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어워드, 9개 트랙 30개 부문(라이언즈)으로 구분익스피리언스 트랙…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 신설출품 횟수제한 및 자격요건 기간은 어워드 부문별 상이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는 어떤 작품들이 출품될까.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대의 아래 필름, 옥외, 인쇄 부터 게임, 이커머스, 데이터 등 30개의 다양한 라이언즈(Lions, 출품 부문)로 이뤄져 있다.30개의 라이언즈는 부문별 특성에 따라 클래식(Classic)·크래프트(Craft)·인게이지먼트(Engagement)·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경험(Experience)·굿(Good)·헬스(Health)·전략(Strategy)·티타늄(Titanium) 9개의 트랙(Track)에 따라 구분된다.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9개 트랙을 기준으로 라이언즈를 부문을 소개한다.다섯번째 익스피리언스 트랙은 모든 소비자 접점에서 고객의 눈을 사로잡는 지능형 고객 여정과 몰입감 높은 고객 경험의 강력한 브랜드 커런시(Brand currency)에 주목한다.▲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
- 제목: 피파23 x 테드 라소(FIFA 23 x TED LASSO)브랜드: EA SPORTS & APPLE출품사: APPLE, CUPERTINO수상 부문: 2023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 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 >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의 탁월함(Excellence in Brand Experience) 섹터> Sponsorship & Brand Partnership , 그랑프리(Gand Prix)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라이언즈는 경험 디자인, 액티베이션,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360˚ 고객 참여 캠페인을 통해 이뤄지는 크리에이티브하고 포괄적인 브랜드빌딩을 심사한다.심사위원들은 작품의 아이디어 20%, 전략20%, 집행내용 30%, 결과 30% 등 네가지로 나눠서 심사하며 해당부문은 ①A. Brand Experience & Activation: Sectors, ②B. Touchpoints & Technology, ③C. Retail Experience & Activation, ④D. Excellence in Brand Experience, ⑤E. Culture & Context 다섯개의 섹터로 나눠져 있다.▲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Lions)
- 제목: 아드람 - 문화 보존을 위한 문자(ADLaM - An Alphabet to Preserve a Culture)브랜드: MICROSOFT출품사: MCCANN, NEW YORK수상 부문: 2023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Creative Business Transformation Lions)>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섹터> Targeting, Insights & Personalisation, 그랑프리(Grand Prix)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라이언즈는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과 그들의 비즈니스에 고객을 참여시키는 방법,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를 통해 비즈니스를 발전시킨 사례에 주목한다.출품작은 크리에이티브 트랜스포메이션이 어떻게 사업 구조 전반에 걸쳐 성과를 냈는지와 비즈니스, 임직원 및 소비자들에게도 어떻게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줘야 한다. 여기에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창출, 기술 및 비즈니스 디자인의 활용, 사업 및 고객 경험의 재편등이 포함된다.심사위원은 전략 및 진행과정 30%, 경험 및 집행 35%, 비즈니스 결과 및 영향 35% 의 세가지 기준으로 작품을 심사하고 해당 부문에는 ①A. Customer Experience, ②B. Business Design & Operations, ③C. Product & Service, ④D. Venture Creation & Design 섹터가 있다.▲크리에이티브 커머스(Creative Commerce Lions)
- 제목: 무의식의 주문(The Subconscious Order)브랜드: HUNGERSTATION출품사: WUNDERMAN THOMPSON, RIYADH수상 부문: 2023 크리에이티브 커머스(Creative Commerce Lions) >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섹터> Targeting, Insights and Personalisation, 그랑프리(Grand Prix)크리에이티브 커머스 라이언즈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거래, 결제방법, 구매의 전과정에 있어서 혁신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한 접근방식을 중점으로 심사한다.출품하는 작품은 소비자 구매 과정 속 모든 지점에서의 혁신과 최적화가 어떻게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비즈니스 수익을 높였는지를 보여줘야한다.심사위원은 아이디어 30%, 전략 20%, 집행내용 20%, 결과 30%의 기준으로 작품을 심사한다. 해당 부문에는 ①A. Creative Commerce: Sectors, ②B. Channels, ③C. Engagement, ④D. User Experience, ⑤E. Challenges & Breakthroughs의 섹터가 있다.▲이노베이션(Innovation Lions)
- 제목: 마우스패드(MouthPad^)브랜드: AUGMENTAL출품사: WUNDERMAN THOMPSON, LIMA수상 부문: 2023 이노베이션(Innovation Lions) >이노베이션(Innovation) 섹터 >Early Stage Technology, 그랑프리(Grand Prix)이노베이션 라이언즈는 상상을 현실로 바꿔놓은 전에 없던 혁신, 기술 및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중점으로 작품을 심사한다.출품사는 제출하는 작품에 활용된 기술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어야 하며 A01. 기술 초기단계(A01. Early-Stage Technology) 카테고리는 예외적으로 프로토타입 또는 생산 전 단계의 기술도 출품 가능하나 개발 전의 아이디어나 콘셉트만으로는 출품할 수 없다.이노베이션 라이언즈 부문에는 ①A. Early-Stage Technology, ②B. Innovation의 하위 섹터가 있다.대부분의 어워드 부문에서는 출품사가 제출한 서면 출품신청서와 케이스필름(Case film) 및 실물 제품 등을 통해서만 작품을 심사하지만, 이노베이션 라이언즈는 본선 진출시 해당 출품사가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기간 중 심사위원 앞에서 직접 작품에 대해 프리젠테이션 해야한다.▲ 럭셔리&라이프스타일(Luxury & Lifestyle Lions)
-
2023년을 마지막으로 칸 라이언즈에서 모바일 라이언즈(Mobile Lions)가 폐지되고 2024년부터 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가 신설됐다.럭셔리&라이프스타일 라이언즈는 열망하는 라이프스타일을 현실로 옮겨오는 작품을 통해 럭셔리 제품과 럭셔리 경험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을 심사한다.출품하는 작품은 비즈니스 성과와 브랜드 로열티를 높여주는 커뮤니케이션 및 솔루션을 보여줘야하며 장인정신에 기초를 둔 크리에이티비티와 이노베이션도 중요하다.럭셔리&라이프스타일 심사위원은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20%, 전략 20%, 집행내용 30%, 결과 30%의 네가지 기준으로 작품을 심사한다. 이 부문에는 ①A. Luxury and Lifestyle 하나의 섹터가 있으며 A섹터 안에 지속가능한 럭셔리(Sustainable Luxury)·크래프트(Craft)·데이터&타깃팅(Data & Targeting)·브랜드 스토리텔링(Brand Storytelling)등 12개의 하위 카테고리가 있다.칸 라이언즈 어워드에서는 하나의 작품으로 다수의 라이언즈(Lions) 또는 섹터(Sector)로 복수 출품이 가능하다. 단, 라이언즈와 하위 부문인 섹터에 따라 출품이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 상이하므로 출품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고 접수해야한다.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는 2023년 2월 11일부터 2024년 4월 11일 사이에 최초로 공개됐거나 실행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다음 소개할 트랙은 ⑥굿 트랙(Good Track)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