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오너가 출신 아닌 첫 여성 사장 승진로레알 출신 마케팅 전문가… '갤S' 신화 기여고객 중심 마케팅 혁신 역량 발휘 등 새로운 활력 기대도
  • ▲ 이영희 삼성전자 DX부문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삼성전자
    ▲ 이영희 삼성전자 DX부문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삼성전자
    삼성이 오너가 출신이 아닌 첫 여성 사장을 발탁했다. 

    삼성전자는 5일 사장 승진 7명, 위촉 업무 변경 2명 등 총 9명 규모의 2023년 정기 사장단 인사를 발표했다. 

    이번 승진에서 눈길을 끄는 부분은 이영희 삼성전자 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부사장)의 사장 승진이다. 지금까지 삼성 계열사 사장은 오너 일가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유일했다. 이 사장은 로레알 출신의 마케팅 전문가로 삼성전자에서 가장 유력한 최초 여성 사장 후보로 거론돼왔다.

    1964년 출생으로 노스웨스턴대학교 대학원에서 광고마케팅학을 공부했다. 이후 부레오버넷코리아, 유니레버코리아, SC존슨코리아, 로레알코리아 등 주로 외국계 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했다.

    2007년 삼성전자에 입사 후 갤럭시 마케팅 성공 스토리를 주도했다. 특히 이 사장은 삼성전자의 '갤럭시S 신화'를 일궈낸 주요인물 가운데 한 명으로 평가된다.

    이 사장은 삼성전자에 임원으로 영입된 뒤 DMC연구소 전략마케팅팀에서 휴대폰 마케팅을 담당하며 갤럭시 시리즈의 브랜드 안착과 흥행에 기여한 것은 물론 갤럭시노트7 단종사태를 극복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013년에는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CMO 2위를 수상하기도 했다. 이 사장은 이번 인사로 고객 중심의 마케팅 혁신 등의 역량 발휘와 함께 조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영희 사장 주요경력

    -'17. 5 ~ 현재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12.12 ~ '17. 5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실 마케팅팀장
    -'07. 7 ~ '12.12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팀 마케팅그룹장
    -'99. 9 ~ '07. 6 로레알 코리아
    -'97. 3 ~ '99. 8 SC존슨 코리아
    -'91. 3 ~ '97. 2 유니레버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