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 최초 오프라인 NFT 전시 공간 ‘넥스트 뮤지엄’ 선봬MZ세대 유통 메카로 떠오르는 롯데월드몰 선정‘과일 섬’ 테마의 다양한 아티스트 작품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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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업과 NFT가 만나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오프라인 공간이 탄생한다. 

    롯데백화점은 카카오 그룹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엑스’와 협업을 통해 NFT와 ‘피지컬 아트’ 콘텐츠가 융합된 ‘피지털(Physical+Digtal)’을 테마로, 유통업 최초의 오프라인 NFT 전시 공간인 ‘넥스트 뮤지엄(Next Museum)’을 오픈한다고 19일 밝혔다.

    롯데백화점은 새로운 오프라인 NFT 전시 공간의 장소로 잠실 롯데월드몰을 선택했다. 롯데월드몰은 이번 전시를 통해 쇼핑 공간을 뛰어 넘어 유통업과 NFT의 결합이라는 새로운 공간 콘텐츠를 구현하고 디지털 쇼핑 트렌드를 선도할 계획이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디지털 콘텐츠와 NFT를 오프라인에서 손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성하기 위해 ‘넥스트 뮤지엄’을 기획했으며, 전시관 운영은 파인 아트 갤러리인 ‘M 컨템포러리’가 맡았다.

    ‘넥스트 뮤지엄’은 23일 잠실 롯데월드몰 2층에 약 330㎡(약 100평) 규모로 들어서며,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하는 메인 전시 공간을 비롯해 아티스트의 NFT 아트 상품 전시, 브랜드의 스페셜 NFT 전시, 그리고 카페 등의 공간으로 구성했다. 롯데백화점은 디지털 및 NFT 작품과 아트 콘텐츠의 영역을 연결, 디지털 작품뿐만 아니라 실물 작품 및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컬래버레이션 굿즈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유통업의 장점을 살려 패션 상품뿐만 아니라 F&B, 식음료, 체험형 콘텐츠 등 다양한 NFT 콘텐츠를 소개한다는 계획이다.

    ‘넥스트 뮤지엄’의 첫 개관은 ‘과일 섬’이라는 테마를 주제로 다양한 작가들이 과일을 활용한 디지털과 피지컬 작품들을 전시한다. 

    먼저 이번 전시회에서는 사과 그림의 대가로 유명한 윤병락 작가가 참여한다. 윤병락 작가는 이번 전시회에서 신작뿐만 아니라 NFT 작품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과일을 테마로 픽셀 아티스트의 대표작가 주재범을 비롯해 신진 작가들의 작품과 이를 해석한 피지컬 작품과 NFT 작품 전시, 그리고 MZ세대들에게 각광받는 디지털 작가인 박소희, BBM 등의 디지털 작품을 NFT의 형태로 새롭게 구현할 예정이다.

    최근 MZ세대에게 핫 한 브랜드로 떠오르는 패션 브랜드와 F&B 브랜드도 전시회에 참여한다. 먼저 디지털 과일 이미지로 티셔츠를 제작해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김씨네과일’ 브랜드가 새롭게 제작한 티셔츠와 굿즈, 그리고 처음으로 NFT 상품을 판매한다. 특히 ‘김씨네과일’은 즉석에서 공연하는 게릴라 공연 등 고객들이 이색적인 체험이 가능한 이벤트도 선보인다.  

    ‘넥스트 뮤지엄’에 방문한 고객들은 모든 피지컬 작품과 디지털 NFT 작품을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NFT 구매를 원하는 고객의 경우 ‘그라운드엑스’의 플랫폼인 ‘클립드롭스(Klip Drops)’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한편 ‘넥스트 뮤지엄’ 오픈을 기념해 잠실점에서는 사은 이벤트도 준비했다. 해외명품 브랜드 ‘디올’ 작가로 유명한 ‘Daria 송’과 협업하여 잠실점에서 23일부터 1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크리스마스 카드와 NFT 작품을 선착순으로 500명에게 증정한다.

    이승희 롯데백화점 영업전략부문장은 “앞으로도 NFT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오프라인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