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어워드, 9개 트랙 30개 부문클래식 트랙은 전통매체 종합선물세트… 필름, 아웃도어, 인쇄&출판,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출품 횟수제한 및 자격요건 기간은 어워드 부문별 상이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 ▲ 2023 칸 라이언즈 현지 모습. ⓒCANNES LIONS
    ▲ 2023 칸 라이언즈 현지 모습. ⓒCANNES LIONS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는 어떤 작품들이 출품될까.

    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대의 아래 필름, 옥외, 인쇄 부터 게임, 이커머스, 데이터 등 30개의 다양한 라이언즈(Lions, 출품 부문)로 이뤄져 있다.

    30개의 라이언즈는 부문별 특성에 따라 클래식(Classic)·크래프트(Craft)·인게이지먼트(Engagement)·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경험(Experience)·굿(Good)·헬스(Health)·전략(Strategy)·티타늄(Titanium) 9개의 트랙(Track)에 따라 구분된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9개 트랙을 기준으로 라이언즈를 부문을 소개한다.

    첫번째 클래식 트랙은 말 그대로 전통매체 종합세트다. 거의 매년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며 새로운 어워드 부문을 소개하는 칸 라이언즈 어워드 중에서 역사가 오래된 부문들이다.

    칸 라이언즈 공식 자료에 따르면 클래식 트랙은 오래됐지만 여전히 진화중인 이미지, 소리 그리고 스토리텔링의 기본원칙에 생기를 더한 크리에이티비티로 규정하고 있다.

    클래식 트랙에는 필름, 옥외, 인쇄&출판,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가 포함된다.

    ▲필름(Film Lions)
  • 제목: 마지막 사진(THE LAST PHOTO)
    제품: ITV X CALM
    브랜드: ITV X CALM
    출품사: ADAM&EVEDDB, LONDON
    수상 부문: 2023 필름 라이언즈(Film Lions) > 컬처&컨텍스트 섹터(Culture & Context) >비즈니스 목적& 사회적 책임(Corporate Purpose & Social Responsibility), 그랑프리(Grand Prix)
  • 제목: 안심하세요, 아이폰이잖아요(RELAX, IT'S IPHONE – R.I.P. LEON)
    제품: IPHONE 14
    브랜드: APPLE
    출품사: APPLE, CUPERTINO
    수상 부문: 2023 필름 라이언즈(Film Lions) > TV/영화 섹터(TV / Cinema Film: Sectors) > Consumer Goods, 그랑프리(Grand Prix)

    필름 라이언즈는 동영상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출품작은 스크린(TV, 영화, 온라인 및 옥외 미디어 용으로 촬영된)을 활용한 훌륭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보여줘야 한다. 

    이 부문에 출품한 작품은 아이디어, 집행내용, 효과(임팩트) 중심으로 심사하며 필름 라이언즈 안에는 ①A. TV / Cinema Film: Sectors,  ②B. Online Film: Sectors, ③C. Viral Film, ④D. Screens & Events, ⑤E. Innovation in Film, ⑥F. Culture & Context 까지 6개의 하위 섹터(Sector)로 나눠져 있다. 

    올해는 필름 라이언즈에서 2개의 그랑프리가 나왔다. 두 작품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떻게 나란히 최고 영예인 그랑프리를 수상했는지는 두 작품의 하위 섹터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옥외(Outdoor Lions)
  • 제목: 브리티시 오리지널(A BRITISH ORIGINAL)
    제품: TRAVEL
    브랜드: BRITISH AIRWAYS
    출품사: UNCOMMON CREATIVE STUDIO, LONDON
    수상 부문: 2023 아웃도어 라이언즈(Outdoor Lions) > 컬처&컨텍스트 섹터(Culture & Context) > Cultural Insight, 그랑프리(Grand Prix)

    아웃도어 라이언즈는 옥외에서 경험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출품작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로 공공장소를 활용하거나 소비자가 브랜드를 경험하도록 몰입시키는 아이디어를 보여줘야 한다. 

    심사위원은 아이디어, 집행내용, 효과(임팩트)를 중심으로 수상자격을 판단한다. 아웃도어 라이언즈 안에는 ①A. Billboards: Sectors, ②B. Posters: Sectors, ③C. Digital Screens, ④D. Ambient & Experiential, ⑤E. Innovation in Outdoor, ⑥F. Culture & Context 등 모두 6개 하위 섹터(Sector)가 있다.

    ▲인쇄&출판(Print & Publishing Lions)
  • 제목: 신문 속 신문 특집(NEWSPAPERS INSIDE THE NEWSPAPER EDITION)
    제품: ANNAHAR NEWSPAPER
    브랜드: ANNAHAR NEWSPAPER
    출품사: IMPACT BBDO, DUBAI
    수상 부문: 2023 인쇄&출판 라이언즈(Print & Publishing Lions) > 컬처&컨텍스트 섹터(Culture & Context) > Local Brand, 그랑프리(Grand Prix)

    인쇄&출판 라이언즈는 인쇄 매체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하는 부문이다. 이 부문에서는 인쇄 매체에서의 뛰어난 장인정신과 독창성을 드러내는 작품, 즉 시선을 사로잡는 아이디어를 보여줘야 한다. 

    심사항목은 아이디어, 집행내용, 효과(임팩트) 세가지로 나눠져 있으며 ①A. Print & Publishing: Sectors, ②B. Publications, ③C. Innovation in Print & Publishing, ④D. Culture & Context 등 4개의 하위 섹터(Sector)가 있다.

    ▲라디오&오디오(Radio&Audio Lions)
  • 제목: 폰 잇 인(Phone It In)
    제품: TELECOMMUNICATION COMPANY
    브랜드: SKINNY
    출품사: COLENSO BBDO, AUCKLAND
    수상 부문: 2023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Radio & Audio Lions) > 라디오&오디오 섹터(Radio & Audio: Sectors) > Consumer Services / Business to Business, 그랑프리(Grand Prix)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는 소리와 관련된 크리에이티비티를 위한 부문이다. 이 부문에선 오디오를 활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 및 소리의 혁신 또는 디지털 스트리밍과 방송전파를 통틀어 훌륭한 청각 스토리텔링을 이뤄낸 아이디어를 심사한다. 

    심사위원은 작품의 아이디어, 집행내용, 효과(임팩트)를 중심으로 심사하며 해당 부문 안에는 ①A. Radio & Audio: Sectors, ②B. Excellence in Radio & Audio, ③C. Innovation in Radio & Audio, ④D. Culture & Context 등 4개의 하위 섹터(Sector)가 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서는 하나의 작품으로 다수의 라이언즈(Lions) 또는 섹터(Sector)로 복수 출품이 가능하다. 단, 라이언즈와 하위 부문인 섹터에 따라 출품이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 상이하므로 출품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고 접수해야한다.

    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는 2023년 2월 11일부터 2024년 4월 11일 사이에 최초로 공개됐거나 실행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