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얼음컵, 지난해 1억개 판매… 플라스틱 빨대 사용 증가 원인협력사와 품질 개선 위해 1년간 노력… 일부 매장서 테스트신규 얼음컵 통해 연간 최대 1억개 빨대 사용 감축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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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25가 ‘빨대가 필요 없는 얼음컵’을 통해 연간 최대 1억개 빨대 사용 감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GS25는 11월 셋째 주부터 서울과 경기도, 충청북도 등을 시작으로 새롭게 개발한 빨대가 필요 없는 얼음컵을 공급하고 연내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각 얼음이 들어 있는 얼음컵은 GS25에서 원두커피와 함께 가장 많이 판매되는 상품이다. 지난해 기준 연간 약 1억개가 판매됐다. 많이 판매되는 만큼 불가피하게 빨대 사용량을 늘리는 원인이기도 했다.

    이번에 출시한 새로운 얼음컵은 ESG 경영 실천을 위해 GS25와 협력사가 1년 넘게 노력한 결과다. 빨대가 필요 없는 뚜껑은 이미 여러 카페 등에서 사용하고 있으나, 얼음을 담은 뒤 뚜껑을 결합한 채로 판매해야 하는 편의점 얼음컵은 음료가 새지 않도록 제조 공정상 여러 가지 조정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5월과 6월 두 달간 강남지역 GS25 매장에서 빨대가 필요 없는 얼음컵을 공급하며 점포 운영 및 고객 사용성도 점검했다. 얼음컵 사용 과정에서 음료가 새진 않는지, 전용 냉동고에 얼음컵을 진열할 때 문제가 없는지 등을 확인한 것이다. 이렇게 품질 확인을 위해 시범 판매한 얼음컵은 약 5만 개에 달한다.

    GS25는 이번 얼음컵을 통해 온실가스를 연간 최대 300톤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제환경법센터(CIEL) 계산에 따르면 연간 1억개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인다면 총 플라스틱 60톤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GS25 관계자는 “고객이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환경 보호에 동참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GS25가 추구하는 ESG 경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사용한 얼음컵이 재활용될 수 있게 분리배출만 잘 해주시면 감사하겠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