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어워드, 9개 트랙 30개 부문(라이언즈)으로 구분몰입감 높은 경험으로 소비가를 참여시키고 문화를 만들어내는 인게이지먼트 트랙출품 횟수제한 및 자격요건 기간은 어워드 부문별 상이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는 어떤 작품들이 출품될까.

    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대의 아래 필름, 옥외, 인쇄 부터 게임, 이커머스, 데이터 등 30개의 다양한 라이언즈(Lions, 출품 부문)로 이뤄져 있다.

    30개의 라이언즈는 부문별 특성에 따라 클래식(Classic)·크래프트(Craft)·인게이지먼트(Engagement)·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경험(Experience)·굿(Good)·헬스(Health)·전략(Strategy)·티타늄(Titanium) 9개의 트랙(Track)에 따라 구분된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9개 트랙을 기준으로 라이언즈를 부문을 소개한다.

    세번째 인게이지먼트 트랙은 모든 접점에 있어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통찰력있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인게이지먼트 트랙에는 크리에이티브 B2B·크리에이티브 데이터·다이렉트·미디어·PR·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가 포함된다.

    ▲크리에이티브 B2B(Creative B2B Lions)
  • 제목: 지9(Eart4)
    브랜드: B3 STOCK EXCHANGE & 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출품사: ALMAPBBDO, SAO PAULO
    수상 부문: 2023 크리에이티브 B2B 라이언즈(Creative B2B Lions) >크리에이티브 B2B 섹터(Creative B2B)  > Corporate Purpose & Social Responsibility, 그랑프리(Gand Prix)

    크리에이티브 B2B 라이언즈는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구매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 분야에 있어서 차원이 다른 크리에이티비티와 효율성을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고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성장에 기여하는 장기적인 브랜드 빌딩 전략과 단기 계획을 모두 보여줘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B2B 라이언즈 심사위원들은 작품의 아이디어 20%, 전략 30% 집행내용 20%, 결과 30% 씩 네가지로 나눠서 평가하며 해당부문에는 ①A. Creative B2B 하위 섹터(Sector)  안에 스토리텔링·브랜드 경험·콘텐트 사용의 이노베이션 등 12개의 세부 카테고리가 있다. 

    ▲크리에이티브 데이터(Creative Data Lions)
  • 제목: 스텔라 아르투아일 가능성(THE ARTOIS PROBABILITY)
    브랜드: ANHEUSER-BUSCH INBEV, STELLA ARTOIS
    출품사: GUT, BUENOS AIRES
    수상 부문: 2023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Creative Data Lions) >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섹터(Creative Data) > Data-enhanced Creativity, 그랑프리(Grand Prix)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즈는 아이디어와 데이터 사이의 상호작용을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데이터의 적용, 분석, 해석 및 데이터 사용의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비즈니스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보여줘야 한다. 데이터 사용의 크리에이티비티는 출품작 아이디어와 결과의 핵심이 돼야 하며 특히 결과는 명확하고 근거가 확실해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라이언에 출품된 작품들은 제작물과 사용자 경험 두 가지 항목으로 나눠서 심사한다. 해당 부문에는 ①A. Creative Data 단일 하위 섹터 안에 데이터 기반의 크리에이티비티·데이터 중심의 타깃팅·데이터 스토리텔링 등 10개의 세부 카테고리가 속해 있다. 

    ▲다이렉트(Direct Lions)
  • 제목: 등번호 321(Runner 321)
    브랜드: ADIDAS
    출품사: FCB TORONTO, TORONTO
    수상 부문: 2023 다이렉트 라이언즈(Direct Lions)  > 문화 & 맥락 섹터(Culture & Context) > Corporate Purpose & Social Responsibility, 그랑프리(Grand Prix)

    다이렉트 라이언즈는 세분화된 소비자 반응 기반의 크리에이티비티를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특정 소비자 그룹을 참여시키고 고객 관계를 개선하며 측정가능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과정에 있어서 어떻게 데이터 또는 통찰력을 사용했는지 보여줘야 한다.

    다이렉트 라이언즈에 출품된 작품은 아이디어 30%, 전략 20%, 집행내용 20%, 영향력 및 결과 30% 등 네개 기준으로 나눠서 심사하며 해당 부문에는 ①A. Direct: Sectors, ②B. Channels, ③C. Data & Technology, ④D. Digital & Social, ⑤E. Excellence in Direct, ⑥F. Culture & Context의 하위 섹터가 있다.

    ▲미디어(Media Lions)
  • 제목:#등돌리다(#TurnYourBack)
    브랜드: DOVE
    출품사: OGILVY, LONDON
    수상 부문: 2023 미디어 라이언즈(Media Lions) > 문화 & 맥락 섹터(Culture & Context)>Corporate Purpose & Social Responsibility, 그랑프리(Grand Prix)

    미디어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의 맥락을 심사한다. 미디어 라이언즈에 출품하는 작품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채널전략의 혁신적 적용을 보여줘야 한다.

    미디어 라이언즈 심사위원은 인사이트 및 아이디어 30%, 미디어 전략 또는 타깃팅 30%, 집행내용 20%, 영향력 및 결과 20%의 네가지 기준을 통해 작품을 평가한다. 해당 부문에는 ①A. Media: Sector, ②B. Channels, ③C. Insights & Media Strategy, ④D. Culture & Context, ⑤E. Excellence in Media Craft 등 5개 하위 섹터가 있다.

    ▲PR(PR Lions)
  • 제목: 나를 위한 꽃다발(Self Love Bouquet)
    브랜드: DOORDASH
    출품사: GUT, LOS ANGELES
    수상 부문: 2023 PR 라이언즈(PR Lions) > PR 기술(PR Techniques) > Brand Voice & Strategic Storytelling, 그랑프리(Grand Prix)

    PR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과 아이디어의 전략 기술을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어떻게 독창적인 아이디어 및 변화를 주도하는 통찰력,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기반의 아이디어 전략들이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비즈니스와 사회 또는 문화적 움직임을 이끌어내는지 보여줘야 한다.

    PR 라이언즈 심사위원은 아이디어 20%, 전략 30%, 집행내용 20%, 영향력 및 결과 30%의 네가지 기준을 두고 작품을 심사한다. 해당 부문에는 ①A. PR: Sectors, ②B. Social Engagement & Influencer Marketing, ③C. Insights & Measurement, ④D. PR Techniques, ⑤E. Excellence: PR Craft, ⑥F. Culture & Context 등 6개의 하위 섹터가 있다.

    ▲소셜&인플루언서(Social & Influencer Lions)
  • 제목: 플립버타이징(Flipvertising)
    브랜드: SAMSUNG
    출품사: CHEP NETWORK, SYDNEY
    수상 부문: 2023 소셜 & 인플루언서 라이언즈(Social & Influencer Lions) > 소셜 인사이트 & 인게이지먼트 섹터(Social Insights & Engagement) > Audience Targeting / Engagement Strategies, 그랑프리(Grand Prix)

    소셜 & 인플루언서 라이언즈는 전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과 크리에이티브 소셜 아이디어를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콘텐츠의 도달범위 및 참여 수준, 소셜미디어, 브랜드 홍보대사 및 인플루언서의 크리에이티브 활용이 어떻게 비즈니스 성공으로 이어졌는지 보여줘야 한다.

    소셜 & 인플루언서 심사위원은 아이디어 30%, 전략 20%, 집행내용 20%, 영향력 및 결과 30%의 네가지 기준을 두고 작품을 심사한다. 해당 부문에는 ①A. Social & Influencer: Sectors, ②B. Social Insights & Engagement, ③C. Influencer Marketing, ④D. Social Content Marketing, ⑤E. Excellence in Social & Influencer, ⑥F. Culture & Context 등 6개의 하위 섹터가 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서는 하나의 작품으로 다수의 라이언즈(Lions) 또는 섹터(Sector)로 복수 출품이 가능하다. 단, 라이언즈와 하위 부문인 섹터에 따라 출품이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 상이하므로 출품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고 접수해야한다.

    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는 2023년 2월 11일부터 2024년 4월 11일 사이에 최초로 공개됐거나 실행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다음 트랙소개는 ④엔터테인먼트 트랙(Entertainment Track)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