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단체행동에 가입자 명단 제출 요구하며 협의에 불응협의회장과 가맹계약 해지·물품 공급 중단, 형사고소 등 압박
  • ▲ 맘스터치 로고
    ▲ 맘스터치 로고
    공정거래위원회는 맘스터치 가맹본부 맘스터치앤컴퍼니(이하 ‘맘스터치’)가 가맹점사업자단체의 구성·가입·활동을 이유로 협의회 대표인 상도역점 가맹점주와의 가맹계약을 해지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3억 원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공정위 설명으로는 맘스터치는 상도역점 가맹점주 등 61개 가맹점사업자가 지난 2021년 3월 2일 전국맘스터치가맹점주협의회(이하 ‘점주협의회’) 구성을 안내하고 참여를 독려하는 우편물에 허위사실이 적시됐다는 이유를 들어 적법하게 구성된 점주협의회 대표인 상도역점 점주에게 같은 해 8월 3일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하고 물품공급을 중단했다.

    해당 우편물에는 2019년 말에 사모펀드(‘케이엘앤파트너스’)가 해마로푸드를 인수하면서 가맹본부는 가맹점의 이익을 도외시해 본사의 이익만 추구하고 최근 거의 모든 매장이 매출과 수익하락으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제품의 원가율 상승에 마진마저 급락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이에 맘스터치는 해당 내용을 허위사실 유포 행위로 보아 2021년 3월 19일 상도역점 가맹점주에게 서면으로 경고했다.

    점주협의회는 2021년 4월 23일 맘스터치에게 내용증명을 보내 점주협의회 설립 사실과 임원 명단을 송부하고 거래조건 협의를 요청했다. 맘스터치는 4월 28일 협의회에 가입된 전체 가맹점주 명단을 우선적으로 제출하도록 요구하며 협의에 응하지 않았다.

    이어 6월 17일에는 협의회의 대표성이 인정돼야 가맹본부의 협의 대상으로 인정될 수 있다며 협의회 전체 가입자 명단을 재차 요구했고 대표성이 확인되기 전까지 점주협의회 명의의 활동을 중지할 것을 요청했다.

    맘스터치는 7월 21일 상도역점 가맹점주에게 점주협의회 회장직에서 물러나지 않으면 계약이 해지될 수 있음을 알리면서 만약 계약이 해지된 후에 본사를 상대로 가처분 신청, 손해배상청구, 공정위 신고, 언론 제보, 점주협의회 활동을 진행하더라도 준비된 시나리오에 따라 강경히 대응하면 가맹점주는 막대한 손실을 입고 점주협의회는 와해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맘스터치는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이행강제금을 부담하더라도 가맹계약 해지를 유지하고, 손해배상청구에 대해 대법원 판결까지 2년 이상의 시간을 소요시켰다.

    공정위 신고 역시 처분 결과에 항소해 시간을 끌고, 언론 제보는 반박 기사를 통해 대응하고, 점주협의회 활동은 점주협의회 자체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이다.

    맘스터치는 계약해지 통보일인 8월 3일 자사 온라인 시스템에 ‘가맹점주협의회를 참칭하는 단체로부터 발송된 우편물에 담긴 허위정보’, ‘분쟁조정신청서 작성은 본부와 가맹점주의 상생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 ‘상도역점의 경우 매우 높은 수준의 매출을 내고 있는 매장임에도 본부를 끊임없이 비난하며 갈등 조장’ 등 점주협의회와 상도역점 가맹점주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을 기재한 공지문을 게시했다.

    맘스터치는 또한 상도역점 가맹점주를 상대로 형사고소를 하는 등 개인에 대한 압박을 지속했다. 이에 대해 경찰·검찰·법원 모두 허위사실이 아니라는 이유로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

    공정위는 "가맹본부가 자신에게 유리하지 않다고 판단한 가맹점사업자단체의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 점주협의회 대표에 대해 부당하게 거래거절한 행위를 엄중하게 제재한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가맹점 권익보호과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가맹점사업자단체의 활동을 보장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