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주제 발표수소사회 전환 앞당길 'HTWO Grid 솔루션 제시소프트웨어 중심 중장기 전략 'SDx' 제안
  • ▲ 장재훈 현대차 사징(가운데)이 SDV, 수소 분야 미래 전략을 발표하는 모습. ⓒ현대차
    ▲ 장재훈 현대차 사징(가운데)이 SDV, 수소 분야 미래 전략을 발표하는 모습. ⓒ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올해 국제전자제품 박람회(CES 2024)에서 수소 에너지 생태계 및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인간 중심적인 삶의 혁신’ 가치와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8일(현지시간) CES 2024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를 주제로 ‘미디어 데이’를 열고 미래 비전을 밝혔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모빌리티 측면의 ‘이동’을 넘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혁신으로 일상 전반에 편안함을 더하기 위해 역할을 새롭게 정의했다.

    현대차 브랜드 비전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 아래, 기술의 물리적 효용가치를 넘어 ‘자유, 평등, 안전’의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제공해 편안하고 평화로운 삶의 터전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내세웠다. 

    진보된 소프트웨어 및 AI의 활용으로 다양한 제약으로부터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고, 수소에너지를 통한 환경오염 저감과 동시에 에너지 사용의 평등한 기회로 사회를 화합하겠다는 취지다. 

    현대차의 미래 청사진은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수소’ 솔루션 ▲사람, 모빌리티, 데이터, 도시를 연결해 최적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혁신 등으로 구체화된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과학과 휴머니티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며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청정 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 ▲ CES 2024가 진행되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 모습. ⓒCES 공동기자단
    ▲ CES 2024가 진행되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 모습. ⓒCES 공동기자단
    구체적으로 올해 CES에서 현대차는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HTWO Grid 솔루션’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인 HTWO는 그룹 내 각 계열사의 역량을 결합해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니즈에 맞춰 단위 솔루션(Grid)을 결합하여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한다.

    또한, 현대차는 폐기물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기술도 공개했다. 

    현재 ‘그린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은 수전해 방식이지만 수자원이 제한적이거나 재생에너지 공급이 용이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실현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현대차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생활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추진 중인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기술은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Waste-to-Hydrogen, 이하 W2H)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Plastics-to-Hydrogen, 이하 P2H) 두 가지로 구분된다.

    아울러 현대차는 이번 CES에서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을 넘어 ‘사용자 중심’의 최적화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AI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대전환을 위한 그룹 중장기 전략 SDx(Software-defined everything)를 발표했다.
  •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이달 초 신년회에서 SDV 등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이달 초 신년회에서 SDV 등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목표하는 SDx는 모든 이동 솔루션 및 서비스가 자동화, 자율화되고 끊김 없이 연결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각자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가장 최적화되고 자유로운 이동을 경험할 수 있다.

    SDx는 먼저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 개발 체계를 전환하는 SDV(Software-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자동차)에서 출발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decoupling)해 각각 개별적인 개발 및 업데이트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 전환은 차량 개발 시스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여, 언제나 최신의 차량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소프트웨어로 정의된 차량과 플릿(fleet, 운송/물류/유통 등을 목적으로 하는 차량 그룹)으로 이동 데이터를 축적하고 AI와 접목해 다양한 이동 솔루션으로 확장한 후,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현대차그룹 SDx의 목표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최고운영책임자(COO)는 “현대차에게 진보란, 인류에게 제공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긍정 영향으로 평가된다”며 “이번 CES 2024 현대차 주제인 ‘Ease every way’는 크고 어려운 청사진이지만, 56년간 사람을 위해 한결같이 유지해온 도전정신의 DNA를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에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