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선후보, 대규모 주택공급 '한목소리'GTX 노선 확대 등에 건설사 먹거리 기대감↑분상제 확대-원가공개 등 '우려'…"낙관론 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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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대 대선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건설업계도 대선 결과에 따른 부동산정책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그간 여야 대선후보들이 부동산 표심잡기에 공을 들여온 만큼 부동산정책에도 지각변동이 예상되면서 업계에서는 '기대반 우려반'의 분위기가 역력하다.

    7일 정치권과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여야 유력 대선후보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각각 임기 내 311만가구, 250만가구 공급을 골자로 하는 부동산공약을 밝힌 상태다.

    주택공급 방식과 관련해선 차이가 있지만 양 후보 모두 대규모 주택공급에 뜻을 같이 하고 있다는 점에서 건설업계 전반에 수혜가 기대된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윤 후보의 경우 전체 공급물량의 80% 수준인 200만가구를 민간 주도로 공급하겠다고 밝히면서 신규 수주에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이고 있다.

    양 후보가 대규모 주택공급 공약의 일환으로 내세운 '도시정비사업 규제 완화' 역시 건설업계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현 정부가 집값 안정화를 이유로 임기 내내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규제를 강화하면서 주택사업에서 일감 확보에 어려움을 겪은 탓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재건축사업의 첫 관문인 안전진단은 지난 2018년 규제 강화 이후 통과한 단지가 양천구 목동6단지, 마포구 성산시영, 여의도 목화, 서초구 방배삼호, 도봉구 삼환도봉 등 5곳에 불과하다. 규제 강화 전 3년간(2015년 3월~2018년 3월) 안전진단을 통과한 단지가 56곳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확연한 차이다.

    현재 이 후보는 도시정비사업 규제 완화와 관련해 용적률 최대 500%의 4종 주거지역 신설 및 재건축 안전진단 개선 등을, 윤 후보는 준공 30년 이상 아파트 안전진단 절차 면제 및 역세권 민간재건축 용적률 500% 상향 등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건설사 수익과 직결되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사업 역시 양 후보가 한목소리로 노선 확대를 예고한 만큼 누가 당선되더라도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는 시각이 팽배하다.

    일부 건설사들은 GTX 사업권을 통한 수익뿐 아니라 노선 확대에 따른 분양 호황까지 염두에 두는 모습이다.

    건설사 한 관계자는 "이번 대선의 경우 유력 후보들이 앞다퉈 부동산 문제 해결을 강조하면서 시장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공약이 등장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건설사 본업인 주택사업에도 매우 긍정적 영향이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특히 최근 코로나19 등 여파로 대다수 건설사가 국내 주택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먹거리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다"고 설명했다.

    다만 분양가상한제 도입 및 분양원가 공개 등 일부 부동산공약의 경우 건설사 주택사업에 발목을 잡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섣부른 기대는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후보는 집값 안정화를 위한 방안으로 분양가상한제를 확대하는 한편, 민간건설사 분양원가를 공개하겠다고 재차 강조한 상태다.

    이 후보는 지난 6일 서울 도봉구 유세 현장에서도 "불로소득 개발이익을 전부 환수하는 개발이익 환수제도가 입법 과정에 있는데 반드시 관철하겠다"며 "분양가상한제와 분양원가 공개를 확실히 해서 절대로 과도한 이익을 갖지 못하게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분양가상한제와 분양원가 공개 모두 사업 주체인 건설사의 수익성을 크게 낮추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양 후보가 제시한 주택공급 공약 역시 재원 확보 등 문제로 여전히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인 낙관은 이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