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헬로비전, 강원도 원주 ‘오픈 스튜디오’ 2호점 개소티맵모빌리티,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물류사업 협력 나서SKB 홈앤서비스,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 솔루션 제공
  • ▲ ⓒSK텔레콤
    ▲ ⓒSK텔레콤
    ◆ SKT, ‘엑스칼리버·설리번 A’ CES 혁신상 수상

    SK텔레콤이 사회적 가치를 담은 AI 서비스로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AI 기반 동물 엑스레이 영상 진단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X Caliber)’와 시각장애인을 위한 AI 서비스 ‘설리번 A’로 각각 디지털 건강과 소프트웨어&모바일 앱 분야에서 수상했다.

    SK텔레콤이 개발한 엑스칼리버는 인공지능이 반려동물의 엑스레이 사진을 분석해 수의사의 진료를 돕는 진단 결과를 15초내에 제공하는 웹 기반 서비스다.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허가받은 엑스레이 기반의 ‘의료영상진단보조 소프트웨어’다. 9월 말 출시 후, 한 달 만에 80개 병원에서 사용 중이다.

    AI 기술 스타트업 투아트와 개발한 ‘설리번 A’는 시각 장애인에게 문서의 내용을 음성으로 읽어주거나 요약해 주는 등 시각 장애인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앱 서비스다.

    SK텔레콤은”앞으로도 혁신적이고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여 글로벌 시장에 한국의 ‘기술 한류’를 확산시키는데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 LG헬로비전, 강원도 원주 ‘오픈 스튜디오’ 2호점 개소

    LG헬로비전은 ‘원주 오픈 스튜디오&스토어’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경남 김해에 이은 오픈 스튜디오 2호점을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 ▲로컬 콘텐츠 제작 공간 ▲고품질 서비스 체험과 상담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원주 오픈 스튜디오는 지역의 소통과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하는 ‘지역 커뮤니티플랫폼’ 역할을 한다. 교육과 공연 등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어린이들의 방송체험스쿨을 중심으로, 문화강좌와 쿠킹클래스 등 프로그램을 진행할 방침이다.

    원주 오픈 스튜디오에 초고화질 LED 디지털 사이니지를 전면 배치해 콘텐츠 제작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도록 했다. 스튜디오의 최신 설비를 활용해 뉴스와 대담 프로그램, 라이브 커머스를 제작하고 재난 시에는 특보 스튜디오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LG헬로비전의 다양한 상품을 공간별로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스토어’도 오픈 스튜디오의 특징이다. 체험 공간은 크게 헬로tv존, 헬로모바일존, 헬로렌탈존 등 세 공간으로 나뉘어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송구영 LG헬로비전 대표이사는 “LG헬로비전은 원주 오픈 스튜디오가 의미 있는 지역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티맵모빌리티,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물류사업 협력 나서

    티맵모빌리티는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물류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미들마일 운송 분야에서 협력한다.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을 실시간 책정하는 '다이나믹 프라이싱'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미들마일 배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스트마일 분야에서는 티맵 플랫폼을 활용한 주문 접수나 다양한 배송 모델 개발도 적극 협력키로 했다.

    양성우 티맵모빌리티 CBO는 “양사의 협력을 시작으로 물류 시장의 혁신이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SKB 홈앤서비스,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 솔루션 제공

    SK브로드밴드의 자회사 홈앤서비스는 공동주택 충전 인프라 구축과 솔루션 제공을 위해 기아자동차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홈앤서비스는 고객이 요청할 경우, 아파트·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내 완속 충전기 설치를 위한 상담과 현장 방문, 설치에 나선다. 유지보수와 더불어 고객 맞춤형 컨설팅과 충전기 운영에 따르는 제반 행정 업무 지원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아 전기차 보유 고객은 기아닷컴과 기아멤버스 홈페이지, MyKia 앱의 이벤트 배너를 통해 솔루션을 신청할 수 있다. 연락처와 설치 희망지역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상담이 진행된다. 신청 후엔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의 승인 등을 거쳐 충전기가 최종 설치된다.

    김일 홈앤서비스 대표는 “충전 인프라 구축을 통해 전기차 운전자들의 충전기 사용 편의를 제고하고, 나아가 친환경 ESG 경영 실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KT텔레캅, 프리미엄 안전금고 서비스 시장 공략 나서

    KT텔레캅은 볼트1932, 신성금고와 프리미엄 안전금고 서비스 업무제휴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프리미엄 안전금고 서비스란 고객의 자산을 도난·화재·강도 등으로부터 보호할 목적으로 센터를 구축하고, 시설 내 안전금고와 수장고를 기간제로 대여하는 서비스다. 특히 대여금고에 글로벌 안전기준에 따른 첨단보안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3사는 민간 대여금고와 관련된 공동 프로젝트 추진으로 보안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프리미엄 안전금고 서비스 시장공략에 힘을 모을 예정이다.

    KT텔레캅의 ▲출동보안 ▲지능형CCTV ▲출입관리 ▲근태관리 등 듀얼센서 기반 첨단보안솔루션이 추가 적용돼 안전금고의 보안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듀얼센서란 영상과 방범센서를 결합한 형태로 빠른 사건사고 확인이 가능하다. 설치장소의 방범센서가 이상신호를 인식하면, 신호발생 전후 15초의 영상을 관제센터에서 실시간으로 관제한다.

    이준성 KT텔레캅 기업부문장은 “앞으로도 3사 간 협력관계를 지속 강화해 프리미엄 안전금고 전체 지점의 운영관리와 보안통제의 효율성을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지스타서 ‘플레이펀&굿’ 포럼 진행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플레이펀&굿’ 포럼을 지스타 기간에 열린다고 밝혔다. 포럼은 18일 오후 3시 부산 벡스코 제 1전시장 317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플레이펀&굿 포럼은 게임 업계에서 유저들과 함께 선한 영향력을 확산해온 사회공헌 활동을 조명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게임개발, 게임마케팅, 이스포츠, ESG경영 등 다양한 시각에서 게임 유저들의 참여형 기부 활동 성과와 의미를 짚어본다.

    김건욱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팀장은 ‘에픽세븐이 계승자와 소통하는 방식 Play Fun&Good’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 세션에서는 모바일 RPG ‘에픽세븐’이 국제백신연구소와 협업으로 펼친 전염병 백신 지원 기부 캠페인 등을 조명한다.

    권연주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실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게임유저 분들과 함께 선한 영향력이 사회 전반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LGU+, 유아교육전서 키즈전용 OTT ‘아이들나라’ 선봬

    LG유플러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이하 유아교육전)에 공식 협찬사로 참해 키즈 전용 OTT로 탈바꿈한 아이들나라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유교전에는 전시기업 중 최대인 270제곱미터(30부스)규모의 체험부스를 마련하고, 키즈 전용 OTT로 전면 개편한 아이들나라를 공개했다.

    체험부스는 인터렉티브 기술이 적용된 양방향 콘텐츠 시연존과 디즈니 만화로 영어를 학습하는 ‘디즈니 러닝+’ 시연존으로 구성되어 있다.

    양방향 콘텐츠 시연존에서는 ▲동화책으로 코딩의 개념을 알기 쉽게 알려주는 ‘코딩’ ▲아이의 관심있는 주제의 지식과 상식을 퀴즈로 풀어보는 ‘퀴즈백과’ ▲세계 유명 동화와 자연관찰 콘텐츠를 360도 3D AR로 생생하게 즐기는 ‘입체북’ ▲아이가 직접 모바일 기기 화면을 터치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터치북’ 등 1만여편의 양방향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체험부스 방문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마련했다. 아이들나라 OTT 1개월 무료 체험을 신청한 고객에게는 아이들나라 캐릭터 ‘유삐와 친구들’ 액세서리 세트를 제공한다. 자사 모바일 고객 또는 아이들나라 온라인 커뮤니티 ‘아지트’ 고객에게는 청담러닝과 에그스쿨 교재 각각 500권, 3000권을 선착순으로 추가 증정한다.

    박종욱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CO는 “부모들의 최대 고민인 자녀 육아와 교육에 아이들나라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카카오페이, ‘전세사기 예방 캠페인’ 진행

    카카오페이가 ‘전세사기 예방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깡통전세 사고에 대비해 전세보증금을 보호할 수 있는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 활성화를 목적으로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카카오페이는 2019년 11월부터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해 거주지역과 주택 유형, 전세보증금과 계약기간에 따라 예상되는 가입 예상 보증료를 계산해주는 기능을 탑재했다. 사용자들은 모바일 비대면 할인으로 가입 시 3%의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사용자들의 불편과 어려움을 해소하는 동시에 다양한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금융 서비스와 캠페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 SK스퀘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 획득

    SK스퀘어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ISO 37001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출범 직후부터 전사 차원의 ESG 추진 TF를 운영하며 관련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운영 규정 제정 ▲대내외 부패 리스크 평가 ▲부패방지 목표 수립 등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금융안정위원회(FSB)가 금융산업의 기후 이슈 대응을 위해 2015년 설립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협의체(TCFD)’ 서포터즈에 가입하며 ESG 경영을 가속화하고 있다. 향후 기후변화 관련 ESG 정보 공개를 통해 투자자를 포함한 대내외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재헌 SK스퀘어 투자지원센터장은 “투자전문회사로서 지속 성장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이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네오위즈 ‘산나비’, 게임대상 인디게임상 수상

    네오위즈는 원더포션과 개발중인 PC 패키지 게임 ‘산나비(SANABI)’가 대한민국 게임대상 인디게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산나비는 인디게임상 부문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도트 그래픽으로 구현된 네온 아트와 조선 시대라는 설정이 이색 조화를 이루며 ‘조선 사이버펑크’라는 수식어와 함께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6월 스팀(Steam)에 얼리 엑세스 출시 이후 ‘압도적으로 긍정적(97%)’ 평가를 받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 출시 목표로 개발 중이다.

    유승현 원더포션 대표는 “정식 출시까지 개발에 박차를 가해 수상의 영예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 SK쉴더스, 수능 수험생 ‘호송 서비스’ 진행

    SK쉴더스가 대학수학능력시험 당일 ‘수험생 특별 호송 서비스’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수험생 특별 호송 서비스는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SK쉴더스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재능기부 활동이다. 지역 교통상황 정보를 파악하고 있는 출동대원과 경호팀 등 전문 인력을 주축으로 수험생들의 원활한 이동을 지원한다.

    SK쉴더스 경호팀과 출동대원들은 수능 당일인 17일 시험장 인근 지하철역과 주요 거점에 호송차량을 배치했다. 이른 오전부터 수험생 입실이 완료되는 8시 10분까지 시간이 촉박하거나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이 신속하게 입실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용주 SK쉴더스 경호팀장은 ”라이프 케어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중인 자사의 비전에 맞춰 수험생들의 안녕은 물론 사회 취약계층의 일상 속 안전을 지키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넥슨, ‘던파 모바일’ 대통령상 수상... 게임대상 6관왕 차지

    넥슨은 대한민국게임대상에서 대통령상을 포함해 6관왕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자회사 네오플에서 개발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모바일)’이 올해를 대표하는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돼 대통령상(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던파모바일은 대표 IP인 ‘던전앤파이터’ 기반의 모바일 RPG다. 벨트스크롤 형식의 수동 전투로 승부수를 띄우며, 탁월한 조작감으로 인정받았다.

    윤명진 네오플 이사는 “앞으로도 모험가분들과 함께 호흡하며 좋은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넥슨게임즈에서 개발한 ‘HIT2’는 압도적인 규모의 공성전과 대규모 필드 전투의 게임성을 인정받아 우수상을 수상했다.등 출시 후 양대 마켓 매출과 인기 1위에 오른 바 있다.

    더불어 ‘블루 아카이브’는 인기게임상, 기술·창작상 캐릭터 부문, 우수개발자상 등을 수상하며 3관왕을 기록했다. 학원도시에서 펼쳐지는 몰입감 높은 스토리와 매력 넘치는 캐릭터로 큰 인기를 얻었다. 1일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해 한국 게임 최초로 미국 뉴욕 원 타임스 스퀘어에 옥외광고를 선보인 바 있다.

    ◆ 엠게임 ‘루아’, 3대 앱마켓 인기 1위 싹쓸이

    엠게임은 시간 하이브리드 SLG(전략시뮬레이션) ‘루아(Le Roi)’가 3대 마켓 인기 순위 1위를 석권했다고 밝혔다.

    루아는 출시 2일차 원스토어 인기 게임 1위에 올랐고, 13일 오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인기 게임 1위에 등극했다. 17일 애플 앱스토어 인기 게임 1위를 차지하며 3대 마켓 인기 순위를 모두 석권했다.

    엠게임은 출시 일주일 만에 신규 영웅 5종을 추가하는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추가된 영웅 캐릭터는 충무공 ‘이순신’, 로마 대장군 ‘워프’, 야만족의 왕 ‘라오’, 소년사제 ‘브라이언’, 천하제일의 비장 ‘여포’다.

    현재 루아는 각 서버 중심에 있는 ‘일월 왕성’을 차지하기 위해 클랜들이 전력을 쌓고 왕성을 향해 클랜 영지를 확대해 나가는 상태다. 서버 제 1클랜을 가리는 서버전은 12월 오픈 예정으로 점차 클랜 간 치열한 전투를 벌이며 본격적인 궤도에 올라설 예정이다.

    이승호 엠게임 사업전략실 팀장은 “3대 마켓 인기 순위 1위를 모두 석권할 수 있게 해 주신 유저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컴투버스, 대원미디어와 메타버스 기반 콘텐츠 사업 맞손

    컴투스의 메타버스 전문 기업 컴투버스가 대원미디어와 메타버스 기반의 IP와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컴투버스와 대원미디어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각 사의 기술 및 사업 전략을 공유하고 인기 IP를 활용한 콘텐츠 개발과 운영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컴투버스는 대원미디어가 보유한 다양한 IP를 메타버스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콘텐츠로 개발해 적용한다. 메타버스 내에서의 공연, 전시, 커머스 등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를 논의해갈 예정이다.

    컴투버스 관계자는 “향후에도 여러 산업 분야의 유력 기업들과 협업하며 컴투버스를 현실보다 더욱 펀(fun)하고 편한 올인원 메타버스로 구축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한싹, 망연계 서비스 ‘시큐어게이트’ 클라우드 보안시장 공략

    한싹이 클라우드 기반의 망연계 서비스 ‘시큐어게이트’로 타겟 시장을 확대하고 클라우드 보안 사업을 확장한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망연계 서비스 시큐어게이트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보안 수준이 서로 다른 망 간에 안전한 자료 전송과 서비스 연계를 제공한다. 프라이빗(Private), 퍼블릭(Public), 하이브리드(Hybrid) 클라우드 등 원하는 방식에 맞춰 최적화된 망연계 서비스를 지원한다.

    한싹은 2021년 클라우드 보안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클라우드 망연계 서비스 시큐어게이트를 개발하며 기능 고도화에 투자해왔다. 국내외 주요 클라우드 사업자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 관계를 형성하며 클라우드 보안 사업을 확장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시큐어게이트는 현재 네이버, NHN, KT 등 국내 주요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돼 있다. 자료연계와 스트림연계를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 중이다.

    문호원 한싹 사업전략지원부 이사는 “망연계를 시작으로 패스워드관리, 인공지능(AI) 보안 솔루션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해 클라우드 보안 사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딜라이브TV, 사내 공모전 당선작 정규 프로그램 론칭

    딜라이브가 사내 공모전을 통해 당선작을 정규 프로그램으로 제작해 론칭한다고 밝혔다.

    6월 딜라이브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신규 프로그램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이푸우소(ESG와 푸드트럭이 함께하는 우리모두의 소소한 행복)’기획안이 1등을 차지했다.

    지역채널을 담당하는 딜라이브TV는 1등으로 선정된 ‘이푸우소’를 모티브로 해 정규 프로그램 ‘달려라~ 해피트럭’을 기획했다. 달려라~ 해피트럭은 친환경 4R운동(Reduce, Reuse, Recycle, Refuse)을 기반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컨셉으로 꾸며졌다.

    달려라~ 해피트럭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푸드마켓’과 ‘녹색나눔장터’를 통해 얻은 수익금을 ESG관련 환경보호와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1회 촬영은 파주운정 가람마을 공원에서 진행됐다. 첫 방송은 12월 중순 딜라이브TV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류종문 딜라이브TV 대표는 ”앞으로도 지역과 시청자들을 위한 유익한 프로그램들을 기획해 지역채널로서의 사명을 다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