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까지 연료전지 시스템 핵심기술 확보 목표차세대 동력원 기대, 친환경 모빌리티 확장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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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기아는 초고온 수소 연료전지용 MEA(Membrane Electrode Assembly, 막전극접합체) 개발을 위해 어드벤트사와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어드벤트 사는 미국의 수소연료전지 전문 소재 생산 업체로, 고온형 연료전지용 MEA 생산 분야에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2024년 말까지 초고온 수소 연료전지용 MEA와 스택의 핵심 기술 확보를 목표로 한다. 최대 200℃에서 정상 작동되는 초고온 연료전지 시스템은 100℃ 이하에서 구동하는 저온형 연료전지에 비해 안정적이면서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연료전지는 향후 항공, 선박 등 대형 이동수단의 차세대 친환경 동력원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초고온에서 작동하는 수소 연료전지 기술은 친환경 모빌리티 확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동 개발에서 현대차·기아는 자체 개발한 이온전달소재와 촉매를 어드벤트에 공급한다. 어드벤트는 이를 활용해 초고온 연료전지 구동에 필요한 MEA 생산과 공정 기술을 지원한다. 생산된 소재는 개발 단계별로 성능을 교차 검증할 방침이다.

    홍승현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장(상무)은 “연료전지에 대한 노하우와 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초고온 연료전지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는 현대차·기아의 소재 기술 전문성을 입증하고 최고 수준의 고온 연료전지 개발을 통해 응용분야에서 연료전지 기술을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2월부터 약 1년간 어드벤트와 공동 연구를 수행해 셀 단위 출력을 개선하고 MEA 생산 성능을 향상시킨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