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3분기 국내 이통3사 관심도 1위…"김영섭 대표 선임 주목“NHN에듀, 메타버스 기반 학습경험 플랫폼 ‘원더버스’ 공개SK C&C, 금융·통신·제조 등 실 적용 사례 기반 프롬프트 활용 밋업(Meet up) 개최
  • ▲ LG유플러스 직원들이 FUN UI를 통한 부산 엑스포 유치 응원 메시지와 SNS 댓글 이벤트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LG유플러스
    ▲ LG유플러스 직원들이 FUN UI를 통한 부산 엑스포 유치 응원 메시지와 SNS 댓글 이벤트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LG유플러스
    ◆ LGU+, 부산 엑스포 유치 응원…고객과 함께 뛴다

    2030 부산 세계박람회(이하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최종 발표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LG유플러스가 고객과 함께 막판 유치 응원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SNS와 자사 IPTV 서비스 U+tv를 통해 고객과 함께하는 막바지 부산 엑스포 유치 응원전을 펼친다고 
    밝혔다.

    올해 초부터 부산시, 전국 매장 등에서 엑스포 유치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전개하며 응원 열기를 높여온 LG유플러스는 개최지 선정을 한 달 앞두고 더 많은 고객이 동참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했다.

    최근 부산이 인기 관광지로 떠오르는 가운데, 부산 국제영화제와 지역축제 등 현장에 엑스포 유치 응원 메시지를 랩핑한 이동기지국을 보내고, 식당 내 서빙로봇을 통해 부산시민들의 유치 열기를 고조시켰다.

    LG유플러스는 나아가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전국민의 염원을 끌어올리기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고객과 함께하는 SNS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LG유플러스의 페이스북 계정에 부산 엑스포 유치를 응원하는 댓글을 달고 친구, 지인을 태그하면 추첨을 통해 ▲부산 파크하얏트 호텔 숙박 50만원권(1명) ▲그랜드 조선 부산 뷔페 아리아 식사권(3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50명) 등 푸짐한 선물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U+tv의 ‘FUN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을 통해 홈 화면에 부산 엑스포 유치를 응원하는 이미지를 삽입하고, U+tv를 시청하는 모든 고객이 유치를 함께 기원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10월 첫 선을 보인 FUN UI는 크리스마스, 설날, 추석 등 공휴일이나 눈, 비 등 날씨 변화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을 U+tv의 홈 화면에 게시하는 기능이다. 가령 한글날에는 훈민정음 이미지, 추석에는 보름달과 토끼 이미지를 표시하는 방식이다. 지난달 27일부터 도입된 부산 엑스포 유치 응원 FUN UI는 오는 27일까지 게시할 예정이다.

    ◆ KT, 3분기 국내 이통3사 관심도 1위…"김영섭 대표 선임 주목"

    KT가 지난 3분기 국내 통신3사 가운데 언론과 유저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X(옛 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통신3사에 대해 지난 3분기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이동통신3사로 정보량 순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이며 분석시 통신 고유업무와 연관성이 낮은 '스포츠' 포스팅을 제외하기 위해 '프로야구','프로농구','스포츠단'과 'KT&G' 등을 제외어로 설정했다.

    분석 결과 KT는 지난 3분기 총 51만9046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이통3사 가운데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KT는 데이터앤리서치가 실시한 직전 관심도 분석에서도 1위 관심도 통신사에 등극한데 이어 이번 조사에서도 1위에 랭크됐다.

    KT와 관련해 분석 기간 주요 이슈를 살펴본 결과, 새 대표이사 선임과 관련해 주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지난해 11월부터 새 대표이사를 선임하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으며 지난 8월 김영섭 후보를 대표이사에 선임했다. 

    KT는 지난 8월 약 반년만에 경영공백체제를 종료하고 사업 정상화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됐으며 이로인해  KT는 언론 및 주주와 국민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어 SK텔레콤이 분석 기간 30만7660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2위를 기록했다.

    LG유플러스의 지난 3분기 온라인 포스팅 수는 총 21만5391건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상당기간 분기별로 KT 50만건대, SKT 30만건대, LGU+ 20만건대의 정보량이 유지되고 있다"면서 "이같은 추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고 전했다.  

    ◆ NHN에듀, 메타버스 기반 학습경험 플랫폼 ‘원더버스’ 공개

    엔에이치엔 에듀(NHN Edu, 이하 NHN에듀)는 세계 최초 메타버스 기반 학습경험 플랫폼 ‘원더버스’를 공개하고 브랜드 사이트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NHN에듀가 공개한 원더버스는 3D 메타버스 환경 내 교육활동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학습 경험 플랫폼(Learning eXperience Platform; 이하 LXP)이다. 인권, 환경, 기후변화, 시민의식 등을 다루는 세계시민교육, 진로 및 직업 체험, 안전교육 등을 기본 콘텐츠로 구성했으며 디지털 리터러시(디지털 문해력)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원더버스 환경을 구축했다. 통상 영어나 수학과 같은 교과 영역 중심의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과 달리 비교과 영역에 집중해 체혐형 교육 콘텐츠로 차별화를 꾀했다.

    세계 최초로 3D 메타버스 환경 내 효과적인 수업진행을 위한 LXP를 탑재한 원더버스는 AI 기반의 학습진단과 튜터링을 제공한다. 특히 원더버스는 교사와 학습자가 최적화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교사에게는 ‘원더클래스’, 학생에게는 ‘원더플레이’로 분리된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 핵심이다. 

    교사 전용 채널인 원더클래스는 학습자가 원더버스 내 머무는 시간, 출결 확인, 학습 진도, 콘텐츠별 교육성과, 이해도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업활동과 방과후 활동을 유기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원더클래스는 학습자의 학습 여정대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LXP를 통해 학생 개인의 선호, 학습과정, 결과 등을 종합한 AI 기반의 튜터링을 제공한다. 

    원더버스 내 아바타가 자유자재로 돌아다니는 원더플레이는 교육과 놀이 요소를 결합했다. 디지털 AI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원더시티 내 접속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커뮤니티 기능부터 교육 동영상 시청, 미션 수행, 퀴즈, 게임까지 구현했다. 원더시티를 탐험하며 미션을 수행하고 퀴즈를 통해 얻은 재화와 아이템으로 아바타를 꾸미는 등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도 가미해 몰입감을 더했다.

    NHN에듀는 디지털 교과서를 비롯해 코딩 교육, 언어 교육 등 콘텐츠 다각화를 위해 역량 있는 기업들은 물론 AI, XR(확장현실) 콘텐츠 기업과의 제휴 및 협력에 박차를 가한다는 설명이다. 제휴 문의 및 사전 체험 서비스는 원더버스 브랜드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하며 사전 체험은 교육 기관의 수업 활용을 목표로 12월 중 이뤄질 예정이다. 일반 고객 및 기업 대상의 서비스는 2024년 1분기에 진행할 계획이다. 

    여원동 NHN에듀 대표는 “미래 세대에게 밝은 미래를 보여주고자 오랜 기간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원더버스를 기획하고 준비하면서 디지털 선도학교를 비롯해 여러 학교에서 사전체험 및 수업 활용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원더버스가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이고 학습 효과가 높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 SK C&C, 금융·통신·제조 등 실 적용 사례 기반 프롬프트 활용 밋업(Meet up) 개최

    SK㈜ C&C는 ‘금융·통신·제조 등 실 적용 사례 기반 프롬프트 활용 밋업(Meet up)’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강남 스파크 플러스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자신의 목적에 맞는 생성형 AI 개발 방법을 공유하는 자리로 프롬프트를 시작으로 실제 LLM(Large Language Model, 대형 언어 모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업내부 데이터 가공방법과 생성형 AI의 경제적 사용 방법을 소개했다.

    ‘Gen. AI 생성 결과를 내맘대로’ 시간에는 프롬프트의 형식 지정 기법과 사용방법, 검증방법 등을 소개했다. ‘Better in, Better Out’ 세션에서는 기업들이 내부에 축적하고 있는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해야 LLM이 정확하게 핵심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 현장의 노하우를 공유했다.

    마지막 세션인 ‘Gen. AI 성능은 업(Up), 비용은 다운(Down)’ 시간에는 같은 품질의 결과를 만들더라도 LLM 사용료를 절감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비용 최적화 및 품질 달성 방법을 소개했다.

    ◆ KT,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공식 후원

    KT가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를 공식 후원한다고 밝혔다. KT와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진종오·이상화, 조직위)는 이날 서울 송파구 KT송파빌딩에서 후원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T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에 유무선 통신서비스등을 후원한다. 조직위는 KT에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지식재산권 사용, 후원사명 노출 등 마케팅 권리를 부여했다.

    KT는 프로스포츠 구단 운영과 다양한 국제 스포츠 대회 참여 경험이 많은 대한민국 대표 통신사로서, 국가적인 행사가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는 2024년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14일간강원도 평창, 강릉, 정선, 횡성에서 열린다. 쇼트트랙 등 총 7개 경기 15종목에서 81개의 메달을 두고 세계 청소년들이 경기를 치른다.

    조직위 이관표 기획본부장은 ”KT와 청소년올림픽대회의 공식 후원사로 함께 하게 돼 깊은 감사를 드리고, 대회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어 많은 힘이 될 것이다“며 ”유무선 통신 서비스 부문 관련 대회 운영에 원활한 진행을 많은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준호 KT 공공·금융고객본부장 상무는 "KT는 각종 글로벌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른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통신망 구축뿐 아니라 임시전력 설비 등 대회 전반의 정보 통신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T클라우드, 정기 웨비나 진행… 첫 주제는 ‘AI 추론’, ‘관리형 DB’ 서비스

    KT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시장 흐름, 대응 전략 및 신규 상품 등을 소개하는 정기 웨비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KT클라우드는 작년부터 파일럿 형태로 진행해 온 웨비나에 대한 참석자들의 높은 반응을 확인했고, 클라우드 도입을 검토 중인 고객사와 KT클라우드 상품을 소개하는 파트너들의 이해를 돕고자 매월 ‘KT클라우드 웨비나’를 운영하기로 했다.

    첫 웨비나는 오는 9일 오후 2시부터 1시간 동안 KT클라우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된다. ‘서비스 성능 개선을 위한 신규상품 론칭’이라는 주제로 2개의 세션을 구성하고, KT클라우드의 ‘AI Cloud 서비스’와 ‘관리형 DB 서비스’를 상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웨비나 첫 세션은 슬라이싱 GPU 기반의 AI 추론 전용 인프라 서비스 ‘AI SERV’를 다룬다. 해당 서비스는 AI 개발, 학습을 마치고, 실제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전문기업들이 고성능 GPU 인프라를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AI SERV의 호환성, 확장성 그리고 비용 효율 강점을 고객 사례 중심으로 설명할 계획이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고객사들의 DB 구축과 시스템 운영을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오픈소스 기반 DB 서비스 ‘DBaaS’의 주요 기능과 특징을 시연과 함께 소개한다. KT클라우드는 PostgreSQL DB를 쉽게 구축, 운영할 수 있는 ‘DBaaS for PostgreSQL’ 서비스를 최근 선보였다. 이번 신규 상품 출시로 KT클라우드는 ‘DBaaS for MariaDB’, ‘DBaaS for MySQL 8’과 함께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관리형 DB 서비스 3종을 모두 갖추게 됐다.

    KT클라우드의 관리형 DB 서비스 라인업 확대에 따라 고객들은 서비스 분야, 특성에 맞춰 오픈소스 기반 관리형 DB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 KT클라우드는 신규 관리형 DB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올해 말까지 ‘DBaaS for PostgreSQL’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T클라우드 웨비나는 실시간 채팅창을 통해 발표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웨비나에 참석한 고객들의 궁금증을 해소한다. 이번 웨비나 참가는 사전등록 없이 KT클라우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진행이 완료된 웨비나 영상과 발표자료, 주요 질의 응답은 해당 채널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향후 전문가 초빙 등 클라우드 산업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은 “KT클라우드 웨비나는 시공간 제약 없이 다양한 고객사, 협력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클라우드 시장 전망과 전략, 신규 상품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KT DS, 종합 보안 컨설팅 플랫폼 ‘토탈아이즈’ 출시

    KT 그룹의 IT 서비스 전문기업 KT DS는 자체 개발한 종합 보안 컨설팅 플랫폼 ‘토탈아이즈(TotalEyes)’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KT DS가 개발한 ‘토탈아이즈’는 정보보안 담당자나 관련 부서가 없는 중·소규모 기업에 특히 유용한 클라우드 서비스형 보안(SECaaS, Security as a Service) 플랫폼이다.

    SECaaS(세카스)는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형태로 웹에서 쓸 수 있는 SaaS(사스, Software as a Service)의 한 종류로, 클라우드 기반의 정보보안 서비스를 의미한다. 사용자는 초기 투자비용 없이 보안 전문가에 의해 운영되는 보안 서비스를 별도의 장비 설치 없이 인터넷을 통해 구독 모델로 이용할 수 있다. 전세계 시장규모가 2022년 약 17조원에서 2026년 30조원으로, 연평균 16%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최근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해킹이 2년 새 2배 가까이 증가했고, 그 중 중소기업에 피해가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경우 해킹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는 실정이다.

    안전한 대응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정보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문가를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비용 부담이 크고, 일년에 한두 번 전문가를 아웃소싱 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아 솔루션 구독을 고민한다. 그러나 이 또한 보안 전문가가 수행하는 것에 비해 품질이 떨어진다는 인식 때문에 선뜻 시도하기 어렵다.

    KT DS의 ‘토탈아이즈’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고품질의 정보보안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출시됐다. 해킹 대응에 필요한 비용 부담과 고민을 해소하면서도 사용자, 관리자, 진단자 모두의 관점에서 높은 품질의 종합 정보 보안 컨설팅을 제공한다.

    ‘토탈아이즈’의 주요 서비스는 ▲웹·모바일 모의해킹 ▲소스코드의 보안 취약점 진단 ▲개인 PC 보안 취약점 진단 ▲개인정보 컴플라이언스 진단 등이다.

    이용 방식은 서비스별로 화이트 해커 등 보안전문가 투입과 자동화 도구 사용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가 화이트 해커 등 보안전문가 투입을 선택할 경우, 체계적인 컨설팅 프로세스와 진단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웹·모바일 내 광범위한 모의해킹과 소스코드 진단을 통해 보안 취약점을 세밀하게 진단받는다. 전문인력이 투입되는 만큼, 예외 상황에 대한 대처도 가능하다.

    인력 투입 없이 자동화 도구 사용을 선택할 경우에는 분석과 진단, 해결까지 전 과정의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강력한 분석력을 가진 ‘웹 어플리케이션 취약점 동적 분석 도구’는 높은 정확도로 위협 및 공격 요소를 파악하고, 방어 대책을 제시한다.

    개인 PC 보안 취약점 진단은 자동화 서비스로, KT DS가 자체 개발한 취약점 자가 진단 도구 ‘세이프피씨아이즈(SafePCEyes)’를 이용해 사용자가 스스로 자신의 PC를 점검하고 원하는 보안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다. 개별 PC의 문제 정도와 개선 여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끔 점수로 보여줘 보안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 개인정보 컴플라이언스 진단을 통한 개인정보보호 법령 준수 관리 등 보안 영역 전반에서 대기업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토탈아이즈’의 자세한 상품 및 요금 정보는 KT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의 기업 사이트 내 ‘통합 보안’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정민 KT DS 대표는 “토탈아이즈는 매년 1500건 이상의 모의해킹과 풍부한 보안 침해 대응 경험을 토대로 개발해 기업의 보안 위협 대응에 효과적”이라 말하고 “보다 안전한 사회 인프라 확충을 위해 누구나 믿고 쓸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보안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넷마블 엠엔비 ‘쿵야 레스토랑즈’, 뉴트로지나와 콜라보 캠페인 전개

    넷마블은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MNB, 대표 배민호)가 뷰티 브랜드 뉴트로지나와 협업한다고 밝혔다.

    이번 콜라보를 통해 11월 한 달동안 뉴트로지나 ‘딥클린 아크네 포밍 클렌저’에 ‘양파쿵야’가 디자인된 특별 에디션과 특별 기획팩을 선보인다. 콜라보 기념 기획팩은 클렌저 본품 2개와 양파쿵야 파우치로 구성되며, 해당 제품은 전국 올리브영 매장 및 온라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엠엔비는 콜라보 기획팩 출시를 기념해 오는 14일까지 ‘쿵야 레스토랑즈’ 공식 인스타그램 및 뉴트로지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각각 팔로우하고 이번 콜라보에 대한 기대평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총 50명에게 기획팩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배민호 엠엔비 대표는 “뉴트로지나의 스테디셀러 제품과 양파쿵야가 만나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를 더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쿵야 레스토랑즈 인스타그램에서 14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쿵야 레스토랑즈’는 엠엔비에서 전개하는 IP로 ‘쿵야’의 스핀오프 브랜드다. 2022년을 사는 쿵야들의 이야기를 담은 ‘쿵야 레스토랑즈’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선보였고, 현재 팔로워 16만명을 기록하며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엠엔비는 소비자·브랜드·미디어에 대한 트렌드 센싱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솔루션을 제공하고 IP 콘텐츠 사업을 전개하는 넷마블의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다. 최근 비게임 서비스에 게임 요소를 적용해 소비자 만족도와 경험을 제고하는 게이미피케이션(게임화) 기법을 활용한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해 선보이고 있다.

    ◆ 네이버클라우드, NIA·NIPA 지원사업 참여로 국내 SaaS 개발 및 확산에 앞장

    네이버클라우드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SaaS 지원사업에 클라우드 인프라 공급 사업자로 참여해 공공·민간 분야 국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클라우드는 타 기술·산업 디지털 전환 시 고려되는 기본 요소이자 대규모 컴퓨팅 파워를 통해 인공지능 시대를 견인하는 핵심 인프라다. 클라우드의 확산으로 소프트웨어(SW)를 구독해 사용하는 SaaS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함에 따라 정부도 SaaS 생태계 육성을 핵심 과제로 삼고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공공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 촉진 및 디지털 혁신(DX) 실현을 위한 NIA의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 사업과 국내 유망 SaaS 기업을 발굴하여 육성을 지원하는 NIPA의 ‘유망 SaaS 개발·육성’ 사업이 대표적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그동안 다양한 정부 주도의 SaaS 육성 사업에 참여하며, 인프라 공급 사업자로써 역량과 사업 수행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는 NIA의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 사업과 NIPA의 ‘유망 SaaS 개발·육성 사업’에 모두 참여해 공공과 민간 양 분야에서 SaaS 활성화를 지원한다

    ▲ NIA와 함께 공공부문 민간 클라우드 도입 적극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NIA에서 진행하는 ‘2023년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 사업은 공공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혁신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지난해 신규로 80억 원을 편성해 총 27개의 SaaS를 지원했으며, 올해는 작년 대비 40억 원 증액한 총 120억 원을 투입하여 SaaS 생태계 육성을 이어간다.

    이번 지원 사업은 ‘공공 SaaS 트랙’과 ‘교육 SaaS 트랙’ 두 분야를 지원한다. 공공 부문에서 이용 가능한 SaaS 개발·유통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SaaS 개발 필요 비용과 개발된 SaaS의 공공시장 진출 및 판매를 위한 비즈니스 지원을 최대 2년까지 지원한다. 또한, 수요 공공 부문 대상 서비스 실증도 추진하여 SaaS가 공공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까지 추진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SaaS 기업들이 우수한 품질의 SaaS를 개발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고성능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여 지원한다. 또,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전문기업 디딤365와 함께 SaaS 기업을 위한 컨설팅 및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설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약 70%의 참여 기업이 네이버클라우드를 클라우드 인프라로 선택했다. 이들은 네이버클라우드의 서비스형 인프라(IaaS)를 기반으로 CSAP 인증 취득을 목표로 SaaS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CSAP 인증은 국가 및 공공기관에 안전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 정부에서 시행하는 보안 평가·인증제도다.

    ▲ NIPA '유망 SaaS 개발·육성 지원' 참여…국내 SaaS 생태계 확장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 이용 패러다임이 서비스 자체 구축에서 SaaS 활용으로 변화함에 따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유망 SaaS 기업을 육성하는 일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와 NIPA는 '유망 SaaS 개발·육성 지원' 사업을 통해 국내 기업의 성장 단계별 SaaS 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한다. 해당 사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과 인프라 기업이 협력해 유망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SaaS 스타트업 △기존 SW의 SaaS 전환 △K-클라우드 SaaS 등 총 3개로 분야다. SaaS 개발 및 사업화 지원 역량을 갖춘 클라우드 인프라 기업이 함께 참여해 SaaS 기업의 원활한 개발 및 사업화 지원을 할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KT클라우드, NHN클라우드, 카카오클라우드 등 경쟁력 있는 클라우드 인프라 기업과 함께 SaaS 기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참여 기업의 약 72%가 네이버클라우드를 선택하며 역량을 인정받았다.

    참여 기업은 네이버클라우드의 인프라와 서비스를 활용하여 안정적이고 고성능의 SaaS를 개발하고, 서비스를 마켓플레이스에 등재해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여기에 네이버클라우드의 지원프로그램인 ‘그린하우스’ 혜택을 통해 과제 종료 후에도 크레딧 제공, 인프라 진단·개선 등의 지원을 받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SaaS 기업의 성장을 돕고, 클라우드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디딤365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국내 SaaS 기업 육성을 위한 종합 지원을 제공한다. 디딤365의 SaaS 개발 및 운영 노하우를 결합하여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컨설팅을 진행하고 과제 기간 동안 디딤 SaaS 메이커를 활용할 수 있다.

    강민석 네이버클라우드 공공 비즈니스 리더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솔루션 기업들의 SaaS 전환이 탄력이 받고 있다"며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선두 클라우드 인프라 기업으로서 풍부한 인프라와 교육, 컨설팅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정부의 중소 SW 기업 육성과 SaaS 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