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길이 21.8㎞ 중 최대 난코스 7.8㎞ 맡아PSM 공법 도입… 맹그로브 숯 훼손 최소화
-
대우건설은 인도 최장 해상 교량인 '뭄바이 해상교량'을 준공했다고 23일 밝혔다.대우건설은 2018년 인도 최대 그룹 중 하나인 타타그룹의 건설부문 자회사 타타 프로젝트 리미티드와 합작으로 이 공사에 참여해 약 69개월만에 무재해 준공으로 마쳤다.뭄바이 해상교량 총길이 21.8㎞ 가운데 대우건설은 최대 난코스인 왕복 6차로 해상교량 중 7.8㎞ 본선 및 1개소 인터체인지 시공과 설계·조달·공정관리를 맡았다.대우건설은 뭄바이 현장 인근의 맹그로브 숲 훼손과 해상 오염 최소화를 위해 PSM(Precast Segment Method) 공법을 적용했다.PSM 공법은 일정한 길이의 교량 상부구조를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으로 운반한 뒤 크레인으로 세그먼트를 연결해 시공하는 방식이다. 대우건설은 이 공법을 통해 교량 인근 맹그로브 숲 근처 작업을 최대한 줄여 숲 훼손을 최소화했다.공사기간 중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이동 제한과 기후현상에 따른 원자재 공급과 공기지연 등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대우건설은 한국, 일본, 베트남, 미얀마 등 다양한 조달 루트를 발굴해 물량을 확보했다.또 해수면 조수위차 분석과 바지선 경로 최적화 등의 방법으로 운반시간을 단축해 이달 준공했다.이번 뭄바이 해상교량 개통으로 인도 뭄바이와 나비 뭄바이 사이의 이동시간이 기존 2시간에서 30분으로 크게 줄어들게 된다. 이에 따라 나비 뭄바이 주변의 물류·교통 인프라가 개선될 전망이다.준공 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주관으로 지난 12일 교량 개통식이 개최됐다. 인도 연방정부와 마하라슈트라 주 정부의 정계인사들과 인도 재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모디 총리는 안전을 준수하고 최고의 품질로 해상교량을 준공한 것에 대표 주관사인 대우건설을 비롯한 시공사에 깊은 감사를 표했다.대우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인도 특유 이상기후인 몬순 기간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무재해 준공을 달성할 수 있는 배경에는 발주처, 감리, 현지사와의 긴밀한 협력 그리고 대우건설의 뛰어난 토목 기술력이 있었다"며 "특히 해상공사에 강점을 갖고 있는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추가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