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롯데쇼핑, ISO 37301 인증 취득… 내부 감시 강화

롯데쇼핑 내 전 사업부의 준법 감시 체계 업그레이드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선제적 대응부패방지경영시스템 취득 후 준법 감시체계 구축

입력 2022-10-23 06:00 | 수정 2022-10-23 06:00
롯데쇼핑은 지난 20일, 컴플라이언스 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ISO 37301이란 국제표준화기구가 지난해 4월 제정한 국제 표준으로 기업 경영 상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준법 리스크로부터 조직과 임직원을 보호할 수 있는 체계적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며, ISO 37001(부패 방지 경영 시스템)과 함께 대표적인 글로벌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인증 표준이다.

에너지, 제약 등 글로벌 규제 벽이 높은 산업군에서는 지난해 제정된 ISO 37301 인증을 받은 사례가 있으나 유통업계에서는 그 사례가 드물고 선제적인 조치라고 평가받는다.

롯데쇼핑은 준법 경영에 대한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 롯데쇼핑 내 전 사업부의 준법 감시체계 수준을 한단계 끌어 올리고 동시에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이번 인증을 추진하게 됐다.

한편, 롯데쇼핑은 2018년 백화점 업계 최초로 ISO 37001 인증을 취득한 이후 매년 외부 기관의 심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보완 및 개선해왔다. 이번 인증을 통해 반부패뿐만 아니라 공정거래, 산업안전 등 발생 가능한 주요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분야로 범위를 확장해 선제적인 준법 감시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번 인증 취득을 계기로 보다 고도화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하고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을 주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강필성 기자 feel@newdailybiz.co.kr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자동차

크리에이티비티

금융·산업

IT·과학

오피니언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