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검사서 양성 내국인 1명·음성 외국인 1명양성 나온 내국인 동선은 명확… 전파 가능성 낮아 외국인, 입국 과정서 증상 속여… 대인 접촉 우려
  • ▲ ⓒ뉴시스
    ▲ ⓒ뉴시스
    국내 원숭이두창 의심환자로 2명이 신고된 가운데 독일서 입국한 내국인 1명은 양성, 외국인 1명은 음성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현재 2차 검사를 진행 중으로 곧 최종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문제는 외국인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건강상태질문서를 허위로 신고했고 또 하루 동안 대인 접촉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입국과정서 방역망에 빨간불이 켜졌다. 

    22일 방역당국 및 의료계 관계자에 따르면 독일서 귀국한 내국인 A씨가 1차 검사에서 양성판정을 받았다. 외국인 B씨는 아직 음성인 것으로 확인됐지만 최종 판정이 남은 상태다. 

    먼저 A씨는 독일에서 21일 오후 4시경 귀국했다. 입국 전 18일 두통증상을 시작으로 입국 당시에는 37도의 미열과 인후통, 무력증, 피로 등 전신증상과 피부병변을 보였다.

    인천공항 입국 후 본인이 질병청에 의심신고해 공항검역소와 중앙역학조사관에 의해 의사환자로 분류됐다. 공항 격리시설서 대기 후 인천의료원(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 이송돼 치료 중이다.

    다행히 A씨는 동선 자체가 명확하고 타인과의 접촉이 제한된 상황이라 전파 가능성이 낮은 상태다. 

    하지만 B씨의 경우는 다르다. 지난 20일 항공편으로 입국하면서 건강상태질문서에 ‘증상없음’으로 표시해 방역망을 통과했고, 입국 다음 날 병원을 찾아 대인 접촉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1차에선 음성이 나왔지만 최종적으로 양성이 나올 가능성도 존재한다. 

    앞서 당국은 지난달 31일 원숭이두창에 대한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 단계로 발령했고 지난 7일 원숭이두창을 2급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했다. 

    특히 국내 유입 방지를 위해 입국시 방역망을 강화한다고 했지만, 실상 의심환자를 걸러내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은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들에서 수두와 비슷한 질병이 발생하였을 때 처음 발견돼 ‘원숭이두창’ 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전파 경로는 ▲코, 구강, 인두, 점막, 폐포에 있는 감염비말에 의한 사람간 직접 전파 ▲감염된 동물·사람의 혈액, 체액, 피부, 점막병변과의 직간접 접촉 ▲감염환자의 체액, 병변이 묻은 매개체(린넨, 의복 등) 접촉을 통한 전파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전파 등이 있다.

    질병의 정도는 경증에서 중등도이나 치명적일 수 있다. 1~2주간의 잠복기를 지나 38도 이상의 급성 발열, 두통, 근육통 및 피로감 등이 나타난다. 

    그로부터 1~3일 후에는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 증상이 나타나고 원심형으로 신체 다른 부위, 특히 사지로 퍼진다. 림프절 부종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며, 증상은 보통 2~4주간 지속된다.

    잠복기는 5~21일로 알려졌지만 평균 7~14일이다. 치명률은 일반적으로 약 1~10%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최근 치명률은 3~6%로 보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