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어워드, 9개 트랙 30개 부문클래식 트랙은 전통매체 종합선물세트… 필름, 아웃도어, 인쇄&출판,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출품 횟수제한 및 자격요건 기간은 어워드 부문별 상이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는 어떤 작품들이 출품될까.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대의 아래 필름, 옥외, 인쇄 부터 게임, 이커머스, 데이터 등 30개의 다양한 라이언즈(Lions, 출품 부문)로 이뤄져 있다.30개의 라이언즈는 부문별 특성에 따라 클래식(Classic)·크래프트(Craft)·인게이지먼트(Engagement)·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경험(Experience)·굿(Good)·헬스(Health)·전략(Strategy)·티타늄(Titanium) 9개의 트랙(Track)에 따라 구분된다.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9개 트랙을 기준으로 라이언즈를 부문을 소개한다.첫번째 클래식 트랙은 말 그대로 전통매체 종합세트다. 거의 매년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며 새로운 어워드 부문을 소개하는 칸 라이언즈 어워드 중에서 역사가 오래된 부문들이다.칸 라이언즈 공식 자료에 따르면 클래식 트랙은 오래됐지만 여전히 진화중인 이미지, 소리 그리고 스토리텔링의 기본원칙에 생기를 더한 크리에이티비티로 규정하고 있다.클래식 트랙에는 필름, 옥외, 인쇄&출판,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가 포함된다.▲필름(Film Lions)
- 제목: 마지막 사진(THE LAST PHOTO)제품: ITV X CALM브랜드: ITV X CALM출품사: ADAM&EVEDDB, LONDON수상 부문: 2023 필름 라이언즈(Film Lions) > 컬처&컨텍스트 섹터(Culture & Context) >비즈니스 목적& 사회적 책임(Corporate Purpose & Social Responsibility), 그랑프리(Grand Prix)
- 제목: 안심하세요, 아이폰이잖아요(RELAX, IT'S IPHONE – R.I.P. LEON)제품: IPHONE 14브랜드: APPLE출품사: APPLE, CUPERTINO수상 부문: 2023 필름 라이언즈(Film Lions) > TV/영화 섹터(TV / Cinema Film: Sectors) > Consumer Goods, 그랑프리(Grand Prix)필름 라이언즈는 동영상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출품작은 스크린(TV, 영화, 온라인 및 옥외 미디어 용으로 촬영된)을 활용한 훌륭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보여줘야 한다.이 부문에 출품한 작품은 아이디어, 집행내용, 효과(임팩트) 중심으로 심사하며 필름 라이언즈 안에는 ①A. TV / Cinema Film: Sectors, ②B. Online Film: Sectors, ③C. Viral Film, ④D. Screens & Events, ⑤E. Innovation in Film, ⑥F. Culture & Context 까지 6개의 하위 섹터(Sector)로 나눠져 있다.올해는 필름 라이언즈에서 2개의 그랑프리가 나왔다. 두 작품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떻게 나란히 최고 영예인 그랑프리를 수상했는지는 두 작품의 하위 섹터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옥외(Outdoor Lions)
- 제목: 브리티시 오리지널(A BRITISH ORIGINAL)제품: TRAVEL브랜드: BRITISH AIRWAYS출품사: UNCOMMON CREATIVE STUDIO, LONDON수상 부문: 2023 아웃도어 라이언즈(Outdoor Lions) > 컬처&컨텍스트 섹터(Culture & Context) > Cultural Insight, 그랑프리(Grand Prix)아웃도어 라이언즈는 옥외에서 경험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출품작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로 공공장소를 활용하거나 소비자가 브랜드를 경험하도록 몰입시키는 아이디어를 보여줘야 한다.심사위원은 아이디어, 집행내용, 효과(임팩트)를 중심으로 수상자격을 판단한다. 아웃도어 라이언즈 안에는 ①A. Billboards: Sectors, ②B. Posters: Sectors, ③C. Digital Screens, ④D. Ambient & Experiential, ⑤E. Innovation in Outdoor, ⑥F. Culture & Context 등 모두 6개 하위 섹터(Sector)가 있다.▲인쇄&출판(Print & Publishing Lions)
- 제목: 신문 속 신문 특집(NEWSPAPERS INSIDE THE NEWSPAPER EDITION)제품: ANNAHAR NEWSPAPER브랜드: ANNAHAR NEWSPAPER출품사: IMPACT BBDO, DUBAI수상 부문: 2023 인쇄&출판 라이언즈(Print & Publishing Lions) > 컬처&컨텍스트 섹터(Culture & Context) > Local Brand, 그랑프리(Grand Prix)인쇄&출판 라이언즈는 인쇄 매체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하는 부문이다. 이 부문에서는 인쇄 매체에서의 뛰어난 장인정신과 독창성을 드러내는 작품, 즉 시선을 사로잡는 아이디어를 보여줘야 한다.심사항목은 아이디어, 집행내용, 효과(임팩트) 세가지로 나눠져 있으며 ①A. Print & Publishing: Sectors, ②B. Publications, ③C. Innovation in Print & Publishing, ④D. Culture & Context 등 4개의 하위 섹터(Sector)가 있다.▲라디오&오디오(Radio&Audio Lions)
- 제목: 폰 잇 인(Phone It In)제품: TELECOMMUNICATION COMPANY브랜드: SKINNY출품사: COLENSO BBDO, AUCKLAND수상 부문: 2023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Radio & Audio Lions) > 라디오&오디오 섹터(Radio & Audio: Sectors) > Consumer Services / Business to Business, 그랑프리(Grand Prix)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는 소리와 관련된 크리에이티비티를 위한 부문이다. 이 부문에선 오디오를 활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작품 및 소리의 혁신 또는 디지털 스트리밍과 방송전파를 통틀어 훌륭한 청각 스토리텔링을 이뤄낸 아이디어를 심사한다.심사위원은 작품의 아이디어, 집행내용, 효과(임팩트)를 중심으로 심사하며 해당 부문 안에는 ①A. Radio & Audio: Sectors, ②B. Excellence in Radio & Audio, ③C. Innovation in Radio & Audio, ④D. Culture & Context 등 4개의 하위 섹터(Sector)가 있다.칸 라이언즈 어워드에서는 하나의 작품으로 다수의 라이언즈(Lions) 또는 섹터(Sector)로 복수 출품이 가능하다. 단, 라이언즈와 하위 부문인 섹터에 따라 출품이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 상이하므로 출품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고 접수해야한다.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는 2023년 2월 11일부터 2024년 4월 11일 사이에 최초로 공개됐거나 실행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