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역대 최대 매출 1340억 원 기록이익 부문은 애니팡 IP의 리브랜딩, 신설 자회사 투자 등 반영되며 하락올해 창사 이래 최대 규모 신작, 사업 선보일 계획
  • 위메이드플레이가 2022년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은 1340억 원, 영업이익 7억 5000만 원, 당기순이익 9000만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27% 증가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마케팅 및 운영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91%, 9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위메이드플레이 측은 전년 대비 감소한 이익 부문에 대해 애니팡 IP의 리브랜딩을 위한 마케팅 확대와 신작 개발을 위한 신설 자회사 2곳의 인력증가에 따른 인건비 등 연구개발비, 운영비 확대가 반영된 것으로 설명했다.

    신설된 자회사 플레이매치컬과 플레이토즈는 연내 신작 출시를 목표하고 있다. 또한 자회사 맏형 격인 플레이링스는 해외 페이스북 게임하기와 앱 마켓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 대비 70%가 성장한 51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해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위메이드플레이는 올해 창사 이래 최대 규모로 신작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1분기에는 P&E 게임으로 첫 선을 보이는 ‘애니팡 블라스트’, ‘애니팡 터치’, ‘애니팡 코인스’ 등 캐주얼 게임 3종이 위믹스 플레이를 통해 해외에 출시될 예정이다.

    해당 게임은 RPG와 하드코어 장르가 대부분인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서 캐주얼, 대중성을 차별화로 시장 개척에 나설 작품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해외에서 이들 게임과 연동할 멤버십 서비스 ‘애니팡 클럽’은 출범을 앞두고 글로벌 시장에서 SNS 가입자를 확대하는 등 호응을 입증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애니팡 IP의 계보를 이을 신작 2종을 비롯해 퍼즐형 RPG를 표방한 미드코어 장르 신작 등 국내외 시장에 6종의 신작 출시가 진행될 계획이다.   

    이호대 위메이드플레이 대표는 “국내외 신작과 신사업 개발에 돌입한 지난해 선행한 다양한 중장기 투자가 가시화되고 신작 출시가 본격화될 올해부터 국내외 실적과 서비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