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에 전기모터 탑재, 전동화 차량 도움제로턴, 크랩 주행 등 특수모션 가능인휠 활용 e-코너시스템 5년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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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모비스는 차량 각 바퀴를 모터가 제어하는 ‘4륜 독립 구동 인휠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인휠 시스템은 구동모터와 제어기 기술이 핵심으로 현대모비스는 관련 기술을 자체 개발했다. 현재 아이오닉5 기반으로 개발 차량을 구성해 현대차와 함께 양산을 위한 신뢰성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전동화 차량에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인휠 기술 개발에 나섰다. 인휠은 차량 바퀴에 전기차 파워트레인을 넣는 개념으로 설계 과정이 까다롭고, 동력 성능과 내구성 확보 등 극복해야 할 난제가 많은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인휠 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동력 효율과 전비 향상 ▲항속거리 증대 ▲주행 성능 개선 ▲ 특수 모션 구현 등이다. 우선 차량에 인휠 시스템을 적용하면 드라이브 샤프트(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해주는 기계 부품)와 같은 별도의 동력 전달 부품이 필요 없어 구동 효율이 극대화될 수 있고, 전비 향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인휠 시스템은 전동화 차량의 주행거리를 늘리는데도 도움이 된다. 기존 구동시스템이 바퀴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 공간을 활용해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인휠은 네 바퀴를 각 모터가 제어하기 때문에 구동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함과 동시에 최적의 선회 성능이나 차체 자세제어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4륜 인휠 시스템은 효율적인 토크 분배를 통해 선회 성능 향상과 함께 약 20% 이상의 전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휠 시스템을 적용하면 제로턴이나 크랩 주행 등 특수 모션을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대모비스가 올해 초 CES 2023에서 선보인 e-코너 시스템의 핵심기술도 인휠이다. e-코너 시스템은 인휠을 중심으로 전자식 조향과 제동, 현가 기술이 융합된 솔루션이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실제 차량을 대상으로 e-코너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으로, 향후 5년 안에 개발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오흥섭 현대모비스 전동화BU장 전무는 “인휠 시스템의 실제 양산이 가능하도록 올해 말까지 내구 신뢰성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미래 모빌리티에 대응 가능하도록 기술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