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업매출 전년 대비 1조 3396억 원 증가방송광고매출 증가 추세로 전환전체 홈쇼핑 방송사업매출은 소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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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방송법 제98조의2(재산상황의 공표)에 따라 지상파, 유료방송, PP 등 352개 방송사업자의 '2021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했다.

    ◆ 방송사업매출, 전반적 증가 추세 유지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2020년 대비 1조 3396억 원(7.4%) 증가한 19조 3502억 원이다. IPTV는 3532억 원 증가한 4조 6368억 원, 지상파는 4217억 원 증가한 3조 9882억 원, PP는 4163억 원 증가한 7조 4888억 원, 위성은 118억 원 감소한 5210억 원, CP는 2415억 원 증가한 8563억 원, SO는 786억 원 감소한 1조 8542억 원으로 조사됐다.

    2020년 대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홈쇼핑PP(21.2%→19.7%), 및 SO(10.7%→9.6%)는 감소, 지상파(19.8%→20.6%), IPTV(23.8%→24.0%),일반PP(18.1%→19.0%)는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 방송광고매출 증가 추세로 전환

    방송광고매출은 2020년 대비 4075억 원(15.0%) 증가한 3조 1247억 원이다. PP는 1965억 원(13.4%) 증가한 1조 6598억 원, 지상파는 2084억 원(20.8%) 증가한 1조 2097억 원, SO는 55억 원(4.8%) 감소한 1090억 원, IPTV는 42억 원(4.0%) 증가한 1071억 원, 위성은 2억 원(0.7%) 감소한 330억 원으로 나타났다.

    매체별 광고시장에서 지상파의 점유율 감소(2012년 60.9%→2021년 38.7%)와 PP의 점유율 증가(2012년 35.4%→2021년 53.1%)추세는 완화됐다.(지상파는 전년대비 0.8% 증가, PP는 전년대비 0.8%감소)

    ◆ IPTV를 제외한 플랫폼사업자 영업이익 감소 추세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020년 대비 7100억 원(23.2%) 증가한 3조 7699억 원이다. IPTV는 3603억원 증가한 2조 2527억 원, 지상파는 2014억 원 증가한 2091억 원, PP는 1122억 원 증가한 1조 350억 원, 위성은 97억 원 감소한 574억 원, SO는 429억 원 감소한 1518억 원이며 CP는 890억 원 증가한 644억 원으로 당기 흑자전환됐다.

    ◆ 전체 홈쇼핑 방송사업매출은 소폭 증가

    홈쇼핑PP의 방송사업매출은 2020년 대비 85억 원(0.2%) 증가한 3조 8204억 원이다. TV홈쇼핑은 2020년 대비 771억 원(2.5%) 감소한 3조 171억 원, 데이터홈쇼핑은 855억 원(11.9%) 증가한 8032억 원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홈쇼핑PP가 유료방송사업자에 지출한 송출수수료는 2195억 원(10.8%) 증가한 2조 2490억 원이며 이중 IPTV가 2157억 원(19.5%) 증가한 1조 3243억 원, SO는 18억 원(0.2%) 증가한 7470억 원, 위성이 20억 원(1.1%) 증가한 1777억 원으로 조사됐다.

    ◆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증가 추세 유지

    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제작비는 2020년 대비 4601억 원 증가한 5조 2436억 원이다. 지상파는 2020년 대비 1246억 원(4.7%) 증가한 2조 7624억 원으로 전체 방송사업자 제작비의 52.7% 점유했고 PP는 2020년 대비 1835억 원(9.4%) 증가한 2조 1364억 원으로 40.7% 점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