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어워드, 9개 트랙 30개 부문디자인·디지털 크래프트·필름 크래프트·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라이언즈… 예술적 기교 높이 사출품 횟수제한 및 자격요건 기간은 어워드 부문별 상이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 ▲ 2023 칸 라이언즈 시상식 모습. ⓒCANNES LIONS
    ▲ 2023 칸 라이언즈 시상식 모습. ⓒCANNES LIONS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는 어떤 작품들이 출품될까.

    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대의 아래 필름, 옥외, 인쇄 부터 게임, 이커머스, 데이터 등 30개의 다양한 라이언즈(Lions, 출품 부문)로 이뤄져 있다.

    30개의 라이언즈는 부문별 특성에 따라 클래식(Classic)·크래프트(Craft)·인게이지먼트(Engagement)·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경험(Experience)·굿(Good)·헬스(Health)·전략(Strategy)·티타늄(Titanium) 9개의 트랙(Track)에 따라 구분된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9개 트랙을 기준으로 라이언즈를 부문을 소개한다.

    두번째 소개하는 크래프트 트랙은 예술적 기교, 기술, 솜씨 등 높은 완성도를 중요하게 여긴다. 크래프트 트랙에는 디자인·디지털 크래프트·필름 크래프트· 인더스트리 크래프트라이언즈가 포함된다.

    ▲디자인(Design Lions)
  • 제목: 아들람- 문화 보존하는 알파벳(ADLAM - AN ALPHABET TO PRESERVE A CULTURE)
    제품: MICROSOFT 365
    브랜드: MICROSOFT
    출품사: MCCANN, NEW YORK
    수상 부문: 2023 디자인 라이언즈(Design Lions) > 디자인을 통한 효과성 섹터(Design-driven Effectiveness) > Brand-building, 그랑프리(Gand Prix)

    디자인 라이언즈는 시각적 장인기술을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주요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브랜드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어떻게 디자인을 활용했는지 보여줘야 한다. 예를 들면 소비자들이 인식하거나 이해하는 것을 돕는 독특한 시각적 아이덴티티가 사용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디자인 라이언즈 심사위원들은 작품의 아이디어 40%, 제작 40% 결과 20% 씩 세가지로 나눠서 평가하며 해당부문에는 ①A. Brand-building, ②B. Communication Design, ③C. Digital & Interactive Design, ④D. Brand Environment & Experience Design, ⑤E. Packaging, ⑥F. Products 등 6개의 하위 섹터(Sector) 가 있다.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 Lions)
  • 제목: 전에 없던 진화; 세레나 윌리엄스(Never Done Evolving feat Serena)
    제품: NIKE
    브랜드: NIKE
    출품사: AKQA, SAO PAULO
    수상 부문: 2023 디지털 크래프트 라이언즈(Digital Craft Lions) > 데이터 구조화 섹터(Curation of Data) > Data & AI, 그랑프리(Grand Prix)

    디지털 크래프트 라이언즈는 기술을 활용한 예술적 기교에 중점을 두고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모든 디지털 환경을 위해 만들어진 매끄러운 디자인,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제작물, 독보적인 사용자 경험을 보여주는 훌륭한 형식과 기능들을 보여줘야 한다. 

    디지털 크래프트 라이언에 출품된 작품들은 제작물과 사용자경험 이 두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심사한다. 해당 부문에는 ①A. Form, ②B. Content, ③C. Data&AI, ④D. Technology 등 4개 하위 섹터가 있다.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Lions)
  • ▲ 2023년 필름 크래프트 라이언즈(Film Craft Lions) 그랑프리를 수상한 가수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의 We cry together 뮤직비디오 한장면 갈무리. ⓒCANNES LIONS
    ▲ 2023년 필름 크래프트 라이언즈(Film Craft Lions) 그랑프리를 수상한 가수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의 We cry together 뮤직비디오 한장면 갈무리. ⓒCANNES LIONS
    제목: 우린 같이 울지(We Cry Together - A Short Film)
    제품: N/A
    브랜드: N/A
    출품사: PGLANG, LOS ANGELES
    수상 부문: 2023 필름 크래프트 라이언즈(Film Craft Lions)  > 연출 섹터(Direction) > Production, 그랑프리(Grand Prix)

    필름 크래프트 라이언즈는 스크린 환경에서의 예술적 기교를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거나 제작물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제작 및 후반 제작의 전문가적 기술을 보여주는 영상제작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심사위원들은 제작물 자체를 중심으로 심사하며 해당 부문에는 ①A. Production, ②B. Post-Production 의 하위 섹터가 있다. 클래식 트랙(Classic Track)의 필름 라이언즈(Film Lions)가 송출 매체와 브랜드 내용을 기준으로 출품 부문을 구분한다면 필름 크래프트는 캐스팅·연출·사운드 디자인 등 구체적인 제작기술을 기준으로 판단해 출품해야한다. 

    ▲인더스트리 크래프트(Industry Craft Lions)
  • 제목: 나의 일본 철도(MY JAPAN RAILWAY)
    제품: JAPAN RAILWAY 150TH ANNIVERSARY CAMPAIGN
    브랜드: JR GROUP
    출품사: DENTSU INC., TOKYO
    수상 부문: 2023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라이언즈(Industry Craft Lions) >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섹터(Brand & Communications Design) > Art Direction, 그랑프리(Grand Prix)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에 생기를 더하고 아름답게 제작한 솔루션 등에 수반되는 크리에이티브의 예술성과 기술을 위주로 심사하는 부문이다. 

    인더스트리 크래프트 라이언즈 심사시 고려되는 기준은 대체로 제작물 그 자체다. 해당 부문에는 ①A. Typography, ②B. Art Direction,  ③C. Illustration, ④D. Photography, ⑤E. Copywriting 등 5개 하위 섹터가 있다. 이 중 네번째 D. Photography를 제외한 모든 섹터에는 01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02옥외·03인쇄&출판·04패키징 디자인의 4가지 구분이 있으며 단일 작품은 각각의 세부 구분으로 출품하되 통합캠페인의 일부로 제작한 옥외 및 제품 패키징 디자인일 경우엔 01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으로 출품해야하는 규칙이 있다. 

    대다수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 출품된 작품들이 PT보드(Presentation board) 또는 케이스필름(Case FIlm)을 통해 심사하는 반면 예외적으로 크래프트 트랙의 경우 실물 제작물을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로 우편발송해야하는 세부 부문도 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서는 하나의 작품으로 다수의 라이언즈(Lions) 또는 섹터(Sector)에 복수 출품이 가능하다. 단, 라이언즈와 하위 부문인 섹터에 따라 출품이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 상이하므로 출품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고 접수해야한다.

    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는 2023년 2월 11일부터 2024년 4월 11일 사이에 최초로 공개됐거나 실행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다음 소개 할 트랙은 ③인게이지먼트 트랙(Engagement Track)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