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전략 일환… RPA 시스템 도입실험 결과 연간 약 9900 업무 시간 절약"RPA 적용 범위 확대하고 고도화 사업 지속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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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앤쇼핑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의 일환으로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RPA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9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컴퓨터를 통해 수행하는 단순,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활용하여 자동화하는 시스템이다. 지능형 업무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인 이든티앤에스의 RPA 솔루션 웍트로닉스를 활용해 디지털 업무 환경의 기반을 마련했다.

    단순 반복업무의 자동화를 넘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 업무 효율성 증대 등 고객경험 향상과 가치 창출을 위한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환경 구현을 목표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는 설명이다.

    RPA 도입에 따른 적용 효과확인을 위해 △자막의뢰일자 엑셀 추출 △사전제작영상 심의리스트 추출 △차수정산대사 △결의서 처리 및 대사 △위해상품차단 프로세스 △품질지표관리 △검색등록 배너 △홈팝업 세팅 △정기취합메일발송 △홈쇼핑제재사례 등록 등 5개 부서의 주요 업무 영역을 적용 실험했다. 실험결과 연간 약 업무 소요시간 9861시간을 단축시켜 업무생산성과 효율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임재환 홈앤쇼핑 IT기획팀장은 “RPA 도입은 디지털 신기술 중심의 업무 환경 조성의 기반을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확보된 여력을 활용해 고객 서비스 개선에 더 힘쓸 수 있게 됐다”며 “조직 내 RPA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고도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