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진흥공사, '하반기 건화물선 시장 동향' 보고서 발간BDI 지수 평균 1848포인트… 전년 比 158% 수준
  • ▲ '2024년 하반기 건화물선 시장 동향' 보고서. ⓒ한국해양진흥공사
    ▲ '2024년 하반기 건화물선 시장 동향' 보고서.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는 글로벌 건화물선 운임이 올 하반기까지는 강세를 보이다가 내년 이후에는 점차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해양진흥공사는 2024년 하반기 건화물선 시황 변동의 주요 요인과 이슈를 전망한 '2024년 하반기 건화물선 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3분기까지의 발틱 건화물선 운임 지수(BDI, Baltic Drybulk Index) 평균은 1848포인트로 전년 동기 대비 158% 수준으로 집계됐다.

    올해 하반기 시황이 강세를 보인 요인으로는 △파나마 운하 통항량 회복세 불구 △양대 운하(파나마, 수에즈) 통항 제한 여파 지속 △중국의 저품위 철광석 및 국경절 대비 수요 증가 △인도네시아산 석탄 수입 수요 증가 등이 지목됐다.

    반면 운임 하방 요인으로는 △중국 부동산 경기 불황 장기화에 따른 건설용 철강 수요 부진 △기상이변으로 인한 곡물 수확량 감소 △항만, 철도 파업으로 인한 공급망 불안정 △아시아향 석탄 수요 부진 등이 꼽혔다.

    보고서는 최근 중국 경기부양책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요인들이 시황 추가 상승 여력을 제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하반기도 운하 통항 제한 여파가 지속되며 운임 강세가 예상되나 내년에는 운하 통항 정상화, 중국 부동산·제조업 경기 저성장 기조 및 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철강 수요 약화 등으로 벌크선 운임이 점차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2024년 하반기 건화물선 시장 동향 보고서는 해양정보서비스 홈페이지나 카카오톡 한국해양진흥공사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