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위험등급 확인해야
  • ⓒ금융감독원
    ▲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채권투자 시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유의사항을 안내한다고 31일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최근 채권금리 상승으로 개인투자자들의 채권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실제 지난해 장외채권 순매수 규모는 20조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4.5배 증가했다. 

    그러나 채권 특성 및 거래 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한 민원이 증가하는 상황이다.

    금감원은 채권투자가 원금손실도 가능하며,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 금융상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채권에 투자한다는 것은 발행기관에 돈을 빌려주는 것이므로 발행기관이 파산할 경우 원리금 회수가 어려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후순위채권은 일반채권에 비해 금리가 높으나, 변제순위가 낮으므로 선순위채권이 먼저 변제된 후에 원리금 회수가 가능하다.

    채권투자 시 발행기관의 신용등급 및 상품위험등급 확인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회사는 채권 판매 시 신용평가회사의 신용등급 외에 투자자 입장에서 환매의 용이성, 상품구조의 복잡성 등 여러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상품 위험등급을 부여한다"라며 "동 상품의 위험등급이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지 확인하고 투자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이밖에 금감원은 ▲투자설명서‧신용평가서 확인 ▲금리 상승 시 손실 발생 가능성 인지 ▲중도매도가 어려운 점 인지 ▲장외채권 투자 시 유사채권과 수익률 비교 등을 염두하고 채권에 투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