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월드컵 생중계·특집 페이지 운영SK텔링크, 00700·세븐모바일 브랜드 로고 개편카카오엔터 웹툰, 하반기 주요 만화 시상식 수상
  • ⓒSK텔레콤
    ▲ ⓒSK텔레콤
    ◆ SKT, T멤버십 기반 ‘친환경 추가할인’ 서비스 론칭

    SK텔레콤은 제휴사들과 함께 T멤버십 기반 ESG 서비스 ‘지구를 지킬 때’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지구를 지킬 때는 소비자들이 친환경 아이템 구매 시 T멤버십을 통해 추가적인 할인 또는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구를 지킬 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티맵모빌리티와 에버온, 그린카,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 이니스프리 등 친환경 기업·브랜드 5곳과 제휴했다.

    티맵모빌리티, 에버온과 함께하는 전기차충전 할인은 소비자가 전국 에버온 충전기에서 전기차충전 간편결제로 전기차 충전 시 10% 할인 혜택(월 3회, 회당 최대 3000원 할인)을 받는 서비스다. 그린카는 제주도에서 전기차를 대여할 때 예약 결제에 한해 월 1회 10% 할인을 제공한다.

    코오롱FnC는 업사이클링 기반 패션 브랜드 ‘RE;CODE’를 코오롱몰에서 구매할 때 T멤버십에서 받은 쿠폰을 적용해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코엑스의 ‘박스아뜰리에’에서 리폼서비스를 이용할 때 T멤버십 앱의 혜택 브랜드에서 ‘RE;CODE’에서 쿠폰 사용하기 버튼을 클릭해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연주의 브랜드 이니스프리는 온라인 몰과 앱 ESG이벤트 페이지에서 쿠폰존을 클릭해 T멤버십에서 받은 쿠폰번호를 입력하면 10% 할인 혜택(월 1회, 최대 할인금액 1만원)을 제공한다.

    윤재웅 SK텔레콤 구독마케팅담당은 “앞으로도 SK텔레콤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ESG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월드컵 생중계·특집 페이지 운영

    네이버가 ‘2022 카타르 월드컵’ 온라인 중계권을 서비스하고, 커뮤니티 서비스와 특집 페이지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생중계 시청 중 실시간으로 응원하는 ‘응원톡’ 기능과 사용자가 함께 응원할 수 있는 ‘월드컵 공식 오픈톡’,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오픈톡’ 등으로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특히 공식 오픈톡에서는 ▲생중계 같이 보기 ▲투표 ▲사진 올리기 등 축구를 좋아하는 팬들끼리 월드컵을 즐기는 재미를 선사할 전망이다.

    이벤트 기간 대상 경기 승부를 모두 맞히는 이용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승부예측’ 코너를 준비했다. 또한 아카이빙 콘텐츠 ‘FIFA+’와 참가국 페이지도 운영할 예정이다.

    주건범 네이버 스포츠 리더는 “스포츠를 주제로 자유롭게 소통하는 차세대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전국 각지의 함성을 담고, 월드컵을 응원하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 SK텔링크, 00700·세븐모바일 브랜드 로고 개편

    SK텔링크가 국제전화 서비스 브랜드 ‘00700’과 알뜰폰 서비스 브랜드 ‘SK 세븐모바일’의 브랜드 로고를 변경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적용된 브랜드 대표 색 ‘T Blue’는 미래지향성과 기술을 의미한다. SK텔링크는 고객들에게 일관되고 통일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SK텔레콤·SK브로드밴드 브랜드와 동일한 컬러 시스템을 적용했다.

    00700의 새로운 브랜드 로고는 공간을 초월한 진정한 연결과 진실한 소통을 추구하는 속도감을 명료하게 표현했다. SK 세븐모바일은 정삼각형을 모티프로 7을 나타내는 동시에 우상향하는 화살표를 표현했다.

    SK텔링크는 “앞으로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객소통으로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카카오엔터 웹툰, 하반기 주요 만화 시상식 수상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주요 웹툰 시상식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주관 ‘오늘의 우리만화’ 시상식에서는 카카오웹툰 연재작 ‘좋아하면 울리는’과 ‘신의 태궁’이 수상했다. 천계영 작가의 ‘좋아하면 울리는’은 인스턴트 로맨스가 만연한 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작품이다. 해소금 작가의 ‘신의 태궁’은 사랑의 힘에 대해 생각하는 작품으로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국립과천과학관 주최 ‘제9회 SF어워드’에서도 만화·웹툰 부문에 카카오웹툰 연재작 HUN, 지민 작가의 ‘랑데부’가 선정됐다. 2021년 수상에 이어 카카오엔터에서 2년 연속 대상작을 배출했다. 랑데부는 SF적 상상력을 만화로 빼어나게 보여준 작품으로 심사위원 전원이 이견 없이 선택했다는 심사평을 남겼다.

    신예 작품 수상도 눈길을 끈다. 부산웹툰페스티벌 ‘뉴스타상’에 카카오페이지 연재작 ‘세계관 최강자들이 내게 집착한다(이하 세최집)’가 선정됐다. 웹툰 세최집은 수채화 기법을 연상시키는 신비로운 작화와, 이채로운 판타지 소재를 기반으로한 스토리가 빛나는 작품이다. 카카오페이지에서 웹툰과 원작 웹소설을 합쳐 약 460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 컴투스홀딩스 XPLA, 웹3 웹툰 플랫폼 ‘하이퍼코믹’ 투자

    컴투스홀딩스의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가 웹3 웹툰 플랫폼 하이퍼코믹에 전략적 투자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하이퍼코믹은 웹툰 콘텐츠 제작사 ‘엠스토리허브’와 ‘레드아이스’ 등 국내 정상급 웹툰 제작사들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만화와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 창작자 중심의 탈중앙화 웹툰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XPLA와 하이퍼코믹은 거래 수수료를 최소화한 웹3 웹툰 플랫폼을 구축하고, 콘텐츠 창작자와 이용자에게 토큰을 배분하는 경제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이다. 콘텐츠 이용자는 ▲리뷰 작성 ▲추천 ▲SNS 업로드 ▲번역 등을 통해 토큰을 배분받을 수 있다. NFT 소유자는 콘텐츠 제작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다.

    폴 킴 XPLA 리더는 “XPLA는 참여 주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선순환 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 KT, 제주국제대와 무선 양자암호통신 시범 인프라 구축 나서

    KT가 제주국제대학교와 무선 양자암호통신 기반 연구개발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T와 제주국제대는 연내 제주국제대 캠퍼스에서 무선 양자암호통신 시범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자암호통신 인프라는 2025년까지 대학 교수진과 학생들이 연구개발과 교육 목적의 ‘공유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한다.

    KT 제주단과 제주국제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시범 인프라 구축 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연구개발 공유 플랫폼 응용 모델을 개발했다. 제주국제대 캠퍼스 내 학생회관과 제7공학관 사이 약 300m의 직선 가시거리를 확보했다.

    김용남 KT 제주단장은 “기술 확산을 위해 민간 분야에 무선 양자암호통신을 구축하는 이번 시범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웨일, 밀리의 서재와 에듀테크 환경 조성 맞손

    네이버 웨일과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가 에듀테크 플랫폼을 활용한 학교 독서교육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에듀테크 플랫폼 ‘웨일 스페이스’에 밀리의 서재 ‘독서교육 특화서비스’를 솔루션으로 탑재한다. 웨일 스페이스 계정으로 밀리의서재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시스템을 연동하고, 전용 UIㆍUX도 구현하기로 했다.

    김효 네이버 웨일 책임리더는 “밀리의 서재와 협업을 통해서 지적교육에 필수적인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고, 학생이 언제 어디서나 풍성한 독서를 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오위즈 인텔라 X, ‘오지스’와 탈중앙화 거래소 구축 나서

    네오위즈는 탈중앙화 거래소 개발을 위해 블록체인 전문기업 ‘오지스(OZYS)’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웹3 블록체인 게이밍 플랫폼 인텔라 X의 자체 지갑 '인텔라 X 월렛’에 탈중앙화 거래소 서비스(이하 DEX)를 구축할 예정이다.

    인텔라 X의 DEX는 이더리움과 폴리곤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거버넌스 토큰인 인텔라엑스 토큰을 이더리움, 폴리곤(MATIC) 등 주요 가상자산과 인텔라 X 플랫폼에 온보딩 되는 게임의 토큰으로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방침이다.

    자동화 마켓 메커니즘 방식을 채택해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토큰을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토큰 예치를 통해 추가적인 수익 발생이 가능한 이자농사(Yield Farming) 기능과 다양한 탈중앙화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 카카오, 지하철 승강장 간격·높이 정보 카카오맵서 제공

    카카오는 교통약자의 지하철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열차와 승강장 사이의 거리 정보를 카카오맵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용자는 카카오맵에서 지하철역 정보 하단에 나오는 ‘교통약자 이동정보 안내’에서 서울 지하철 1∼8호선 275개 역사 승강장의 연단 간격과 높이차 정보를 볼 수 있다.

    카카오맵은 2020년 7월부터 전국 도시철도 1107개 역사에서 ▲장애인 화장실 ▲수유시설 ▲휠체어 리프트 ▲휠체어 충전 등 편의시설 구비 여부를 안내해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박성혁 카카오 벡터지도데이터셀장은 “서울교통공사와의 데이터 협업을 바탕으로 누구나 카카오맵을 활용해 별도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쉽게 지하철에 탑승할 수 있는 이동 지원 서비스를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카카오모빌리티, 신입·경력 개발자 공개 채용 진행

    카카오모빌리티는 개발직군 신입과 경력사원을 공개 채용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진행하는 첫 공채로, 두 자릿수 이상 채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입사원의 경우 모집 부문은 개발 직군 ▲백엔드 ▲프론트엔드 ▲iOS ▲Android 총 4개다. 직무에 상관없이 지원하는 것도 가능하며, 2023년 2월 또는 8월 졸업 예정자 중 2023년 2월부터 근무가 가능한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기졸업자 중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최대 1년 미만 경력자만 지원 가능하다. 

    경력사원은 ▲백엔드 ▲iOS ▲Android ▲빅데이터 엔지니어 ▲QA 총 5개 부문에서 모집한다. 경력사원의 경우 관련 경력을 1년 이상을 보유하고 있고 내년 초부터 근무가 가능하다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채용 전형은 ▲서류 접수 ▲1·2차 코딩 테스트 ▲기술 면접 ▲컬쳐핏 면접 ▲최종 면접 순서로 진행하며, 21일까지 카카오모빌리티 채용 홈페이지에서 서류를 접수한다. 신입사원 지원자의 1차와 2차 코딩테스트는 각각 26일, 12월 3일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경력사원 지원자의 경우 지원 시점으로부터 7일 이내에 자율적으로 코딩테스트 일정을 지정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원자들의 지원 분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9일과 10일 양일간 게더타운과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메타버스 채용설명회 & 상담회'를 진행한다.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카카오모빌리티에서 함께 성장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이동의 미래를 만들어나갈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 넷마블문화재단, 안동영명학교 게임문화체험관 환경개선 진행

    넷마블문화재단은 안동영명학교 게임문화체험관의 환경개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안동영명학교는 넷마블문화재단에서 2008년 제1호 게임문화체험관을 개관한 특수학교다. 체험관 내 노후화된 시설을 개선하고 최신 기기를 교체 설치하는 등 개관 후 3번째로 환경개선을 진행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장애학생의 여가 문화 다양화와 교육 활성화를 위해 2008년부터 전국 특수학교와 유관기관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개설하고 운영하고 있다. 지금까지 전국 35개 특수학교와 유관기관에 게임문화체험관을 설치했다.

    게임문화체험관에는 PC, VR장비 등 기기들과 활용 매뉴얼을 보급해 놀이와 교육이 만나는 게임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시설이 노후화된 체험관을 대상으로 매년 2회 환경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향후 게임문화체험관의 영역을 특수학교에서 지역사회 복지기관으로 넓혀 나갈 계획이다.

    김성철 넷마블문화재단 대표는 “이번 게임문화체험관 환경개선으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본 공간을 통해 다양한 여가 문화를 경험하고 게임을 통한 교육 기회를 확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버즈니 홈쇼핑모아, 더블유쇼핑 상품 직접결제 지원

    버즈니는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 앱에서 더블유쇼핑 상품을 직접 결제할 수 있게됐다고 밝혔다.

    홈쇼핑모아는 그동안 홈쇼핑 통합 검색을 지원했지만, 각 홈쇼핑사의 상품 구매 시 해당 쇼핑사로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더블유쇼핑의 바로구매가 가능해지면서 홈쇼핑모아 이용자는 홈쇼핑모아 계정으로 현대홈쇼핑 을 포함해 총 3곳의 홈쇼핑과 T커머스 채널 상품을 앱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다.

    조창래 버즈니 모아스쿼드 조직장은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홈쇼핑모아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채널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라인 넥스트, NFT 플랫폼 ‘도시’ 개인간 거래 지원

    라인의 글로벌 NFT 플랫폼 자회사 라인 넥스트가 글로벌 NFT 플랫폼 ‘도시(DOSI)’의 개인 간 거래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유저는 NFT 전용 지갑 ‘도시 월렛(DOSI Wallet)’을 이더리움 지갑 메타마스크(MetaMask) 지갑과 연동할 수 있다. 도시 플랫폼에서 구매한 NFT를 이더리움으로 유저 간 거래할 수 있다. 도시의 ‘지옥’ 브랜드 스토어에서 먼저 개인 간 거래 서비스를 개시하고, 순차적으로 다른 스토어에도 도입할 예정이다.

    결제 수단에 이더리움을 추가하며 도시 월렛에서 신용카드와 네이버페이 외에 이더리움으로도 결제가 가능해졌다. 추후 국가별 로컬 간편 결제와 가상자산을 추가하며 글로벌 NFT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고영수 라인 넥스트 대표는 “유저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함께 성장해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 엔씨, 개발문화 ‘엔씽’ 메시지 영상 공개

    엔씨가 오픈형 기술개발 문화 ‘엔씽(NCing)’의 메시지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엔씽은 개발 단계부터 소통을 확대하고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하는 엔씨의 개발 문화를 뜻한다. 2월 신규 IP를 공개하는 티징 영상 ‘Work in Progress’를 시작으로 트레일러, 개발자 코멘터리 등 현재까지 총 8개의 엔씽 영상을 선보였다.

    이번 영상은 각 프로젝트의 개발자들이 직접 출연해 ‘함께 만들어가는 게임’이라는 엔씽의 의미와 취지를 담았다. 프로젝트 라인업 ▲프로젝트M ▲THRONE AND LIBERTY(TL) ▲BSS ▲프로젝트R ▲LLL ▲PUZZUP ▲프로젝트G 등을 소개했다.

    엔씨는 엔씽의 일환으로 14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신작 ‘LLL’을 공개할 예정이다.

    ◆ KT알파 쇼핑, 영국 패션 브랜드 ‘헨리로이드’ 라이선스 계약

    KT알파 쇼핑이 영국의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헨리로이드(HENRI-LLOYD)’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헨리로이드는 요트웨어에 기반을 둔 영국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다. 고기능성 소재의 세일링 의류에서부터 데일리 패션 아이템까지 아우르며 스포츠 캐주얼 의류를 선보이고 있다.

    KT알파 쇼핑은 2023년도 봄 시즌 론칭을 목표로 한국 시장 내 헨리로이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자켓, 티셔츠, 팬츠 등 기능성과 패션을 겸비한 아이템 중심으로 상품 라인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를 활성화하는 등 마케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정기호 KT알파 대표는 “자체 브랜드와 라이선스 브랜드 성공을 기반으로 향후 버티컬 커머스로 확장해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