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까지 기아대책과 온·오프라인 친환경 챌린지 진행탄소중립 실천 인증 상위권 6명에게 상품권 시상 예정100명 대상 오프라인 플로깅 행사 및 다양한 현장 이벤트 운영
  • ▲ ⓒ롯데쇼핑
    ▲ ⓒ롯데쇼핑
    롯데마트가 푸른 지구를 위한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선다.

    롯데마트는 오는 10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 한 달간 기후위기대응 캠페인을 진행하는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2024 리얼스 푸르깅 : Net-Zero 크루’를 모집해 온/오프라인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푸르깅’은 롯데마트·슈퍼가 진행하고 있는 기후 위기 극복 및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한 플로깅 행사이다. 자연의 깨끗한 색깔을 나타내는 ‘푸르다’와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인 ‘플로깅’의 합성어다.

    롯데마트·슈퍼는 작년 6월 ‘푸르깅’ 행사를 통해 임직원 및 일반 시민 총 300여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플로깅 이벤트를 진행했다. 올해는 온라인 행사를 신규 기획하고 온·오프라인 두 가지 채널에서 챌린지를 운영함으로써 친환경 문화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도록 참가 범위를 확대했다.

    온라인 챌린지의 경우 IT 사회적기업 빅워크(BigWalk)의 걸음 플랫폼 빅워크 앱을 통해 진행되며 인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챌린지 기간 동안 Net-Zero 크루가 되어 앱에서 측정된 걸음 수를 기부함과 동시에 플로깅, 에너지 절약, 자원 순환 등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본인만의 탄소중립 실천 행동을 인증해야한다.

    인증 내역은 앱 내 피드를 통해 Net-Zero 크루 뿐 아니라 앱 이용자 모두가 확인할 수 있다. 걸음 수 랭킹 또한 실시간으로 집계된다. 인증 내역과 걸음 수를 기반으로 친환경 문화 확산에 기여한 상위권 6명에게는 총 80만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시상할 예정이다.

    11월 1일에는 온라인 챌린지와 연계한 오프라인 플로깅 행사도 개최한다. 온라인 챌린지 참가자 중 100명을 별도 모집하여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고구마섬에서 플로깅 활동 및 전문가와 함께하는 생태교란종(가시박) 제거, 수거한 쓰레기를 활용한 정크 아트 만들기 체험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프라인 행사 참여를 희망하는 참가자는 사전 신청 후 온라인 참가자와 동일하게 앱을 통해 챌린지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1주일 단위로 주어지는 별도의 플로깅 미션을 추가 수행하고 인증해야한다.

    이 외에도 고장난 우산을 수리해주는 ‘우산 새활용 부스’와 텀블러와 다회용기를 지참해야하는 ‘쓰레기 없는 티타임’ 및 경품 추첨 이벤트 등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박태순 롯데마트·슈퍼 ESG팀 담당자는 “올해 ‘푸르깅’행사는 온·오프라인 두 가지 채널에서 진행된다”며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극복에 관심이 많은 예비 Net-Zero 크루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