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유찰에 "예견된 일" 평가 폐기사업 선거전에서 부활되자 "포퓰리즘 정치 산물" 비판전국민 25만원, 코로나 대출 10년 분활상환법 추진 등 남발학계 "포퓰리즘에 해외 파산 사례 다수… 정부 적극 대응해야 "
  • ▲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국토교통부
    ▲ 가덕도 신공항 조감도. ⓒ국토교통부
    10조원 넘게 투입되는 가덕도 신공항 부지조성 공사에 입찰자가 없어 유찰되자 일부에선 예견된 일이란 반응이 나온다. 폐기됐던 사업이 선거를 앞두고 부활하면서 무리한 일정으로 추진되는 탓에 '졸속 공사'에 따른 부실 부담이 큰 건설사들이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최근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에 대한 '입찰참가자격 사전 적격 심사'(PQ) 신청서를 마감한 결과 응모한 기업은 한 곳도 없었다. 

    국토부는 즉시 재입찰 공고를 내겠다고 밝혔지만 현재 2개로 제한된 시공능력평가액 상위 10대 사 간 공동도급 범위를 완화하지 않으면 다시 유찰될 가능성이 크다. 

    업계에선 바다와 육지에 걸쳐 공항을 짓는 난도 높은 공사를 무리하게 빠르게 끝내려 한다는 비판이 크다. 가덕도신공항은 당초 2035년 6월 개항으로 추진됐지만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를 앞두고 2029년 12월로 5년 이상 당겨졌다. 

    이에 따라 기본 설계(150일)와 실시 설계(150일)를 포함한 설계는 10개월 내에, 공사는 5년 내에 마쳐야 한다. 당초 계획에 비해 절반인 5년 만에 끝내려다 보니 무리하게 추진되고 '졸속 공사' '부실 공사' 우려가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동남권 신공항 검토 지시로 시작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10년 뒤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나면서 폐기된 사업이었다. 하지만 2021년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선거 공약으로 재부상하며 건설계획이 확정됐다. 

    지난 2022년 당시 사전 타당성 검토 때 경제성이 미달되는 등 지속 가능성이나 재정 지출의 합리성을 고려하지 않는 추진안으로 가덕도신공항은 포퓰리즘 정치의 산물로 꼽힌다. 

    이런 상황에서도 야당은 연금 개혁과 저출생 대응 등에 이어 현금 살포성 포퓰리즘 지원책으로 민생 정책에서 주도권을 쥐려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가덕도신공항 유찰 사태를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데일리DB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데일리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코로나19 시기에 소상공인들이 금융권에서 빌린 돈을 10년 이상에 걸쳐 장기 분할 상환하도록 법안을 추진한다.

    이 대표는 전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소상공인이 생사 벼랑으로 몰린 가운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 시기 대출 연금 상황까지 다가왔다"면서 "코로나 대출금 10년 장기 분할 상환을 입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장기 분할 상환 문제는 정부가 마음만 먹으면 오늘이라도 당장 집행할 수 있다"며 "굳이 입법으로 하지 않아도 되니, 이 점에 대해 동의하면 곧바로 시행해달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가 언급한 법안은 민병덕 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이 지난 7일 발의한 소상공인 보호와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다. 이 법안은 코로나 시기에 정책금융 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 10년 이상 분할 상환을 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담았다.

    이 대표는 지난 4·10 총선 때 전 국민에게 민생 지원금으로 1인당 25만원씩을 일괄 지급하겠다고 공약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의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과 유사한 형태의 현금성 보조정책이다. 민주당은 이를 위해 약 13조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다. 이 대표는 총선 승리 후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를 수용해 달라고 요구지만 정부·여당이 거부하자 차등 지급을 다시 제안한 상태다.

    일각에선 이를 두고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 채무 비율이 정부 예산안 기준 50%가 넘어섰는데도 나랏빚 급증에 대해 고민한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실제 민주당이 현금성 포퓰리즘 정책을 남발하는 사이 나라 경제는 한 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상황에 처했다는 것이다. 글로벌 경기회복 둔화와 중동발 전쟁 리스크, 고금리·고환율 등으로 세수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정부에 따르면 관리재정수지는 3월 말 75조3000억원 적자를 기록하며 같은 달 기준 역대 최대치를 찍었다. 관리재정수지는 통합재정수지(총수입-총지출)에서 국민연금 등 4대 사회보장성 기금을 뺀 것으로 정부의 실질적인 재정 상태를 보여준다.

    문재인 정부와 당시 여당이던 민주당은 코로나19 이전부터 확장적 재정운용을 고집하면서 나랏빚이 크게 증가했다. 윤석열 정부에서 부담해야 하는 이자지출 비용만 5년간 115조원을 웃돌 거로 추산된다.

    또 국제통화기금(IMP)이 최근 발간한 재정점검보고서와 세계은행 등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국내총생산 대비 일반정부 부채(D2) 비율은 55.2%였다. IMF는 올해 한국의 정부 부채가 GDP 대비 56.6%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는 "그동안 표(票)퓰리즘 정책으로 지지기반을 넓혀온 만큼 민주당에 멈춰달라고 요구한다고 들어줄리 없다. 결국 정부가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면서 "(윤석열 정부는)어떻게 그리스 등이 포퓰리즘 정책으로 파산의 길을 걸었는지를 국민 눈높이에서 잘 설명하고 설득해야 한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