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부문 및 온라인 자산관리 전담 애자일 조직 신설
  • KB증권은 디지털·플랫폼 관련 비즈 역량 강화, 대고객 솔루션 제공 역량 및 영업력 확대를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KB증권은 디지털·플랫폼·IT 조직을 통합한 디지털부문을 신설했다. 

    디지털부문 예하 플랫폼총괄본부에 온라인 BK 전담 애자일(Agile) 조직인 마블랜드트라이브와 자산관리 비즈 전담 애자일 조직인 자산관리트라이브를 편제했다. 

    이를 통해 고객중심 금융투자플랫폼 경쟁력을 한 층 더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자산관리트라이브는 경쟁력 및 성과가 검증된 애자일 조직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경험 중심 온라인 자산관리 상품·서비스 혁신을 주도하고, 이와 연계한 디지털 마케팅을 집중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 회사 대표 금융투자플랫폼인 마블의 MAU는 200만명을 넘어서면서 전체 증권사앱 중 선두로 도약했다.

    아울러 모델포트폴리오 알고리즘 개발, AI 기반 투자전략 개발 등 자산관리 솔루션 제공 역량 강화를 위해 WM테크솔루션부를 신설하고, 테크 기반 자산관리 솔루션 기획·개발·운영을 전담하는 전문가 조직(CoE)으로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기존 세일즈앤트레이딩(Sales&Trading)부문과 기관영업부문을 S&T부문으로 편제해 선진화된 조직체계를 구성했으며 S&T부문 예하에는 업무 기능별로 운용 중심의 트레이딩총괄본부와 영업 중심의 세일즈총괄본부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운용 전문성 및 영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운용과 영업간 연계 강화 및 협업 시너지 확대를 통해 고객중심의 종합적인 투자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WM과 IB의 영업력 및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파생상품부와 대체신디부를 신설했다. 글로벌파생상품부는 파생상품 중개비즈 확대를 통해 WM 수익 다변화를, 대체신디부는 국내외 대체투자자산 셀다운을 통한 자본 활용 효율성 강화를 추진한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고객중심 금융투자플랫폼 및 디지털 경쟁력 강화, 자본시장 등 핵심비즈 경쟁력 제고를 위해 조직 역량을 확대하는데 초점을 뒀다"며 "금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KB증권은 고객경험(CX) 중심의 금융투자플랫폼 및 최적의 투자 솔루션을 제공하는 가장 신뢰받는 증권사로서 위상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