(Logistics+Entertainment)'의 출발점으로 삼겠다는 포부다.
  • ▲ 택배왕 아일랜드 카카오톡 이모티콘 ⓒ 한진
    ▲ 택배왕 아일랜드 카카오톡 이모티콘 ⓒ 한진
    게임과 관련한 소비자향 이벤트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지난 추석에는 택배 성수기를 맞아 ‘택배왕 랭킹전’을 진행했다. 이벤트 동안 게임에 접속한 유저를 대상으로 점수를 기록하고, 고득점자에게 선물을 제공했다.

    최근에는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활용해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출시했다. 유저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한강(강아지), 토토(토끼), 덕구(오리너구리)가 주로 활용됐다. 이모티콘은 게임 유저 2만명에게 배포됐으며, 빠른 속도로 동났다.

    ㈜한진 관계자는 “자칫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물류 분야를 소비자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면서 “특히 이번에 선보인 로지덕스는 스타트업 등 물류 관련 현실적 조언이 필요한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