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연말까지 김해·부산·울산·경남 지역 대여료 50% 할인
  • ▲ 김신명 쏘카 카셰어링본부장(오른쪽)이 홍태용 김해시장(왼쪽)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쏘카
    ▲ 김신명 쏘카 카셰어링본부장(오른쪽)이 홍태용 김해시장(왼쪽)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쏘카
    쏘카는 김해시와 ‘2024 김해방문의 해’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김해시청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김신명 쏘카 카셰어링본부장과 홍태용 김해시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김해시는 제105회 전국체전과 제44회 전국장애인체전, 동아시아 문화도시 행사 등 대형 이벤트를 앞두고 올해를 김해 방문의 해로 선정했다. 쏘카와 김해시는 관광객 유치와 늘어나는 이동 수요에 대비해 카셰어링 서비스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쏘카는 김해 방문의 해를 맞아 오는 5월부터 연말까지 김해 인근 지역에서 쏘카를 대여하는 모든 회원에게 대여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 쿠폰은 김해를 포함 부산, 울산, 경남 지역 600여곳의 쏘카존에 배치된 2200여대 차량에 적용되며 주중과 주말 상관없이 4시간 이상 대여 시 사용할 수 있다.

    쏘카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쏘카를 이용해 김해시에 방문(60분 이상 정차 기준)한 2030 회원 비중은 67%에 이른다. 같은 기간 한국관광공사의 한국관광 데이터랩에 따르면 2030의 김해 방문 비중은 34%에 그쳤다. 쏘카와 김해시는 이번 협업을 통해 자유여행을 선호하고 모바일 플랫폼 이용에 익숙한 2030 관광객 수요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해시의 공공 인프라를 활용한 카셰어링 접근성 개선도 추진한다. 쏘카는 김해를 찾는 관광객뿐 아니라 지역 주민이 더 쉽고 편리하게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 및 입지 조건이 좋은 김해시 공영주차장 일부에 쏘카존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지난해 김해를 찾은 쏘카 회원 중 절반 이상(61%)이 타지역에서 쏘카를 대여해 김해를 방문했고, 다섯 명 중 한 명(20%)은 KTX와 고속버스를 연계해 김해 지역 쏘카존에서 차량을 대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쏘카는 이러한 이동 패턴을 고려해 부산역, 김해공항, 창원역, 마산역 등 김해 방문 수요가 있는 주요 환승 거점 30여곳에 500여대의 차량을 집중적으로 배치했다.

    김신명 쏘카 카셰어링본부장은 “쏘카의 플랫폼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김해 방문의 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김해시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는 한편 지속 가능한 관광 산업 성장과 지역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