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조리로 고객 건강과 만복 기원
  • ▲ 대한항공 직원들이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대한항공 카운터에서 복조리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 대한항공 직원들이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대한항공 카운터에서 복조리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이달 2일부터 15일까지 국내 주요 사업장에 ‘복조리 걸기’ 행사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복조리 걸기는 정월 초하루에 새로 장만한 조리를 벽에 걸고 한 해의 복을 비는 전통 세시풍속이다. 쌀을 조리로 일어 담는 것처럼 한 해의 복을 담는다는 뜻을 지녔다.

    대한항공은 2008년부터 설맞이 복조리 걸기 행사를 진행해 왔다. 고객의 건강과 만복을 기원하고 우리나라 고유의 미풍양속을 보존해 나간다는 취지다.

    복조리는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탑승수속 카운터∙라운지, 서울 강서구 공항동 본사와 서소문 사옥, 한진빌딩, 한진그룹 산하 국내 호텔 등 총 6곳의 사업장에 걸리게 된다.

    이번 행사에 사용되는 복조리는 ‘복조리 마을’로 유명한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구메마을에서 제작한 것으로, 경기도 지정 복조리 제작자인 박성수씨가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