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넥스알, 병무청 데이터 기반 통계시스템 고도화네이버 클로바∙파파고 AI 논문, 지난해 글로벌 학회서 '100건 발표-8000회 이상 인용'KT 케이딜, 설맞이 특가 이벤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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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U+, 초·중·고 입학 앞둔 임직원 자녀에게 노트북 선물

    LG유플러스가 올해 초·중·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임직원 가족에게 노트북을 선물하는 복지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복지제도는 임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난해 처음 도입됐다.

    올해 노트북 선물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초등학교(16년생)나 중학교(10년생), 고등학교(07년생)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임직원 자녀로 ▲LG그램 14인치 ▲LG그램 15인치 ▲LG울트라엣지16인치 중 하나를 택해 받을 수 있다. 노트북 외에도 초등학교나 중학교 입학을 앞둔 임직원 자녀는 책가방도 선물로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임직원을 위해 다양한 복지제도를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육아 휴직 기간을 기존 최장 1년에서 최장 2년(유급 1년+무급1년)으로 늘리고 1인 가구 임직원을 위해 본인 외 직계존·비속이 종합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복지 혜택을 확대했다.

    이희성 LG유플러스 노경지원담당은 “구성원들이 가정에서도 행복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입학 자녀를 둔 임직원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구성원이 즐거워야 고객도 즐겁다는 신념을 가지고 신나게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고자 다양한 복지제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KT넥스알, 병무청 데이터 기반 통계시스템 고도화

    KT넥스알은 최근 병무청의 병무행정 업무혁신을 위해 데이터 분석 기반 통계시스템 고도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병무청의 데이터 분석기반 통계시스템 고도화 사업은 주사업자인 비투엔과 함께 참여했으며 노후화된 통계시스템 교체 및 지능형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도입을 주요 목표로 추진됐다.

    KT넥스알은 병무청 업무지원을 위해 분석모델을 개발하고 병무청의 주도적인 분석 과제 기획 및 추진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체계구성 ▲분석과제발굴 ▲데이터확보방안검토 ▲분석과제선정 ▲분석방안수립 ▲분석결과활용계획 ▲과제추진계획 등 7단계로 구성된 '분석과제 발굴교육'을 진행했다. 이에 현업 담당자들이 분석과제 기획, 분석, 모니터링 등 실무에 지속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병무청은 이번 과업을 통해 데이터 기반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병무행정 업무효율을 높임으로써 대국민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호재 KT넥스알 대표는 “KT넥스알의 빅데이터 분석 전문인력은 다양한 산업별 분석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분석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KT넥스알의 빅데이터 분석역량을 활용해 가치있는 인사이트를 지속발굴하여 고객의 데이터 기반 디지털 혁신에 밀착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클로바∙파파고 AI 논문, 지난해 글로벌 학회서 '100건 발표-8000회 이상 인용'

    네이버 클로바∙파파고가 지난해 글로벌 탑티어(top-tier) AI 학회에서 100건의 정규 논문을 발표했다. 국내 최고 수준을 넘어 글로벌 최상위 산업계 연구 조직들과도 경쟁할 수 있는 학술 성과이며, 이미 세계적 수준의 AI 경쟁력을 인정받은 2021년(69건) 대비 연구 역량의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는 성과다.

    또한 발표한 논문들은 작년 한 해에만 구글 스칼라(Google Scholar) 기준 8000회 이상의 피인용 수를 기록하며, 네이버의 연구 성과가 AI 학계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클로바와 파파고의 우수한 AI 경쟁력은 올해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클라우드 중심 기술 조직에서 한층 더 긴밀한 협업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을 전망이다. 네이버는 올해 클로바와 파파고, 웍스모바일, 웨일 등 각 조직의 기술 역량을 네이버클라우드로 결집할 계획이다.

    특히, 실세계(real world) 서비스에 적용할 가능성이 높은 연구가 세계 최고 권위 학회들에 채택됐다는 점에서 기술 역량을 통합해 클라우드를 ‘가교’로 글로벌 파트너들에게 선보일 네이버 기술∙서비스 포트폴리오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표적으로 초거대 언어모델을 효율적으로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 연구가 자연어처리 분야 최고 권위 학회 ‘EMNLP 2022’에 채택됐다. 네이버는 이 연구에서 초거대 AI의 서비스 적용 시 모델의 생성∙이해 품질 감소를 최소화하며, 사용하는 메모리를 줄이고 속도를 높이는 양자화 기반의 추가학습 기법을 제안했다. 초대규모 AI 기술을 서비스에 활용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술로 네이버 초대규모 AI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AI와의 장기간 대화에서 이전에 나눴던 대화 정보를 AI가 기억하고 관리하는 기술에 대한 연구 논문도 ‘EMNLP 2022’에서 발표했으며, 이 기술은 독거 어르신을 위한 네이버의 AI 안부 전화 서비스인 ‘클로바 케어콜’에 적용돼 서비스 대상자에게 더욱 개인화된 공감 대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음성신호처리 학회 ‘인터스피치(Interspeech) 2022’에는 음성합성에 감정을 쉽게 적용하는 방법 연구, 화자인식 성능 향상 방법 연구 등 클로바더빙, 클로바노트와 같은 음성 AI 서비스 경쟁력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들을 발표했다.

    이 외에도 기계학습, 컴퓨터비전을 비롯한 다양한 AI 기술 분야에 걸쳐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기계학습 분야 최고 권위 학회인 ‘ICLR 2022’에서 국내 기업 최초로 두 자릿수 논문을 발표했으며(13건), 컴퓨터비전 분야 글로벌 양대 학회 ‘CVPR 2022’(14건)와 ‘ECCV 2022’(13건)에서도 한국 기업 중 최초로 두 자릿수 정규 논문을 발표했다.

    AI 윤리 논의도 지속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네이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 윤리 정책 포럼’에 참여해 국내 AI 윤리 가이드라인 구축에 기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지난해 6월에는 컴퓨터과학 공정성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회인 ACM FAccT에서 초대규모 AI 윤리를 주제로 워크샵을 개최하고 관련 분야 권위자들과 인사이트를 공유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는 구글, 오픈AI, 딥마인드의 연구자들을 포함한 100여 명의 연구자들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네이버는 클라우드 플랫폼 위에서 다양한 기술 조직들의 협력이 보다 긴밀해지는 만큼, 서비스 시너지와 연구 역량의 강화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네이버는 국내∙외 주요 연구 기관들과 함께 구축하고 있는 ‘글로벌 AI R&D 생태계’를 통해서도 혁신적인 AI 연구 성과들을 발표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네이버는 서울대, 카이스트, 뉴욕대, 카네기멜론대, 유레컴(EURECOM) 등 유수 연구 그룹과 협력한 논문을 국제 학회에 다수 발표했다.

    AI R&D 생태계의 확장도 이어간다. 네이버는 지난해 4월 제2사옥 ‘1784’에 카이스트 AI대학원과의 공동 연구 공간을 조성해 효과적인 강결합 산학 협력이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5월에는 베트남 명문 공과대학인 하노이과학기술대학(HUST)과 베트남 최초의 AI 해커톤을 개최하며 현지 AI 인재와의 교류를 강화했고 10월부터는 캐나다 토론토 대학과 AI 기반 차세대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연구 협력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글로벌 1위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와도 함께 진행하는 이 연구의 결과는 왓패드의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에 적용되어 글로벌 사용자들에게 더욱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 KT 케이딜, 설맞이 특가 이벤트 진행

    KT가 AI 빅데이터 기반의 문자 커머스 K-Deal(이하 케이딜)에서 설맞이 특별 기획전을 열어 무료배송과 초특가 할인, 상품권 페이백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2023 케이딜 설맞이 기획전에선 작년 설 인기 상품이었던 청소기, TV, 녹용단, 홍삼정을 비롯해 한우, LA갈비, 밥솥, 유산균 등 다양한 시즌 상품들을 모아 초특가로 구성했다.

    설날 시즌 상품 할인 쿠폰도 제공될 예정이며 설맞이 기획전 모든 상품은 배송비가 무료다. 특히, 동원F&B, CJ제일제당, 정관장 등 설날 선물세트 브랜드 기획전에서는 5~10%의 할인 쿠폰을 추가로 제공한다.

    아울러 2일부터 17일까지 누적 15만 원 이상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최대 5만 원의 상품권 혜택을 제공하는 ‘페이백 이벤트’도 진행한다.

    한편, 케이딜은 KT의 통신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의 특성과 소비패턴, 관심사 등의 빅데이터를 AI로 분석해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특가로 제공하는 쇼핑몰 서비스다. 고객의 관심사에 맞는 상품의 특가 정보를 AI가 선별해 문자 메시지로 제공한다. KT 통신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맞춤형 커머스를 위한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한 고객들이 케이딜을 이용할 수 있다.

    ◆ SK쉴더스,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14001’ 인증 획득

    SK쉴더스가 체계적인 친환경 경영 추진을 인정받아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환경경영체계에 관한 국제표준인증이다. 기업이 환경경영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적인 관리체계를 갖췄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을 부여한다.

    SK쉴더스는 환경관리 이행 여부 및 개선 노력, 법규 준수 사항 등을 평가받아 지난해 12월 26일 글로벌 인증기관인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ISO 14001을 취득했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 ▲순환경제 실천 ▲에너지 효율 제고를 경영방침으로 삼고 환경경영체계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한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SK쉴더스는 이번 인증을 기점으로 환경 친화적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ESG경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우선 지난해 선언한 ‘넷제로(Net Zero) 2040’ 계획에 발맞춰 업무용 차량의 전기차 전환을 확대 시행하고 재생 원료를 사용한 제품 개발 등 서비스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감축을 위한 리사이클링(Recycling) 정책 또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영위하고 있는 사업에도 탄소 배출량 감소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한 IT솔루션을 적용해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건물 내 전력, 조명 등의 데이터를 연동해 에너지 사용 효율을 높이는 AI 기반 건물 관리 플랫폼 ‘써미츠(SUMiTS) FM’을 선보였고, AI가 알아서 실내 온도를 조절하여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는 친환경 솔루션 ‘캡스 스마트냉난방’도 출시했다.

    사내 캠페인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텀블러 및 재생용지 사용, 플로깅 참여 등 친환경 생활방식도 독려하고 있다. 또한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생활 폐기물을 분리 배출하는 등 순환경제 실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캠페인을 지속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박진효 SK쉴더스 대표는 “ISO 14001 인증에 따라 모든 사업 단계에서 체계적인 환경 관리가 가능한 내부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며 “SK쉴더스는 국내 대표 라이프 케어 플랫폼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고객, 지역사회, 주주 및 구성원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요구 수준을 충족하는 친환경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SK쉴더스는 ESG위원회를 선제적으로 설치하고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ESG경영 체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지난해 8월 첫 발간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ESG경영 전략, 성과, 계획 방안을 소개하고, ‘R&D 연구’, ’제품 및 서비스 조달/제공’, ‘책임 있는 제품관리’ 등 ESG 가치를 내재화하는 경영 활동을 다짐한 바 있다.

    ◆ NHN클라우드, 안정적인 대민서비스 지원 공로로 ‘중기부, 교육부 장관 표창’ 연속 수상

    NHN클라우드가 다방면의 공공 행정 영역에서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 공로를 인정받으며 ‘장관 표창’을 잇따라 수상했다고 밝혔다.

    NHN클라우드는 최근 소상공인 지원 분야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교육 분야에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등을 연속 수상했다.

    먼저 NHN클라우드는 소상공인 지원 분야에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상 긴급지원정책 신청 시스템 운영 공로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특히,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지원,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 소상공인 손실보상 선지급 등 300만 명이 넘는 대규모 인원이 접속한 주요 민생안정 서비스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안정적으로 제공했다. 

    교육 분야에서는 전국 초·중·고등학생 및 교직원이 이용한 건강상태 자가 진단 시스템 운영 성과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NHN클라우드는 건강상태 자가 진단 시스템의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으로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적시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행정 업무를 신속하게 비대면으로 전환한 공로로 표창을 받았다.

    NHN클라우드는 “유연하고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 고객에게 힘이 되기 위해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NHN클라우드의 기술을 바탕으로 공공 부문의 클라우드 전환을 돕고 이용자도 편리하게 행정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컴투스, MMO신작 '프로젝트TS' 글로벌 퍼블리싱

    컴투스는 게임 개발사인 게임테일즈가 준비 중인 MMORPG 프로젝트TS(가칭)의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컴투스는 프로젝트 TS의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서비스 판권을 확보했으며, 개발사인 게임테일즈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세계 시장 공략을 함께하기로 협약했다.

    프로젝트TS는 최신 언리얼엔진5를 적용한 최고 수준의 그래픽 퀄리티를 갖추고 있다. 특히, 리니지2 일러스트레이터로 유명한 정준호 대표가 AD로 참여해 독창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과 캐릭터 아트워크가 기대되는 작품이다.

    또한 개발자이자 전문 작가인 게임테일즈 정성환 대표의 4종 소설을 원작으로 한 탄탄한 세계관과 스토리와 함께 각 소설 속 등장 인물들을 바탕으로 탄생한 개성 넘치는 클래스별 캐릭터도 적용될 계획이다.

    프로젝트TS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PC, 콘솔 등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정통 MMORPG 장르로 설계돼 캐릭터의 성장 및 육성의 재미와 필드 모험, 각종 던전 및 레이드 전투, 공성전 등의 방대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단순 아이템 획득이 아닌 전투 재미 자체에 초점을 맞춘 던전 및 레이드 콘텐츠와 공성전에서 승리한 길드가 던전 소유권을 보유하는 극대화된 경쟁 플레이의 묘미까지 다양한 차별화 포인트를 갖추고 있다.

    프로젝트 주요 개발진들도 블레이드앤소울2, 블레스, 테라M 등의 유명 MMORPG 타이틀에 참여했던 인력들로 구성돼 우수한 기획 및 개발 노하우를 통한 완성도 높은 신작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창세기전, DJ MAX 등 다양한 게임의 음악 작곡과 프로듀싱을 담당한 박진배 Esti 대표가 직접 프로젝트TS의 OST와 BGM 작업에 참여해 게임의 재미를 배가할 계획이다.

    컴투스는 향후 프로젝트TS를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지역에 서비스할 예정이다. 서머너즈 워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글로벌 지역에서 성공시킨 서비스 노하우와 로컬라이제이션 역량 등을 토대로 프로젝트TS를 글로벌 인기 K게임으로 만드는데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 위메이드, 중전열중문화발전과 '미르의 전설2' NFT 상품 제휴

    위메이드가 중국 중전열중문화발전과 '미르의 전설2' NFT 상품 제휴를 진행한다.

    위메이드의 대표 IP 미르의 전설2는 2001년 진출한 중국에서 돌풍을 일으킨 국민 게임이다. 2005년에는 세계 최초로 중국 동시접속자 수 80만 명을 기록해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특히 삼국지, 서유기에 버금가는 3대 경전으로 꼽힐 만큼 큰 사랑을 받으며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미르의 전설2 IP를 활용해 NFT 상품을 제작하고 중국문화미디어 신문창 NFT 플랫폼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향후 다양한 플랫폼으로 판매 채널을 확대하기 위한 협력도 진행한다.

    신문창 NFT 플랫폼은 중전열중문화발전에서 운영 중인 디지털 자산 거래소로, 지난해 6월부터 서비스 중이다. 중전열중문화발전은 중국 문화관광부 직속 중국문화미디어 그룹의 자회사다. 중국문화미디어 그룹은 메타버스를 미래 핵심 프로젝트로 설정하고, 신문창 플랫폼 중심의 디지털 소장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국영 최초 디지털 수집품 거래소 '중국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이 출범하는 등 NF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플랫폼은 기관 및 개인 사용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등록과 저작권 보호 서비스 등을 제공해, 과도한 투기를 방지하고 거래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위메이드는 '미르4' 글로벌 버전과 DAO & NFT 플랫폼 ‘나일(NILE, NFT Is Life Evolution)’을 통해 NFT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NFT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와 역량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또한 미르M 글로벌 버전 출시도 앞두고 있다.

    한편, 위메이드는 올해 중국에서 게임 서비스, IP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현재 중국 게임 시장은 여러 한국 게임에 판호를 발급하며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위메이드 역시 현지 퍼블리셔들과 미르4, 미르M의 서비스 계약을 협의하며 중국 시장 공략을 준비 중이다. 미르의 전설2 IP 관련 소송들도 배상금 수취 과정에 있으며, 이를 토대로 라이선스 사업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