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 대비 식품 매출 30% 늘어2030 객수 120% 성장식품 카테고리 매출 비중 70%… 온라인 성장에도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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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플러스는 지난 2022년 2월 1호점 간석점 문을 연 ‘메가푸드마켓’이 올해 2주년을 맞았다고 1일 밝혔다. 

    메가푸드마켓은 매출과 객수 측면에서 지난 2년간 뚜렷한 성과를 내며 지속성장성을 입증했다. ‘미래형 마트’ 모델로 각광받으며 오프라인 점포 리뉴얼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것은 물론, 홈플러스가 ‘넘버원 푸드 리테일러’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다.

    메가푸드마켓으로 리뉴얼한 24개점은 오픈 1년 차에 평균 2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4개점의 올해 1월 식품 매출은 3년 전인 2021년 1월과 비교해 평균 30% 이상 증가했다. 

    점포별로는 최대 2배 매출 상승까지 기록했다. 서울 강서·방학, 인천 간석·청라, 대구 성서점은 지역 랜드마크 역할을 톡톡히 하며 2년 연속 매출 신장률 상위 점포에 이름을 올렸다.

    매출 증대에는 ‘마트의 본질’인 신선식품과 먹거리 경쟁력이 제대로 통했다. 신선식품에 대한 고객 경험의 기본은 상품 품질과 신선도에서 비롯된다고 전제하며 경쟁력을 강화한 노력이 주효했다. 오프라인 리뉴얼 후 마트 식품 카테고리(신선식품, 델리∙베이커리, 식품 그로서리) 매출 비중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지난해 12월 말 기준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할 정도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은 식품 카테고리에서의 우위를 점했을 뿐 아니라 오프라인 마트에 대한 고객의 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을 선호하던 고객들이 다시 오프라인 매장으로 오면서 올해 1월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2030 객수는 3년 전 동월보다 무려 120% 뛴 2배가 됐다.

    온라인 매출과 객수를 대폭 증가하는 효과도 있었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21개점에서 '맞춤 배송(당일배송)', '오늘밤 마트직송(오후 7시 주문 시 자정까지 도착)' 등을 제공하며 온라인 1월 매출과 객수도 3년 전과 비교해 각각 35%, 25% 늘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장보기 전 단계에서의 고객 경험을 끊임없이 혁신해 홈플러스만의 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